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친해져요
그림책을 꺼내 바닥에 길게 나열해 길을 만든다.
책의 뒤표지보다는 앞표지에 그림책에 대한 많은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겉표지가 위로 가도록 해서 길을 만드는 것이 좋다.
길은 책 한 줄, 두줄 혹은 그 이상으로 자유롭게 만들어 보고, 책들을 빼곡하게 바닥에 깔아 넓은 길도 만들어 본다.
책과 책 사이의 공간을 넓혀 징검다리 형태의 길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아직 걷지 못하는 돌 전의 아기들과 그림책 길 놀이를 한다면, 먼저 성인이 그림책 길을 만들어 둔다.
그리고 아기가 책 길을 발견해 관심을 보이면, 함께 보이는 그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준다. 또한 책 길 위로 기어가 보기, 책 길 위에 누워보기, 책 길 위에 앉아보기, 책 길 위에 앉아 그림책 보기 등의 놀이를 해본다.
걷기 시작한 이후에는 책 길 위로 걸어가 본다. 아직 걷는 게 미흡할 경우에는 성인이 손을 잡아주는 것이 좋다.
걷기가 자유롭고, 뛰기도 가능한 영아의 경우는 책 길 위로 빠르게 달리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책이 밀려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에 책 위로 뛰거나 달리는 것은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대신 점프해서 건너가기 놀이를 대체해 볼 수 있다. 징검다리 형태의 책 길을 만든 뒤 책과 책의 빈 공간 사이로 점프해 앞으로 이동해 보는 것이다.
직접 길 위로 지나가 보는 놀이를 해보았다면, 놀잇감을 활용해 그림책 길 놀이를 해본다.
책 길 위로 공 굴려보기, 책 길 위로 자동차(기차, 비행기, 배 등 탈것) 움직여보기, 그림책 겉표지 그림과 같은 색 놀잇감 찾아 올려보기 등이 있다.
아기가 돌이 지나고 좋아하는 것, 선호하는 것이 분명해지면 이 놀이를 시작해 본다.
토끼, 자동차, 비행기, 하트 모양, 파란색 등 아이가 좋아하는 것들 중 한 가지를 고른다. 처음에는 ‘토끼’를 주제로 했다면 이후에는 ‘파란색’을 주제로 하는 등 주제를 바꿔 반복적인 놀이를 할 수 있다.
선택한 주제의 그림이 나온 그림책들을 찾아 바닥에 펼쳐 둔다. 책의 겉표지일 수도 있고, 뒤표지나 페이지 중 일부일 수도 있다. 어디든 상관없이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 잘 보이도록 책을 펼쳐 두면 된다.
이후 아이와 함께 책 속에서 ‘찾기 놀이’를 시작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주제일 경우, “(손가락으로 자동차를 찾아 가리킨 아이에게)와 이준이가 노란 자동차를 찾았네”
“어디에 또 자동차가 있을까?”
“어? 여기 빨간 소방차가 있어! 엄마가 소방차 찾.았.다!”
아이가 그림책 여기저기에서 자동차들을 찾아 찾았다고 표현하면 아이의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해준다.
“이현이가 자동차를 또 찾았네! 아~ 여기에도 있고 여기에도 있다고? 그렇구나! 여기에 노란색 택시, 여기에 노란색 버스!”
“색깔이 똑같네!”
선택한 주제의 그림 이외에 보이는 다른 그림들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며 그림책 내용에 자연스레 관심 가져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아이가 책의 페이지를 넘기며 책 읽기에 관심 보인 다면 그때 그 책을 읽어준다.
“노란 택시에 누가 타고 있는 걸까?”
“아 곰이 타고 있구나”
“곰이 택시를 타고 어디를 가는 걸까?”
“택시를 타고 어디를 가는지 한번 더 볼까?”
“그래! 엄마가 읽어줄게~”
그림책을 도미노처럼 세우고 무너뜨려 보는 놀이는 아이가 스스로 책을 세울 수 있을 만큼 성장했을 때 하면 좋다. 그림책 울타리를 만들 때처럼 책을 살짝 펼치면 책은 쉽게 세워진다.
어린 영아를 대상으로 할 때는 성인이 책을 세워주고 무너뜨릴 때 아이가 무너뜨려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림책을 길게 세워 도미노를 만든다. 책으로 도미노 만들기가 낯설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성인이 옆에서 도와주고 놀이를 반복해 익숙해지면 아이 스스로 책을 세워볼 수 있도록 한다. 부모와 아이가 책 세우기 시합을 해서 도미노를 만들어 놀이할 수도 있다.
바닥에 색테이프로 다양한 모양이나 길(사각형, 원형, 지그재그 길, 곡선 길 등 )을 만들어 둔다. 그 위로 책을 세워 도미노 놀이를 한다.
그림책을 블록처럼 활용해 놀이해본다.
책을 위로 높이 쌓는다. 쌓고 난 뒤에 쌓은 책 수 세어보기, 내 키 대보기 등의 놀이를 함께 해본다.
책 두 권을 기둥처럼 옆에 세우고 또 다른 한 권을 그 위에 쌓는다. 잘 무너질 수 있으나 조금 두꺼운 책을 기둥으로 활용하면 무너짐을 방지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든 구성물을 도로처럼 상상해 자동차를 움직이며 놀이해보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