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새도시의 "방문약자"

누구나 새로 방문하는 도시에선 사회적 약자가 된다

처음 방문하는 도시에서 우리가 느끼는 점들은, 아마도 평소에 살던 곳에서 느끼지 못하는 다른 부분들이 그 도시의 이미지가 되는건 아닐까 싶다. 그런 의미에선 도시의 정체성이라는 것도 한걸음 뒤에서 봐야 보이는 것 같고, 내가 방문객이 되어보니 더 잘 보였던 것 같다.


-


볼로냐는 도시 자체에 엄청난 의미가 있어, 알면 알수록 이야기가 많은 재미있는 도시였지만, 도시자체의 모습뿐 아니라 이번엔 유독 사람들 행동과 표정에도 눈을 많이 두게 되었다.


-


그 중에서도 사회적 약자 혹은 교통약자로 불리는 사람들에 대한 이동에 대해서 생각을 연결해보았다. 거리가 짧을수록 도시에서 활동할 수 있는게 많다는건 특히 그들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일 것도 같았다.


-


물론 나부터, 새로운 도시에선 “ㅇㅇㅇ약자”. 더 나은 서비스를 찾지못해 가까운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마치 약자가 된 것 같았다. 더 맛있는 집보단 내가 있는 위치에서 높은 평점의 식당을 찾고, 교통티켓 구매를 어떻게 하는지 몰라 걷게되고.. 등등. (feat.오랜만에 전혀 모르는 언어의 나라ㅋㅋ)


-


이런 도시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엔 누구나 약자가 될 수 있고, 그 “약자”들에게 “좋아하는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게 도시디자인 뭐 그런건 아닐까..


-


본업 얘기를 하자면,


1) 도시에서 불편함을 덜 느끼게 하는건, 서비스가 충분할 때 가능할 것 같고(서비스가 충분하다는 것은 정보가 넘친다는 말과는 다른듯),


2) 당신이 어디에 있건,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이 그 도시를 좋아하게되는 or 활력이 넘치다고 할 수 있는 방향이라면,


3) 그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들을 초근접 거리에서 만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고,


4) 토목/건축물들을 쉽게 바꿀 수 없는 상황에선, 그 이용시간과 함께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볼만 할 것


5) 이동의 속도를 빨리해주는 것보단 가능한 서비스의 기회를 많게 해주는 방향을 생각해볼 수도 있을 것 같다.


6) 요걸 ‘15분 도시’라는 부르는데, 넘 학문적이고 실용적이지 않은 첫인상을 덜 가질 수 있도록 바삐 활동해봐야겠다.


-



#이탈리아 #이탈리아여행 #볼로냐 #도시디자인 #도시디자이너 #15분도시 #italy #bologna #urbandesign #citydesign #urbandesigner #thinking #15minutecity


작가의 이전글 디자이너의 첫인상, 볼로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