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피아노쌤 Mar 22. 2024

벽돌 책 머니

(1. 머니게임 참가한 것을 환영합니다)


벽돌책은 벽돌처럼 두꺼워 엄두를 내기도 싫은 책이다.  혼자 읽다 실패하기 딱 좋다. 900페이지에 달하는 '머니'를 접한 건 3월 초부터다. 제목부터 썩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지만 도전해 보자.  윤소희 작가님과 함께하는 멤버들이 어울린다면 가능하겠지. 그렇게 시작한 책이 이제 읽히기 시작한다. 첫 장부터 그다지 내 스타일이 아니라는 선입견 때문이었을까? 재미없다. 그래서 읽어 내려갔다. 재미가 없는 책도 읽어보자는 심산이다. 


기록하지 않으면 잊어버릴 것이 확실해 벽돌 책을 리뷰해 보기로 한다. 한 챕터가 한 권의 책 같다. 내용이 꽉 차있다.  저자인 토니 로빈스 인간이 탁월함과 무한 잠재력을 쫓아내면 심층적 변화를 이끌어 내는데 정통한 동기부여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이자 변화 심리학의 최고 권위자이다. 그가 보통 사람인 우리들에게 알려주는 부의 비밀을 살펴보러 그를 따라가 보기로 한다. 


부자들이 말하는 7단계 비밀은 그들만의 리그전에서나 일어나는 일이지 나 같은 보통 사람은  눈으로 보는 책이라 생각했다.  책을 펼치자 나의 편견을 깨지기 시작한다. 역시 벽돌 책에는 벽돌만큼 단단한 내공과 지혜가 가득하다. 내가 뭐라고 혼자 구시렁거렸지만 금방 기죽고 책에 몰입한다.



'책 보다 충실한 친구는 없다'라는 헤밍웨이의 말과 나이가 들수록 잘 살아야 한다는 아버지 말씀이 떠오르는 건 책이 같은 말을 하고 있는 까닭이다.



'머니'는 평생 수입원을 만들어 다시는 억지로 일할 필요가 없는 인생을 누리는 것을 말한다.  나도 그러하고 싶다.






재무적 자유에 이르는 7단계 

1. 머니게임 참가한 것을 환영합니다

2. 규칙을 파악한 후 게임에 뛰어들어라 

3. 게임의 승리 가능성을 높여라 

4. 평생을 좌우할 가장 중요한 투자 결정을 내려라 

5. 번영만 존재하는 평생소득 계획을 설계하라 

6. 0.001%처럼 투자하라 

7. 실행하고 즐기고 나눠라 



1부 머니게임 참가한 것을 환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주제로 삼는 것을 거부한다. 종교와 섹스와 정치처럼 식사 자리에서 금기 사항이고 직장에서는 때와 장소를 가려 말해야 한다. 


결국 우리가 좇은 것은 돈이 아니다. 그렇지 않은가? 우리가 정말 좇는 것은 느낌이나 감정이다. 역량이 강화되었다는 느낌, 자유의 느낌, 안전의 느낌, 사랑하는 사람과 가난한 사람을 도울 수 있다는 느낌, 선택권이 있다는 느낌, 제대로 사는 것 같은 느낌을 얻을 수 있다. 돈의 주인이 나인지? 돈이 내 주인인지? 헷갈리지 말자. 


우리는 더 오래 더 적은 돈으로 살아가야 한다. 이미 시대적 상황이 그러하다. 


문제의 본질을 깊이 파고들어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고 인생을 한 단계 끌어올리도록 해보자. 최고 수준의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운이 좋아서가 아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다른 무언가를 행동으로 옮긴다.'행동하는 소수의 사람'에 속하지 않은 나를 본다. 우린 이런 비범한 사람들이 남들과 어떻게 다르게 행동하는지 배운 다음 그들을 모방한다.  그래 맞아 모방은 또 다른 창조를 나타내는 길이 된다. 세상 부자인 그들이 돈을 게임이라 말하며 따라 하라고 알려주는 방법을 보통 사람인 내 방법을 점검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금융 참가자들이 풀어놓는 7단계 성공 계단을 착실히 오른다면 당신과 당신의 가족은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다 아주 크게 이길 수 있다고 한다. 따라쟁이가 되어보란 말이다.  그러나 이기려면 규칙을 알아야 하고 이미 게임을 정복한 사람들이 들려주는 최고의 성공 전략을 배워야 한다.


상상해 보자. 매일 출근도 안 하고, 아이들 교육과 은퇴자금 걱정 없이 맘껏 세계여행을 다닐 수 있다면 생계가 아닌 목표와 꿈을 추구해도 될 정도로 넉넉한 돈이 있다 게 사실이라면 어떨까? 상상만 해도 좋다. 그래도 난 일을 할 것 같다. 돈도 중요하지만 평생 무언가 일을 한다는 이 더 의미 있게 느껴진다. 다만 일을 해도 생존을 위한 일이 아니라 내가 원해서 하는 일은 재무적 자유를 누리고 하는 일이 되는 것이다. 억지로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상이다. 생각만 해도 즐거워진다. 



복리의 힘


복리는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견이라고 아인슈타인이 말했다. 제임스 쌍둥이 형제가 있다. 20살에 매면 4000달러를 20년간 넣은 윌리엄과 40세에 4000달러를 25년간 넣은 두 사람이 은퇴 시 받은 돈의 차이는 200만 달러의 차이가 났다. 윌리엄이 20년 먼저 복리의 힘을 이용한 것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이자가 붙는 복리는 종잣돈을 뭉칫돈으로 만드는 확실한 길이다. 당장 비과세 복리 계좌 찾아봐야겠다. 복리가 인생을 바꿔주네. 투자자가 되어 복리 계좌 만들기를 당장 해야겠다.


소득을 얻기 위해 난 시간을 투자한다. 내가 멈추면 소득은 사라진다. 내가 현금 인출기이다. 아~ 싫다. 자 그럼 월급 중 절대 건드리지 않는 돈을 저축해야 한다. 일정 부분을 꾸준히 그리고 복리의 힘을 활용해야 한다. 아무도 대신하지 못하는 자신만을 위한 길이다. 어느샌가 그 돈이 나를 위해 일하는 날이 올 것이다. 돈이 돈을 부르게 해야 한다. 종잣돈이 뭉칫돈이 되는 확실한 길이 된다. 복리가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꾸준히 쌍둥이의 사례처럼 이기는 복리 게임을 해야 한다. 복리는 시간 싸움이다. 미리 적은 돈이라도 꾸준히 길게~ 저축을 하는 습관은 기본이 된다. 절대 미리 빼내지 않는 습관이 필요하다. 


소비자의 인생이 아니라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수입의 일부를 양보하지 말고 저축해야 게임에서 이기게 된다. 투자의 밑천 만들기다. 건들지 않기로 하고 무조건... 돈이 우리를 통제하도록 내버려 두면 안 되지, 우리가 돈을 통제하든가 둘 중 하나인 걸 기억하자.


부자는 감사하는 사람이다. 


감사하는 마음일 때 두려움이 끼어들지 못한다. 감사하는 마음에는 분노도 끼어들지 못한다. 세상 최고의 부자는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다. 정답! 




#벽돌책 #머니 #토니로빈스 #머니게임 #복리 #감사  #글쓰는피아노쌤 #책과강연 







매거진의 이전글 첫 피아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