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청 Sep 10. 2020

물감 사야 하니까 물건은 그만 사야지

맥시멀리스트 작가의 소유에 대한 심경 변화

antiques (2018), 진청



나는 맥시멀리스트다.

어렸을 때부터 이런저런 물건 모으길 좋아했는데, 또 잘 버리진 못해서 온갖 물건들로 방이 가득하다. 특히나 여덟 살 때부터 지금까지 20년 이상 같은 집에서 살다 보니 내 방은 내가 모은 물건들의 역사나 다름없게 되었다.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창작하는 삶을 살면서 얼마간은 수입이 딱히 없었다. 회사를 다니며 모아둔 돈에 의지해 생활비를 아끼는 수밖에 없었는데, 회사 다닐 때 스트레스 받으면 물건에 소비하는 습관을 못 버려 처음 몇 달은 그대로 사고 싶은 게 있으면 샀다.


그러다 작업실을 구하고, 작업량이 많아지면서 화구 사는 지출이 점점 커졌다. 물감은 생각보다 비싸고, 생각보다 빨리 쓴다. 어느 날 가계부를 보는데 전체 지출에서 작업실 비용, 물감, 종이 등등 그림 그리는 데에 들어가는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을 보고 깜짝 놀랐다. 이대로 가면 회사 다닐 때 저축해둔 돈은 내 예상보다 빨리 동날 것이 틀림없었다. 결국 제작비와 식비, 통신비 등 꼭 필요한 지출을 제외하고는 줄여야 한다는 결론이 났다.


맥시멀리스트인 나에게 꼭 필요한 것만, 때로는 필요한 것도 사지 않는 삶이 반강제적으로 찾아왔다. 옷이랑 화장품도 거의 안 사고, 인테리어 소품도 안 사고, 친구랑 어디 놀러 갔다가 예쁜 걸 보고 충동구매하는 일도 없어졌다. 8월 기준으로 내 소비는 화구 사는 지출을 포함해도 연초에 비해 반절 이상 줄었다.


이렇게 몇 달 살아보니 아무것도 안 사도 사는 데 아무 지장 없는데 나는 왜 그렇게 소비하는 삶을 놓지 못했던 걸까. 물건에 쓴 돈을 더 야무지게 쓸 수 있지 않았을까 하고 다소간의 후회도 든다. 가령, 펀드를 하나라도 더 들어놨다거나 아니면 새로운 경험들을 하는데에 썼다면 더 좋았을 텐데.


나는 내가 누구인지가 중요한 사람인데, 소유물로 스스로를 정의하려 했던 것 같다. 그래서 일 년에 몇 번 입지도 못할 옷을 사 입고, 필요도 없는 화장품을 하늘 아래 같은 색조는 없다며 쟁여두고, 놓을 데도 없는 인테리어 소품들을 사다가 방에 전리품 마냥 진열해뒀나보다. 옷장이 아닌 뇌와 마음을 채워야하는 걸 알면서도, 단시간에 나를 표현하고 정의할 수 있는 쉬운 방법들에 돈을 투자한 것이다.


당장 미니멀리스트가 될 수도 없고, 미니멀한 삶이 꼭 지향점이 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몇 달간의 물욕을 억제한 시간은 한 가지를 알려주었다.

소유로는 스스로를 정의할 수 없다는 걸.



인스타그램: @byjeanc

웹사이트: https://www.artbyjeanc.com/



작가의 이전글 아홉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