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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수 Jun 25. 2020

나이키의 지속가능성

흥미로운 사례를 알아보는 임팩트 오션 02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인 나이키가 추구하는 지속가능성의 사례를 보며 지속가능성에 대한 감을 잡아보고자 합니다. 나이키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기 위해 나이키에서 매년 발행하는 임팩트 리포트(https://news.nike.com/news/nike-impact-report-fy19)를 참조하였습니다. 

Nike FY19 6page 도표 캡쳐 © Nike

위에서 나온 나이키 임팩트는 크게 아래 세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1. 인간의 잠재력 끌어올리기 

2. 제조방식의 변화 

3. 생태발자국의 최소화


지속가능성라는 단어를 위 키워드에 직접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나이키에서 말하는 모든 임팩트에 지속가능성이 내제되어 있습니다. 아래 설명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We believe that a skilled, valued, and engaged workforce is key for growth and sustainability. 우리는 숙련되고 가치있으며 참여를 해나가는 인력이 우리의 성장과 지속가능성에 매우 핵심이라 믿는다. (30p)
As this integration evolves, we actively pursue sustainability in our products and materials.  이러한 통합이 진화해나갈수록 우리는 우리의 모든 제품과 소재 영역에서 지속가능성을 적극적으로 추구해 나간다.(37p)
We expect sustainability to be a core consideration of our suppliers’ business models. 우리는 지속가능성이 우리 공급망의 비즈니스 모델에 가장 핵심적인 고려사항이라 기대한다. (45p) 


<인간의 잠재력 끌어올리기Unleash Human potential>

놀이와 스포츠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잠재력 끌어올리기, 직원에 대한 적절한 보상, 평등한 기회, 윤리적인 계약, 밸류 체인 내의 건강과 안전, 직원들의 발전 등 윤리적이면서도 평등권이 보장되는 기업을 만들어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Active Kids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나이키에서 인용된 연구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활동적이라고 하는데요. Womans Sports Foundation에 의하면 6세와 12세 사이의 여자아이들 중 1/3 정도만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고 40%는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와 관련된 원인으로 꼭 여자아이로서 신체적인 한계점 때문이 아니라 아이들의 운동을 도울 수 있는 코치도 부족하는 등 다양한 사회 문화적 요인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키는 특별히 여자 아이들의 운동경험 증진을 위해 여러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나이키 리포트에 든 예시를 보자면 전 세계 50여개 이상의 커뮤니티에 2만5천개의 스포츠 브라를 기부했고, 중국의 경우에는 Boundless Girls 라는 프로그램을 런칭하여 상하이와 베이징에 위치한 10개 이상의 학교와 협력하여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 Made to Play 펀드를 조성하여 여자아이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는 여성들을 후원하였는데, 17명의 여성들이 트레이닝을 받고 좋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다고 하네요. 


Made to play 프로그램. 아직 한국에서는 운영되지 않는 듯 © Nike


<제조에서의 변화Transform manufacturing>

나이키에 대해서는 사실 안좋은 기억이 조금 있었는데, 개발도상국 어린 아이들이 축구공을 제작하면서 열악한 환경 가운데에서 노동착취를 당하고 있다는 보도기사(*Nike Sweatshops)를 꽤 오래전에 접하였기 때문입니다. 

*Sweatshops은 말 표현처럼 땀흘리며 고된 노동을 하고 있는 열악한 현장을 뜻한다. 자세한 내용은 향후 윤리적 비즈니스 Ethical Business편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Nike Sweatshops 를 풍자하는 그림

어쨌거나 나이키는 2002년에 자신들이 하청업체의 노동환경을 모두 통제할수는 없다고 해명하였고, 최근까지지속적으로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나이키의 자체적인 조사에서는 FY15(2015년도 리포트) 이후로 FY19까지 단 한건의 미성년자 고용이나 이와 관련된 이슈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리포트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나이키가 2019년 전세계 11개 국의 45개 공장 27만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공급업체들이 직원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흥미로운 지표를 한가지 더 소개하자면 Eliminate Excessive Overtime(EOT) 초과근무근절 지수가 FY15(3.3%) 대비하여 FY19(2.3%)로 4년간 1.1퍼센트 절감했고 FY20은 0%를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환경발자국 최소화Minimize Environmental Footprint>

런던 Vicatoria&Albert 뮤지엄에서 열린나이키의 CSO 한나 존스Hannah Jones의 강연 2018. 4.2 © 김병수

첫 번째 체인지메이커 사전인 순환Circular 개념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위해서는 매우 핵심적인데요.    

2년전 런던의 V&A 뮤지엄에서 열렸던 나이키의 CSO(Chief Sustainability Officer)인 한나 존스의 소규모 강연에 참석한 적이 있었습니다. 나이키의 제품 라인업에서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시도를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한나 존스가 직접 설명하는 자리였고 여러 QnA에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위의 플라이니트flyknit 신발 사진에서 감을 잡으셨겠지만 이 자리는 환경적으로 지속가능성의 노력을 하고있는 부분을 중점으로 설명을 해주었는데요. 그만큼 나이키는 앞서 살펴본 순환 개념을 고려한 디자인과 소재 사용에 기술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순환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현재 생산되고 있는 나이키의 신발 및 의류의 약 71%의 제품이 재활용되고 재생산된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신소재를 NIKE GRIND(https://www.nikegrind.com)라고 부르는데, 의류 트림부터 축구 키트와 플라이니트 제품의 원사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2010년 이후 나이키는 30억 개가 넘는 플라스틱 병을 재활용 폴리에스터르로 바꾸어 나이키 퍼포먼스 제품군에 사용하였습니다. 기사 참조 (https://news.nike.com/news/hannah-jones-innovation-sustainability).  또한 3천만 켤레의 신발을 재사용하여 육상 트랙, 운동장 등의 표면으로 활용하였고 지금까지 NIKE GRIND에서 재활용한 신발 공장 재료의 무게는 1억 2천만 파운드나 된다고 합니다. 특히 제가 즐겨 신는 나이키 플라이니트 제품군 약 2천3백만 켤레가 재활용소재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각각의 데이터 들은 나이키 리포트를 직접 참조해보시면 자세히 알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이키의 순환 디자인 가이드 의 원칙 10가지를 살펴보면서 마무리를 짓겠는데요. 순환 디자인 가이드는 영국 런던의 세인트 센트럴 마틴 대학과 협업하였다고 합니다.링크 참조( https://www.nikecirculardesign.com/). 아래는 제 경험을 뒷받침 하여 의역 하였습니다. 


나이키의 순환 디자인 가이드 웹 © Nike


001 소재의 선택 Material Choices 

Selecting low impact materials that use pre-&post- consumer recycled feedstock 

영향을 줄이는 소재를 활용하여 *사전 또는 사후 단계의 소비자가 생성하는 폐기물을 최소화

*소비자에게 제품을 배달하기 전에 생성되는 폐기물 / 최종 소비자가 생성하는 폐기물  


002 순환성 Cyclability 

Designing with the end in mind; thinking through how a product will be recycled at end of use 

제품이 최종 사용단계에서 어떻게 재활용 될것인지를 철저하게 고려한 디자인


003 버려지는 것을 피하기 waste avoidance 

Minimizing or eliminating waste in the product creation process

제품 생산 단계에서 버려지는 것을 최소화하거나 제거하기 


004 해체성 Disassembly

Products that can easily be taken apart; recognizing the value of each component

제품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들의 가치를 인지하고 해체 단계에서 잘 분리될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


005 친환경적인 화학물 Green Chemistry

Chemical products&processes that reduce or eliminate the use of hazardous substances

화학물을 첨가하는 제품과 생산과정에서 유해한 물질의 사용을 제거하거나 줄임 

* 아무래도 면을 만드는 데 있어서 특히 유해물질이 활용될 것입니다 

 

006 보수 refurbishment

Prolonging the use of a product through repair of component parts or materials 

제품의 일부분이나 소재를 수선하여 제품의 사용주기를 늘릴 수 있도록 고려 


007 다목적성 versatility

Products that easily adapt to growth, style, trend, gender, activity, and purpose

성장, 스타일, 트렌드, 성별, 활동 그리고 목적 등 다양한 목척에 맞춰서 사용될 수 있는 제품군


008 내구성 durability

Products made stronger by method of make and durable material choices

내구성 있는 소재 선택을 통해 튼튼하게 만들어지는 제품 


009 순환을 고려한 패키지Circular packaging

Purposeful packaging, made of materials that can be repurposed, recycled, or biodegrade

새로운 목적으로 재사용되거나, 재활용되거나, 생분해될 수 있는 소재로 만들어져서 목적성을 갖춘 패키지


010 새로운 모델 New models

Establishing new service and business models to extend product life cycle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로 제품의 생애 주기를 늘릴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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