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청 Sep 13. 2020

궤도에 오르지 못해도 괜찮아

자주 꺼내어 볼 말

Blue Flowers(2018), 진청

창작은 노력뿐 아니라 천부적인 재능도 어느 정도 필요한 영역이라고 한다.

나 역시 그 말에 전적으로 반박하지는 못하겠다.


그렇지만 궤도에 오르지 못해도, 과정 중에 내가 행복했다면 그것으로 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이건 단지 자위하는 말이 아니라 정말 그런 것 같다.


설사 역사에 이름을 남기지 못하고 수많은 작가들 중 한 명으로 남는다고 해도, 도전해봤고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며 살았다면 그로써 충분하다고 지금은 그렇게 생각이 된다.


그림 그리는 직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정년퇴직도 없고, 의지만 있다면 평생직업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니까 궤도를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나는 내가 선택한 길을 걷고 싶다.



인스타그램: @byjeanc

웹사이트: https://www.artbyjeanc.com/

작가의 이전글 물감 사야 하니까 물건은 그만 사야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