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분주 Jan 04. 2023

라이킷 숫자에 집착하지 말아요

11

수학 0점의 전설. 그건 나야 나.

어릴 때부터 수학이 그냥 너무 아주 정말 너어어어무 싫었다. 초등학교 4학년 때까지는 수학을 그냥 그냥 한 것 같은데 고학년이 되면서 조금 복잡해지자 원래 싫었는데 더 싫어졌다. 고등학생이 되어도 수학은 여전히 나를 괴롭혔다. 모의고사는 매번 8등급이고 평소 수학 시험 점수는 한자리를 맴돌았다. 그 당시 수우미양가로 표기된 성적표에서 매번 수학은 '가'를 받았는데 보다 못한 엄마가 거금을 들어 서울대생에게 개인과외를 시켜줬고 과외를 받은 뒤로는 '양'으로 한 등급 상승했다. 엄마는 굉장히 언짢아했지만 나는 나름 선방이라 생각하고 만족했다. 과외선생님도 나는 틀려먹었다고 생각했는지 어느 순간부터 가르침에 성의가 없어졌고 갑자기 유학을 간다고 나를 포기해 버렸다.




나름 고향에서 이름이 알려진 고등학교를 다녔는데 그 당시 수학을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학교에서 급조로 '수학부진반'을 만들었고 각반에 2명씩 선발되었는데 하필 그게 나였다. 내가 고자라니 급의 충격을 받았다. 3층 빈 교실에 수학바보들만을 위한 교실을 만들었고 매번 방송으로 '수학부진반 학생들은 몇 호로 오세요'로 개망신을 주기 일쑤였다. 그 방송을 듣고 교실로 향할 때마다 여보세요 들 여기 병신들이 지나갑니다의 수치심 MAX의 행렬을 하곤 했다.  


그러다가 수학 성적이 필요 없는 예체능으로 진로를 결정했고 더 이상의 수학점수는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았다. 다만 중간기말고사의 평균을 수학이 다 타노스급으로 반토막을 냈을 뿐. 수학점수가 필요 없어지니 시험도 대충 쳤다. 한 번은 3번으로 기둥을 세웠고 그때 하필 거짓말처럼 정답이 3번이 하나도 없어 0점을 받기 직전이었는데 실제 성적은 4점이 나왔다. 난 또 성격상 불의를 참지 못해 분명 나는 0점인데 왜 4점을 줬냐고 수학선생님께 말씀드리니 문제 한 개가 복수정답이라 다 정답처리를 해줬다고 했다. 이 찝찝한 느낌.

모의고사 수학시간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남아돌아 몇만 번째 오는 숫자를 적으세요 수준의 문제에 방식을 적용하지 못해 일일이 종이에 숫자를 몇만 개 적어 내려 호기롭게 답을 적었는데 그거마저 틀렸다. 난 정말 병신인가 보다 헤헷.



어릴 때 수학과목에 학을 떼서 그런지 아님 한이 돼서 그런지 성인이 되어서부터는 숫자에 집착하게 되었다. 60점만 넘으면 패스되는 시험에서도 난 굳이 밤까지 새워가며 문제를 달달달 외워 100점을 받아냈고(의미가 전혀 없음) 무엇인가를 시작할 때는 무조건 시계 정각인 12시에 긴 바늘이 와야 되는 집착이 생겼고 SNS 좋아요 숫자에 극도로 집착하여 숫자가 적으면 내 인생이 어디서부터 잘못됐나부터 시작해 끝도 없는 자괴감에 시달렸고 숫자가 많으면 수명이 늘어난 거 마냥 기뻐서 그날은 하루종일 먹지 않아도 배가 불렀다.    


요즘은 이 브런치 시스템이 나를 상당히 굉장히 집착하게 만든다. 라이킷 인지 좋아요 인지 매번 울리는 알람에 가슴이 요동치고, 그렇다고 알람을 꺼놓기에는 궁금해서 폰을 들었다 놨다 반복한다. 통계 시스템에 1시간마다 들랑날랑하면서 과연 오늘은 몇 명이 내 글을 읽었을까 매번 새로고침을 하고, 숫자가 적은 날에는 내 글을 의심하게 만든다. 댓글이 많고 구독자 수가 많은 글들만 쏙쏙 골라서 읽어보고는 못난 자존심에 그 작가의 글을 깎아내린다. 별거 아닌 것 같은데 싶은 마음에 속으로만 키보드워리어가 되어 작가의 글을 비난한다. 이러려고 글 쓰는 게 아닌데. 작가 승인이 떨어진 그날의 기쁨은 이제 사라지고 많이 읽히지 못하는 내 글들이 망작인 것처럼 느껴진다.


숫자에 집착하면 나 스스로가 피곤해짐을 알면서도 요즘은 숫자로 나의 값어치가 매겨지니 예민해질 수밖에 없다. 오죽하면 별점으로 목숨을 잃기도 하니말이다. 숫자 앞에 쿨해질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주변 시선 신경 안 쓰고 본인만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는 진정한 사람이지 싶다. 그러기에는 난 아직 한참 멀었다. 이 글을 쓰는 지금도 라이킷 알람이 오면 심장이 벌렁벌렁.


한 번이라도 독자의 눈길을 더 끌고 싶어 자극적인 제목으로 어그로를 끌어볼까 싶었지만 그렇게 하기엔 내 글이 너무 소중하다. 관심 끌고 싶다고 내 자식들의 얼굴에 분칠을 할 순 없으니. 줄 서는 맛집은 되지 못해도 오랫동안 찾아오고 싶은 진국으로 기억되고 싶다. 하지만 라이킷은 못 잃어. 눌러주세요 으헝.



*조회수 1000만을 넘은 김분주의 메가히트작

제목: 거친 겉모습과 다른 그녀의 야들야들한 속살

내용: 삼계탕 한 그릇 야무지게 쭈압쭈압한 이야기



작가의 이전글 그렇게 돼지가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