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슬 Jul 17. 2023

함께 도전하는 것의 의미

「작은정원」, 2023


최근의 나에게 가장 좋아하는 영화 장르가 어떤 것이냐고 묻는다면, 다큐멘터리라고 답할 것이다. 그리고 내가 이러한 답을 하게 만들어준 소중한 영화, <작은정원>이다. 작은 이웃 모임에서 멋진 영화감독 모임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담은 영화다. 영화를 보고 온 지 약 2주라는 시간이 흘렀음에도 아직까지도 마음이 두근두근거린다!


강릉 명주동에서 길거리의 정원들을 가꾸는 일을 하고 계신다. '작은정원'이라는 모임 이름과 너무나도 잘 맞는 일이다. 이 모임은 정원을 가꾸는 일과 더불어 '영상 촬영'이라는 새로운 일을 경험하게 된다. 안 그래도 어려운 스마트폰으로 영상까지 찍으려니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어려워도 점차 하다 보면 재미를 느끼게 되고, 이는 영화 촬영을 해보겠다는 결심으로 나아가게 된다. 


그렇게 해서 영화 <우리동네 우체부>가 탄생했다. 14분의 단편영화지만, 이 짧은 시간 속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노력들이 들어가 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까지도 보지 못했지만(...) 영화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았으니 빠른 시일 내에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브런치에 한 줄 남길 수 있기를!


<우리동네 우체부>가 좋은 결과를 거두고, 다음 스텝으로는 다큐멘터리 도전이다. 그렇게 해서 나온 결과물이 <작은정원>이다! 장르가 다큐멘터리인 만큼 할머니들의 진솔한 이야기들과, 소소하지만 가장 행복한 일상들의 조각들이 등장한다. 아직까지도 기억에 남는 장면들 중 하나는 동네 행사로 할머니들이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주는 것이었는데, 열과 성을 다해 찍어주시는 모습이 왠지 모르게 마음에 계속 남는다. 세대 간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요즘, 이렇게 함께하는 모습을 보니 그래도 아직은, 다시 격차를 좁힐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남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 기억에 남는 장면을 떠올려보면, 할머니들이 자식들에게 엄마는 너에게 어떤 사람이었냐고 물었던 것이다. 서운한 점을 말한 사람도 있고, 좋았던 기억만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아마 이 장면부터였던 것 같다. 지하철역까지 가는 길 내내 눈물을 멈출 수가 없었다. 끝도 없이 감정이 밀려 들어왔다. 엄마와 둘이 함께 간 시사회였지만, 왠지 모르게 나는 눈물이 멈추지 않았다. 혹시 우리 엄마도 나에게 미안한 점이 많다고 생각하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이었을지도 모른다.


이 영화가 나에게 이렇게나 가까이 다가올 수 있었던 이유는 내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습들이 영화에 담겼기 때문이다. 한 분은 영상 촬영을 배우고, 셀카 모드로 기록을 하면서 웃음을 되찾고 '나'를 되찾았다고 말씀하셨다. 일상 속에서 나를 볼 수 있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직접 만들지 않으면, 나를 볼 수 있는 시간은 없을지도 모른다. 나를 담은 다큐멘터리의 진정한 의미는 이렇게 담기는 게 아닐까?


그리고 어떤 일이든 늦은 시기는 없다는 것이다. 수많은 영화들을 접하며, 특히 다큐멘터리나 약간의 가공을 더한 일상 소재의 영화를 보며 늘 하는 생각이 있었다. '나도 언젠가 나의 영화를 만들어 볼 수 있을까?'. 안 될 거라고 생각했다. 나는 영화 연출을 전공하고 있지 않으며, 이제 와서 전공을 돌리기에는 자신도 없고 시간도 없다. 이런 생각을 한 나를 반성하게 되었다. '작은정원'은 어떤 일이든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한다. 단편 영화도 만들고, 다큐멘터리도 만들고, 일상도, 나도 모든 걸 담아낸다. 그렇다면 나에게도 시간과 기회가 얼마나 많이 남은 것인가! 셀 수도 없을 것이다. 아직 단념하기는 일렀다.


함께 한다면 작은 일이라도 큰 의미가 담기게 된다. 그리고 그 일을 시작하는 시기가 언제든, 늦지 않았다. 이 영화를 보는 모두에게 다시 한번 꿈이 생기기를, 그리고 나는 그들을 응원할 수 있기를!


2023.7.6

작가의 이전글 영화를 사랑하는 마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