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피아노쌤 Jul 17. 2024

사랑은 문어 맛이다


포항 죽도 시장이다. 비릿한 바다 냄새가 걸음을 옮길 때마다 따라붙는다. 동그란 빨간 다라이가 즐비한 시장 한가운데를 지났다. 하얀 연기가 피어오르는 저 집이다. 딱 한 번 왔었는데, 발이 그 자리에 그대로 섰다. "대왕문어 다리 하나 주세요." 1년 전, 바로 오늘 그가 그렇게 주문했다. 물이 튄 파란 방수 앞치마를 입은 민머리 아저씨가 힐끗 나를 쳐다보더니 고개를 끄덕인다. 무언의 예스다. "하나에 3만 원, 몇 개?" "한 개요." 다시 한번 고개를 끄덕인다. 


잘 삶아진 대왕문어 다리 하나가 내 팔뚝만 하다. 그가 좋아하는 유일한 음식이다, '문어숙회'. 집에 오자마자 커다란 접시에 썰어놓고 혼자 먹는다. 한 점 먹고 그를 떠올린다. 냉장고에서 소주를 꺼냈다. 두 잔을 따랐다. 그가 앉았던 자리에 한 잔을 두고, 나는 한 잔을 들이켰다. 쓰다. 문어 한 점을 초장에 찍어 입에 넣었다. 소금이 문어 빨판에 많이 묻었나 보다. 소태다. 눈을 찡그리며 우걱우걱 씹어 삼켰다. 빈 잔에 소주를 따르고 그의 자리를 쳐다본다. 그와 찍은 사진을 가져다 둔다. 소주를 마시고 문어를 씹는다. 반복한다. 소주가 모자라서 또 한 병을 꺼냈다.


그 후, 한 달이 지났다. 문어 가게 아저씨가 묻는다. "오늘 또? 문어만 먹고 사나? 맨날 오네?" 대답 대신 고개를 끄덕였다. 그를 보내고 미친 듯이 문어만 먹었다. 소화가 안 돼서 사 먹은 까스명수가 몇 병인지 소화제가 몇 알인지 모른다. 냉장고에서 소주를 꺼냈다. 문어를 보니 속에서 신물이 올라왔다. 한 달 동안 문어 외에는 아무것도 안 먹었다. 난 그렇게 그를 보내고 있는 중이다. 아직 그가 가지 않았다. 내일 또 문어 사러 가야 한다.


                                                      © noaa, 출처 Unsplash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