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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EAN Dec 02. 2023

젠더 플루이드

성의 경계를 뛰어넘는 주얼리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트랜스젠더의 사기 사건이 이슈였다. 한국을 뜨겁게 달군 이러한 사건은 성전환자에 대한 부정적인 목소리를 가진 사람들의 의견을 더욱 높일지 모른다. 젠더 구분이 없는 사회는 무한정 확대되고 있다. 이제는 다양한 성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이 어울려 살아가는 것이 자연스러워지고 있다. 사람들은 유명인의 커밍아웃에도 익숙해지고 있다. 사회 각 분야에서 성 정체성에 관한 문제는 수많은 충격을 낳고 있지만, 패션에서 젠더리스는 오래된 말은 아니다.



젠더리스(genderless)는 자신의 성 정체성을 정하는 틀에서 벗어나는 경향을 말한다. 이와 유사한 젠더 플루이드(generfluid)란 성 정체성이 물이나 공기처럼 유동적으로 전환될 수 있음을 말한다. 단순히 여성이나 남성, 트랜스젠더 등으로 구분 짓는 것이 무의미한 자유로운 성 관념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반면 아직 기존의 성 기준에서 벗어나는 문제에 대해서 놀라움을 느끼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영화 <인셉션>의 할리우드 배우 엘리엇 페이지(과거 엘렌 페이지)도 여성에서 남성으로 성전환을 했다. 엘리엇 페이지는 <주노>라는 영화에서 임신한 10대 여자아이로 열연한 적도 있었기에 사람들은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의 <페이지 보이>라고 하는 성과 정체성에 대한 회고록은 아마존에서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었다.


‘Old Time Road’로 힙합계를 장악했던 릴 나스(Lil Nas)는 게이로 커밍아웃하고 수많은 악플을 받았다. 카우보이 콘셉트로 흑인 가수들과 힙합을 보여주었던 기존의 이미지 때문일까. 실망했다거나 손절하겠다는 댓글도 줄줄이 달렸다. 그러나 릴 나스는 자신의 SNS에 달린 악플에 일일이 유머러스한 댓글을 달아주어 더욱 화제가 되었다.


출처: 알라딘 https://www.aladin.co.kr/m/bookfund/view.aspx?pid=1946


패션에서는 젠더리스가 보다 너그럽게 받아들여지는 편이다. 최근에는 10대들에게 인기 있는 틱톡에는 이미 자신의 성별을 관습적으로 규정하지 않는 인플루언서들이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남자 인플루언서들은 여성들의 전유물이었던 진주 목걸이, 트위드 재킷, 체크 스커트 등을 착용하고 있다. 여성 인플루언서도 타이, 턱시도, 스포츠웨어 등을 재해석하여 입는다.



역사적인 디자이너 장 폴 고티에는 과거에 남성을 위한 스커트 컬렉션을 선보인 바 있다. 오늘날 남자 영화배우들은 레이스와 진주 목걸이, 체크 스커트를 무심하게 코디한다. 이제 젠더 중립을 전면에 내세우는 패션이 SNS를 장식하고 있다.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트렌드와 함께 젠더리스는 하나의 사회적 메시지가 되고 있다.




주얼리에서 젠더리스는 빼놓을 수 없다. 중년 여성들이나 할 것 같았던 우아함의 상징 진주는 이제 남자들의 액세서리가 될 수 있다. 저스틴 비버는 진주와 다른 목걸이를 위트 있게 겹쳐 힙합 스타일링을 완성했다. 최근에 영화배우 이정재도 예능에서 핑크 정장에 진주 네클리스를 코디하여 등장했다. 해리 스타일스는 로맨틱한 진주 목걸이를 걸치는 것을 즐긴다. 그는 롱 치마와 진주 귀걸이에 힐 부츠까지 스타일리시할 수 있음을 보여주면서 패션 매거진 보그(Vogue) 표지를 장식하기도 했다.



반대로 여성들은 너클이나 볼드한 체인 목걸이를 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목걸이뿐 아니라 팔찌나 이어링에도 체인을 레이어링하여 강렬함을 드러낸다. 또는 무채색의 기하학적인 패턴의 액세서리를 착용한다. 여성인지 남성인지 타깃을 알기 힘든 제품이 지속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브라질 태생의 주얼리 디자이너 알란 크로세티는 마치 파이터를 연상케 하는 제품을 만든다. 입술에 끼우는 마우스피스, 콧등 상처 위에 밴드처럼 올리는 반짝이는 장식을 소개한다. 그는 어려서부터 항상 왜 여성들이 연약한 존재로 묘사되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고 한다. 게다가 남성도 흔한 고정관념처럼 강인한 존재인 것은 아니라고 언급했다.


출처: 알란 크로세티 사이트 https://alancrocetti.com/pages/campaigns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는 최근 성별의 구분 없이 사이즈와 스타일로 고객에게 제품을 추천하는 매장을 오픈했다. 주얼리 매장들도 고객의 독특한 취향에 맞춰 강점을 더해줄 수 있는 제품을 소개하는 곳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여러 아티스트들은 성 고정관념을 넘어서면 창의성을 더욱 발휘할 여지가 생긴다고 한다. 이미 인플루언서들은 젠더리스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 여성 주얼리 시장에 비해 남성 주얼리 시장은 새롭게 확대될 여지가 많이 남아있을 수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주얼리의 관능미에 눈을 뜨고 있으며 한계를 뛰어넘는 주얼리에 도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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