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런남자 Dec 22. 2023

그런 동네

050

대부분의 힙플레이스들의 시작은 비슷한 과정을 보인다. 유동인구가 많아서 그리고 유명한 랜드마크가 있어서 생기는 경우가 있다. 명동이 그랬고 강남역이, 홍대 입구가 그랬다. 그렇게 생겨난 힙플레이스를 중심으로 그 주변에 새로운 힙플레이스들이 생겨나기도 한다. 주원인은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그다지 기분 좋은 현상은 아니지만. 연남동이 경리단길이 대표적인 예이다. 근데 오늘 소개한 이 동네는 이 두 경우에 모두 해당하지 않는다. 이 동네는 유동인구가 많았다고 볼 수도 없다. 그냥 평범한 베드타운이다. 특히, 아파트가 아닌 빌라 등 주택들로 가득한 그런 베드타운. 나의 대학동기 중 한 명도 이 동네에 꽤 오래 살았었다. 그렇다고 젠트리피케이션으로 형성되었다고 보기도 조금 애매하다. 물론, 좀 먼 옆 동네에 홍대 상권이 있긴 하지만 이미 말한 대로 '좀 먼' 거리이다. 그나마 이 동네는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개발되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하지만 그 랜드마크가 다른 힙플레이스들과는 조금 다르다. 그 랜드마크가 바로 '시장'이기 때문이다.


어느 순간부터 이 시장의 먹거리들이 방송에 소개되기 시작을 했다. 그리고 이 동네에 거주하고 있는 연예인들의 일상이 방송에 소개되고 그 연예인들 역시 이 시장에서 장을 보고 무언가를 먹는 모습들이 노출되면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시작했다. 그리곤 이네 사람들이 모여들었고 세로로 뻗은 이 시장을 중심으로 가로 골목들과 또 그 옆 골목들에 언제나 그렇듯이 특색 있는 F&B들이 오픈을 하게 되었다. 그것은 더 많은 사람들을 모이게 하였다. 그렇게 힙플레이스 접미사 '-리단길'을 단 서울에서 가장 유명한 두 군데-나의 기준에- 중 하나가 되었고 지금은 그냥 동네 이름으로 힙플레이스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다. 최근에 재래시장을 중심으로 한 힙플레이스들이 몇 군데 더 생겼지만 아마도 이 동네가 그 시작이라고 생각된다.


실제로 이 동네는 이 시장 근처까지 가기 전까지는 그냥 여느 동네와 비슷하다. 이 동네 이름을 가진 지하철역이 있지만 서울에서 보기 드문 지하철역 출구가 2개뿐인 지하철 역이다. 이를 봐도 이 동네의 유동인구가 그다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 지하철역 앞에 왕복 6차선 정도의 대로가 있지만 내가 이 동네를 갈 때 타는 버스는 항상 이 대로 뒤에 왕복 2차선 정도의 이면도로로 이 동네를 통과한다. 마을버스도 아닌 지선버스임에도 불구하고. 이 것을 봐도 이 동네는 상업지역이라고 보다는 베드타운임을 보여주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 버스를 타고 가다 보면 '어? 여기고 들어간다고?'라고 하는 길까지 들어간다. 그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 동네에는 위에서 계속 말한 시장 말고 많은 사람들에게 유명한 곳이 한 군데 더 있다. 바로 이 동네와 옆동네인 합정동의 경계라고 볼 수 있는 사거리 한 귀퉁이에 항상 매장 안엔 사람들로 가득하고 매장 밖에 웨이팅 하는 사람들로 또 가득한, 우동, 돈가스 집이 그곳이다. 처음에 이곳은 기사식당으로 유명했었다. 메뉴만 봐도 딱 기사식당에 최적화된 것을 볼 수 있다. 내가 한창 이곳을 갈 때는 24시간 운영을 했었는데 코로나 이후 어떤지는 모르겠다. 20대 시절 새벽까지 홍대에서 놀고 집에 길에 들러서 우동 한 그릇으로 야식을 즐겼던. 지금은 대단히 유명해져서 사람들로 가득하다. 그때도 한가한 것은 아니었지만. 대단히 평범한 메뉴에 그냥 우리가 다 아는 그런 맛을 가진 음식인데 그렇게 사람들이 많다. 그러고 보면 대박이 나는 집의 이유는 정말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명절 연휴에 가면 공항고속도로 혹은 서해안 고속도로에서 레이싱을 즐긴 슈퍼카들이 이 집 근처에 주차가 되어 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그렇게 단속용 카메라를 피해 스릴을 즐기고 이곳에서 소박하게 돈가스와 우동을 먹는 것으로 마무리하는 것도 참 웃긴 모습이다.


인접한 곳에 다른 힙플레이스가 없어서 고유의 색깔을 여전히 잘 지켜나가고 있는,


그런 동네,

망원동.



이전 21화 그런 동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