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속 이야기 들어 보실래요

당신은 어떤 보트를 타고 있는가?

by 방승호

□ 자격증이 그 보트 역할을 했다.


직업학교 건축과에 다니는 석수가(가명) 상담하고 싶다며 찾아왔습니다.

미장 작업을 해서 그런지 바지에 시멘트가 묻어 있습니다. 몸 전체에서 힘이 느껴지네요. 석수와는 자신감을 회복하는 모험놀이 상담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마음을 열기 위해 먼저 밥을 먹었습니다.

석수와 교문을 나서면서 길 건너 해장국집으로 갔습니다. 이 식당은 방학 때 기능사 연습 하려 왔을 때 자주 먹었다고 합니다. “자격증은 있니.‘ 물었습니다 ”3개를 취득“했다고 합니다. 2개 더 도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말 대단합니다.


밥을 먹은 후 상담실로 이동해 상담을 시작했습니다.

‘어떤 때 최선을 다하는지’ 물었습니다. ‘해내여 가는 과정에서 자신감을 얻을 때,’ ‘내가 관심 있어하는 분야 일 때,’ ‘주변 사람들이 묵묵히 해내어 가는 나를 보고 응원해 줄 때,’ 최선을 다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쓴 것을 다시 읽게 했습니다.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한 단어로 말해 보라고 했습니다. ‘자신감’이라고 합니다. 자신감에 동그라미를 그리고 살면서 ‘자신감’ 하면 떠오르는 내용을 써 보라고 했습니다. 계획과 축구라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써 보자고 했습니다.

계획은 이번 연도 들어서부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트에 오늘 할 일을 계획하던 것이라고 합니다. 축구는 중학교시절 게임에 빠졌을 때 축구로 해소했다고 합니다.


자신감의 반대를 물었습니다.

‘우울함’이라고 했습니다. 우울함에 동그라미를 그리고 우울했던 기억 세 가지를 써 보자고 했습니다. 가족, 시험, 게임이라고 합니다. 가족은 엄마 아빠가 별거를 하였을 때라고 했습니다. 시험은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하였을 때라고 합니다. 게임은 즐겁자고 시작했는데 점점 우울해졌다고 했습니다.


‘우울함’을 가지고 아이와 함께 다음과 같은 문장을 만들었습니다 ‘나는 비록 가족, 시험, 게임 때문에 우울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나를 온전히 마음속 깊이 사랑합니다.’라고 정리하여 눈을 감고 여러 번 반복하여 말했습니다. 이어서 현재 자신감 상태를 수치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가장 낮은 0부터 10 사이 8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격증 처음 도전 할 때 걱정했지만 도배 자격증에 합격한 후 하면 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석수는 졸업 즈음에서 전기 자격증까지 5개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도전할 만한 일을 선택하고 그 일을 실천하는 것은 자신감을 낳고, 그런 자신감은 더 큰 도전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한 석수가 대견했습니다.


자격증이 그 보트 역할을 한 것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부자 감정 부자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