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Spirit

창의적 영혼과 고단한 협업

by LEAN

주얼러에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창의적인 영혼이다. 자신이 떠올린 것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비주얼을 실물로 승화시킬 재료를 찾아야 한다. 아이디어에 맞는 재료와 뛰어난 기술자도 찾아야 한다. 원석을 소싱할 사람이나 제품을 촬영할 사람도 필요하다. 회사 내 모든 사람들이 디자이너의 생각에 찬성하는 것은 아니다. 디자이너는 원하는 제품이 나오지 않아서 실망하기도 하고, 다른 이와 싸우기도 한다. 하지만 어떤 주얼리 아티스트의 꿈이 세상에 나오도록 하려면 많은 이의 도움이 필요하다. 디자이너 혼자 예술적인 주얼리의 꿈을 달성하기는 어렵다.


디자이너가 작품을 흰 종이에 스케치할 때는 모든 일이 쉬워 보인다. 하지만 컬러를 입히고 두께감을 만들고 텍스쳐를 연상하면서부터는 달라진다. 같은 레드라도 수백 가지다양한 컬러가 있다. 재료를 구하려면 디자이너가 머릿 송에 상상한 바로 그 레드를 찾아야만 한다. 주얼러가 상상한 찬란한 색감과 광채를 가진 원석을 찾기 위해서는 온 세계를 뒤져야 할 수도 있다. 하늘의 느낌, 바다의 느낌, 숲의 느낌을 담기 위해서 정확한 분위기를 담은 광물을 찾아야 한다.


여기에서 끝이 아니다. 보석을 가공하려면 보석이 너무 무르고 바스러져서는 안 된다. 아주 세심한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차량, 선박, 우주선 등의 공학자가 필요할 지도 모른다. 게다가 주얼리와 결합할 재료의 텍스쳐가 얼마나 거칠거나 부드러운지에 따라서 제작 가능성은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디자이너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을까? 판매와 직결되는 부문의 사람들은 독특한 하이 주얼리의 수익화가 어렵다고 여길 수 있다. 수천 만원 대의 제품이라도 착용이 힘들고 너무 무거울 경우, 몇몇 운영진은 보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다. 공급업자의 경우에는 어떨까? 정확히 원하는 컬러와 텍스쳐를 가진 원석을 찾으려면 지구 반대편으로 날아가야 할 때도 있다. 그나마도 찾으면 다행이다. 전 세계적으로 전쟁으로 공급망이 붕괴되고 지속가능성이 화두가 되고 있다. 명품 브랜드는 수많은 거래처와 단호하게 거래를 끊어야 할 때도 있다.


하지만 마치 어린아이의 꿈을 실현시키듯 일사불란하게 회사가 돌아가기 때문에, 결국 주얼러의 꿈은 완성된다. 때로는 머리에 다는 꽃 장식으로, 때로는 브로치로, 때로는 팔찌로 승화된다. 생산 과정에서는 말도 안 되는 복잡함이 많아 보이지만, 세상을 놀라게 할 만한 제품들은 이렇게 만들어진다. 예술가의 상상이 현실화된 주얼리를 보고 사람들은 경탄한다. 마치 현대 미술의 오브제처럼 최고가의 하이 주얼리를 수집하는 사람도 있다. 주얼리가 이슈가 되면 브랜드의 이름을 세상에 강화하고 아직 건재함을 알리는 힘이 된다. 그래서 주얼리 디자이너들은 세상에 없던 메품을 만들려는 노력을 몇 번이고 몇 십 번이고 계속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추억과 기념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