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삶은 별 Dec 02. 2018

정기휴무

2018년 우리의 정기 휴무일은 언제입니까?

생각해보면,

대학교에 다니던 그때는 그 시절이 얼마나 소중하고 자유로운 시간인 줄 모른 채

좋은 회사에 취업해서,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살 수 있을 것 같아

그놈의 취업이라는 벽을 넘기 위해 아등바등 살았던 기억이 더 많은 것 같다.


그 어렵다는 취업을 벽을 넘어 어느덧 취업한지도 10년이 지나

회사 생활에도 적당이 짬이 들어있는, 지금의 나를 바라보자니

넘은 벽의 높이만큼의 행복은 없고

오히려 그 벽 넘어의 젊었던 그때의 나를 그리워하고 있는 헛헛한 직장인 한 명이 거기 있었다.




취업 준비 한창이던 때

먼저 취업한 선배들이 회사 천천히 와도 된다고,

지금이 젤 행복한 때라며 즐기라는 말을 몇백 번 했더래도

그땐

지들은 취업했으니깐 그렇지라며 도서관에 처박 혀

나의 20대의 시계는 멈춰놓고

손에 쥐어보지도 못한 미래의 시계가 열심히 달려주기만을 바라고 바랬다.


하지만 지금은

미래의 시계보단 그때의 그 시간들이 더 소중하였다는 것을 알기에

나의 선배들처럼 나의 후배들에게 지금을 즐기라고 말해보지만

그들도 그때의 나처럼..

현재의 나보다는 미래의 나의 모습이 더 멋져야 한다며

현재의 나에게는 그 흔한 칭찬도, 잘했다는 말도, 쉼도 주지를 않는다.


지금의 나는 지금의 직장인인 우리는 소박한 소원 하나가 있다면

그것은

딱 한 달 아니 딱 일주일 만이라도 아무 생각 없이 쉬어 보는 건 여행을 떠나보는 건 아닐지

그 딱 한 달이, 그 딱 일주일이 이제는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보니

20대에 도서관에 헌납했던

그 소중한 우리들의 방학이 휴강으로 생긴 그 하루의 휴식들이

지금은 더없이 소중해지고, 그리운지도 모르겠다.


한 치 앞도 모르는 게 우리 인생인데 우리는 아직도

너무 미래의 시계에만, 아직 오지 않을 미래의 행복에만 분침 조침을 맞춰놓고 사는 것은 아닌지..


우리에게 내가 계획한 행복한 미래의 시간은 오지 않을 수도 있기에

온다고 해도, 내 생각대로 맞춰서 나타나 주지 않을지도 모르기에

우리는 현재의 행복한 시간을 충분히 즐길줄 알아야 한다.


현재의 나에게도

정기적인 행복을 가꿀수 있도록 나만이 정기 휴일을 만들어줄 시간입니다.


2018년 우리의 정기휴무일은 언제입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추억 소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