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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청년홈즈 Apr 04. 2024

리뷰] 대한민국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진짜 전문가가 알려주는     라이브 커머스 이야기

대한민국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저자 김상민, 임성신 /출판 매일경제신문사 

1. 간단 소감 

라이브 커머스 시대다. 불과 수년 전 낯설었던 단어가 이제 마케팅 업계의 가장 핫한 단어가 되었다. 라방(라이브 방송)으로 구매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소비의 시대,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알아보자. 책을 좋아해 나도 모르게 평가질 하는 것이 습이 되었다. 쉽게 읽히는 것이 장점이고, 공저라 그런지 비슷한 내용이 겹치는 점이 단점이다.

2. 기억에 남는 문장들

P24. 앞으로 라이브 커머스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세대를 꼽으라면 주저하지 않고 40, 50대라고 말하고 싶다. 


P28. 마음에 들면 고민하지 않고 바로 클릭해서 구매할 확률이 가장 높은 연령대가 50대라는 말이다. 


P31. 홈쇼핑의 매출 차이는 TV 플랫폼 채널의 파워 차이고,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매출 차이는 방송과 상품에 대한 팬덤의 차이다. 


P33. 라이브 커머스는 일시적인 판매 촉진 스킬이 아니고, 소통과 팬덤을 통한 커머스 커뮤니케이션이다.


P38. 라이브 커머스에서 잘 팔리는 상품은 3가지 특징이 있다. 누구나 알면서 사고 싶은 상품, 지금 당장 사고 싶은 가격 및 구성 조건, 마지막으로 판매자(셀러)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이다. 즉 빠른 시간에 구매를 결장할 수 있는 충동구매형 상품이다. 


P92.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은 시간, 장소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애니타임, 애니웨어가 라이브 커머스를 가장 잘 표현해 주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P108~113. 잘 팔리는 라이브 커머스 상품의 비밀.

첫 번째로 일단 싸야 한다.

두 번째로 고객이 사고 싶은데 오프라인 구매처를 잘 모르거나 시장에 물량이 없어 파는 곳이 제한적인 상품.

세 번째로 식품의 경우, 1인 소포장에 가격대도 2만 원 이하 상품.

네 번째로 팬덤을 가지고 있는 단독 상품.

다섯 번째로 트렌디한 단독 한정 판매 상품. 


P117~124. 라이브 커머스 8가지 유혹의 기술

1) 위협요소를 강조해 고객의 관심을 끌어라.

2) 상품의 사용 전후를 비교해서 보여줘라.

3) 핵심 셀링 포인트는 3가지로 정리해라.

4) 백문이 불여일견! 그림으로 보여줘라.

5) 자신감 있게 팔아라.

6) 반복, 반복해서 이야기해라.

7) 고객과 소통하고 친해져라.

8) 진실하게 팔아라. 


P127.  후킹 영상 팁-가장 기본적으로 3B가 포함된 영상:Beauty(미인), Baby(아기), Beast(동물)

또는 셀럽이나 연예인 


P135. 변화를 두려워하는 인간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탐욕과 불안감이다. 


P250. 라이브 커머스 운영의 핵심 3요소는 상품, 콘텐츠, 트래픽이다.


3. 읽고 난 소회

꼭 정독하지 않아도 속독으로라도 훑어볼 책, 라이브 커머스 입문서, 쉽게 술술 읽을 수 있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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