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타박 Jun 13. 2024

똑똑하게 감정적이기

감정 지능에 대해


자동차 에어컨이 고장 나서 화가 난 아버지를 봤다. 아버지는 자동차 내부 본체를 쾅쾅 치고, 엑셀을 밟는 걸로 거친 마음을 다스리셨다.



5년 이상 사용한 자동차의 에어컨이 고장 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기계는 언젠가 고장이 난다. 그런 자연스러운 경우에도 굳이 감정을 소모하며 인품을 깎아내릴 필요가 있을까. 인간도 완벽하지 못하다. 완벽하지 못한 존재가 만든 인공물이 완벽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슨 경우인가. 나는 솔직히 그런 아버지의 모습이 좋게만은 보이지 않았다.



요즘같이 더운 날에 자동차 에어컨이 고장 나는 상황은 불편한 상황이 맞다. 하지만 이렇게 눈살을 찌푸리는 상황에서도 지혜롭게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흥분하고 짜증 낸다고 해서 상황은 바뀌지 않는다. 사람이 화를 낸다고 해서 고장 난 에어컨이 겁을 먹고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자동차의 에어컨이 고장 난 상황에서 계속 화를 내는 것은 미련한 짓이며, 불필요한 감정 낭비겠다.



솔직히 말하면, 이런 경우는 지능이 낮은 사람들이 보이는 태도라고 생각한다. "똑똑한 사람이 자동차 에어컨이 고장 났을 때 화를 내는 경우를 봤는데?"라고 반문할 수 있다. 당연히 그럴 수 있다. 나는 절대적인 개념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참고로 우리 아버지도 정말 유능한 전문직이시다. 똑똑하지 않은 사람이 아니다. 하지만 그 똑똑한 사람의 '감정 지능'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할 뿐이다.



지능에는 일반 지능(IQ)과 감정 지능(EQ)이 있다. 지능에는 감정의 영역도 있다. 감정 조절을 잘 못하는 사람들은 감정 지능이 낮을 확률이 높다.



하지만 다행히, 감정 지능은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감정 지능이 잘 발달된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잘 포착할 줄 안다. 하지만 감정 지능이 낮은 사람은 이 과정에 대해 무지하다. 그래서 감정 지능을 높이려면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의식적으로 포착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의식적으로 감정을 포착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걸 의미하는가? 예를 들어보겠다.



일을 하느라 며칠간 밤을 새우고 집에 돌아온 나를 상상해 보자. 집에 왔는데 배우자가 "오랜만에 왔는데 우리 외식하러 나가자!"라고 한다. 하지만 일에 지쳐 시체가 될 지경인 나는 "저게 무슨 소리야"라는 반응과 함께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때 나의 감정을 잘 포착해야 한다. ('당연히 짜증 나는 남정이겠지'라고 생각하겠지만, 일단 끝까지 읽어 보자.)



"내가 지금 저 말을 듣고 왜 기분이 나빴을까?" (포착)



그리고 인식해야 한다.



"이 감정은 뭘까? 되게 서운한 건데?" (인식)



"내가 왜 서운하지?"



"아, 내가 너무 고생하고 왔는데 배우자가 이걸 몰라주는 것 같아서 서운하구나." (깨달음)



이렇게 나의 감정을 인식한 후, 적절하게 표현해야 한다.



"외식하는 거? 너무 좋은데.. 그 말을 들으니 조금 서운해."



"왜?"



"나 사실 며칠을 너무 고생했거든.. 그래서 그냥 집에서 쉬고 자고 싶었어."



"아 그래?"



"응. 우리 오늘은 집에서 먹자. 내가 사실 너무 피곤해. 근데 당신하고 밥을 먹는 건 좋아."



이렇게 감정을 잘 포착하는 것을 '감정 지능이 높다'라고 표현한다. 이것이 쉬워 보여서 콧방귀를 뀌며 이 글을 읽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 특히 남성의 경우라면 이 예시대로 감정을 표현하지 못한다. 진짜 마음은 서운한 마음인데, 솔직한 마음대로 감정을 표현하지 못한다. 괜한 짜증과 분노를 섞어서 부정적인 태도를 내비치곤 한다.



내 솔직한 감정 상태를 포착하고 느끼는 게 쉬워 보인다면 크나큰 오산이다. 이런 과정이 얼마나 어렵고 중요한지는 직접 경험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당신이라면 위의 상황 속에서 이렇게 차분하게 대처할 수 있겠는가? 많은 사람들이 위의 상황에서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배우자에게 화를 냈을 것이다.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사고가 무의식 속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을 때까지 노력하고 생각하고 느껴야 한다.



마찬가지로, 글 초반부에 언급한 자동차 에어컨이 고장 난 상황에도 높은 감정 지능을 적용시켜 보자.



"아 씨, 에어컨 고장 났잖아 ;("



"아, 내가 지금 자동차 에어컨이 고장 난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았구나. 더운 날이라 짜증 나는 게 당연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짜증도 일시적일 필요가 있다. 에어컨이 고장 난 상황에서 짜증을 낸다고 고쳐지는 것도 아니고, 흥분한 나의 모습을 보고 옆 사람이 불쾌할 수도 있다. 감정은 전이되는 거니까. 이 불쾌한 상황을 다른 부정적인 감정 섞지 않은 그저 '불쾌한 상황' 그 자체로 받아들이자. 심호흡을 한 번 하고 차분해지자. 그리고 서비스 센터가 영업하는 날에 연락해 보자. 휴.. 창문이라도 여니까 좀 났네. 시원한 에어컨 바람 나오는 스타벅스나 가서 쉬어야겠다."



훨씬 품위 있어 보이지 않은가? 자신의 감정을 지혜롭게 다루는 연습이 필요하다. 나의 감정을 지혜롭게 다룰 줄 안다면 상대의 감정도 잘 이해할 수 있고, 잘 다스릴 수도 있게 될 것이다.



(2022. 10. 03)

작가의 이전글 자연의 에너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