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의 정석
안녕하세요. 오늘 뭐 입지? “이옷”입니다. 오늘 “이옷”에서는 지난번 블라우스 활용법에 이어서 유행없이 평상복 또는 외출복으로 착용이 가능한 셔츠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가볍게 꺼내 입기 좋은 기본 아이템, 셔츠! 셔츠의 종류부터 체형별 셔츠 활용법까지 차근차근 알려 드릴게요!
셔츠(Shirts)의 어원
셔츠는 고대 로마시대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다고 해요. 셔츠라는 단어는 고대 영어로 스키르트(Scyrte)라고 불린 옷에서 유래되었는데, 서양으로 넘어오면서 셔츠라고 불리게 되었어요. 하지만 우리는 왜 와이셔츠라고 부를까요? 근대에 영어인 'White Shirt'가 일본으로 넘어오면서 ‘와이샤쓰’로 잘못 발음된 것에 영향을 받아 현재 우리는 와이셔츠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고 해요. 따라서 영어권 사람들에게는 와이셔츠가 생소한 단어라는 점! 정식 명칭은 화이트 셔츠 혹은 드레스 셔츠라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셔츠 종류
셔츠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크게 정장 안에 입는 와이셔츠인 '드레스 셔츠(Dress Shirt)'와 남방으로 불리는 ‘캐주얼 셔츠(Casual Shirt)’로 나눌 수 있어요. 오늘은 수많은 셔츠 중에서 현재 가장 사랑받고 있는 디자인 3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셔츠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드레스 셔츠(dress shirt)
드레스 셔츠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와이셔츠로, 슈트, 턱시도 등 이너로 입는 옷을 말해요. 셔츠의 가슴 부분은 대부분 단순하지만 주름을 잡거나 러플 장식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도 존재합니다. 칼라와 소매가 달린 정통 슈트 스타일로, 넥타이와 함께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현재에는 비즈니스 웨어로 현대인들에게 가장 사랑 받고 있는 셔츠입니다.
스태그 셔츠(stag shirt)
스태그 셔츠는 일반적인 ‘캐주얼 셔츠’로, 겉옷 대용으로 입을 수 있는 굵은 체크무늬 셔츠를 말해요. 넥타이 착용 없이 입을 수 있는 캐주얼한 오픈 셔츠이지만, 최근에는 넥타이를 매는 드레스 셔츠로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려한 색상의 프린트, 체크 무늬 등 소재와 색조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블루종, 컨트리 재킷과도 잘 어울리는 셔츠입니다.
셔츠 웨이스트(shirt-waist) 드레스
셔츠 웨이스트는 남성용 와이셔츠와 유사하게 모양과 재단이 들어간 넉넉한 블라우스를 말해요. 그중 셔츠 웨이스트 드레스는 원피스와 같이 긴 기장이면서 셔츠와 같은 느낌을 주는 드레스입니다. 따라서 칼라나 소매의 여밈은 셔츠 스타일을 그대로 유지하여 조여짐으로써 스포티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는 스타일이에요.
체형별 셔츠 활용법
추천 스타일 : 드레스 셔츠 + 버뮤다팬츠
추천 체형 : 역삼각형 체형
드레스 셔츠는 주로 재킷과 넥타이를 함께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오늘은 캐주얼하면서 데일리 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타일링을 제안해보려고 해요. 제가 선택한 셔츠와 버뮤다팬츠의 조합은 상의에 대한 부담은 줄이고, 허리에서 내려갈수록 통을 크게 잡음으로써 어깨에 비해 힙이 좁은 역삼각형 체형에게 적합한 스타일입니다. 드레스 셔츠에 무릎까지 오는 기장의 버뮤다팬츠를 함께 착용한다면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일상복으로도 활용하기에도 용이한데요. 재킷을 팬츠와 셋업으로 착용해 준다면 트렌디한 비즈니스 스타일을, 린넨 소재의 팬츠에 에코백을 함께 착용해 준다면 심플한 내추럴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추천 스타일 : 스태그 셔츠 + 면 팬츠
추천 체형 : 삼각형 체형
스태그 셔츠는 가장 실용적이게 일상생활에서 착용이 가능하며 편안한 스타일을 연출해 줍니다. 셔츠를 단독으로 입을 수 있지만 안에 티셔츠를 넣어서 아웃 셔츠로 많이 착용하고 있어요. 따라서 오버핏의 셔츠로 상반신이 부해 보이기 쉬워 힙보다 어깨 폭이 더 가는 삼각형 체형에게 더 적합해요. 이너로는 깊이 파인 v 네크라인을 선택하여 목선을 넓게 보이는 것이 체형을 커버하는데 좋습니다. 하의는 무릎 아래에서부터 통이 좁아지는 테이퍼드 핏의 면 팬츠를 착용하여 어느 정도 여유를 주어 힙이 부각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스니커즈에 백팩 또는 볼캡을 함께 매치해 준다면 남녀노소 모두 착용 가능한 캠퍼스스타일이 완성됩니다.
추천 스타일 : 셔츠 웨이스트 드레스 + 단화
추천 체형 : 직사각형 체형
직사각형 체형은 어깨 폭과 힙의 밸런스는 맞지만 허리선이 확실하지 않아 전체적으로 직선 실루엣을 가진 체형을 말해요. 따라서 허리가 가늘어 보일 수 있도록 포인트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셔츠 웨이스트 드레스는 허리선을 밴딩 또는 끈으로 조이고, 기장이 무릎 밑으로 내려오는 원피스에요. 몸매에 대한 부각 없이 허리선만 잘 잡아주기 때문에 장방형이신 분들에게는 가장 적합한 의상입니다. 셔츠 웨이스트 드레스는 단아하면서 차분한 스타일을 연출하기 용이하며, 드레스와 함께 번 헤어에 굽이 없는 단화를 매치해 준다면 더 우아한 분위기를 완성시킬 수 있어요.
스타일의 정석을 통하여 전해드릴 이야기는 여기까지..! 오늘은 셔츠 종류와 체형별 셔츠 활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자신의 체형에 맞는 셔츠를 선택하여 스타일리시한 룩을 완성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알찬 소재로 찾아 올테니 기대 많이 해주세요!
참고문헌)
나무위키 셔츠
지식백과 셔츠의 종류
책 토털 코디네이션
책 스타일 메이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