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청 Sep 14. 2020

그림 속으로의 도피

붓과 연필로 만드는 무릉도원

Summer swim (2019), 진청

나는 화가 나거나 불만이 생기는 상황에서도 상대에게 내 감정에 대해 잘 말하지 못하는 편이다. 뱉어버리지 못한 감정은 그대로 내 안에 켜켜이 쌓인다. 이런 현상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다가 이 년 전쯤 잠이 잘 안 오고 속이 답답해 찾은 한의원에서 화병이라는 당황스러운 진단을 받았다.


의사가 권한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는 한약도 지어먹었지만 솔직히 진짜 효과가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어찌 됐든, 살다 보면 이런저런 일들이 생기고 내 마음처럼 삶이 흘러가지 않는 경우가 훨씬 많은 것 같다.


정말로 모든 걸 내려놓고 아무도 없는 곳으로 도망쳐버리고 싶을 때도 있다. 그럴 때 나는 연필과 붓을 들고 그림 속으로 도망친다. 그림은 내가 내 안의 에너지를 분출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이자, 무해하게 부정적인 감정들을 승화시킬 수 있는 테라피이자, 내가 갈망하는 세계를 붓 하나로 구축할 수 있는 멋진 방법이다.


이 글에 함께 올린 그림은 일로 바빠 휴가도 못 가고 몸도 마음도 지쳤을 때 그린 그림이다. 나 대신 그림 속 주인공을 내가 가고 싶은 장소로 보내주는 일종의 ‘그림으로 대리 만족하기’ 프로젝트였다. 고단한 일상을 벗어나 한적하고 버드나무가 흐드러진 호수로 강아지를 보내줬다. 신기한 건 정말로 대리만족이 되었다는 점이다.


스스로 그린 그림 한 점에서 받은 위안이란 말로 다 할 수 없는 것이었다. 내 그림은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 나의 내면의 반영이고, 내가 바라고 그려온 생각, 감정, 꿈이 하나씩 심긴다. 그림은 언제 어디서든 안식처가 되어줄 수 있는 나의 맞춤형 무릉도원인 셈이다.


인스타그램: @byjeanc

웹사이트: https://www.artbyjeanc.com/

작가의 이전글 궤도에 오르지 못해도 괜찮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