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덕 변리사 Nov 02. 2023

상표 유사 판단 판례 정리 [칼리온 은행 사건]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 김용덕 변리사

2006허2783 거절결정(상)


[판단]

1. 외관의 대비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는 도형 부분이 표장의 왼쪽에 배치되어 있고, 그 오른쪽에 문자인 “CALYON”, “CORPORATE AND INVESTMENT BANK”, “칼리온 은행”이 상하 3단으로 병기되어 있는데, 선등록서비스표는 “커리온”과 “Careeon”이 상하 2단으로 병기되어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보아 위 양 표장의 외관은 서로 유사하지 않다고 할 것이다.


2. 호칭의 대비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의 표장은 그 구성 부분 중 “CALYON”이 나머지 부분에 비하여 두드러지게 크게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CORPORATE AND INVESTMENT BANK” 부분과 “칼리온 은행” 중 “은행” 부분은 서비스업의 종류를 암시하는 내용으로서 식별력이 크다고 할 수 없어 “CALYON”이 요부라고 할 것이다. 한편, 위 “CALYON”은 그에 해당하는 한글 “칼리온”이 병기되어 있고, 영문자와 한글이 병기되어 있는 경우 한글이 영문자의 발음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경우 한글로 호칭되는 것이 거래사회의 경험칙이라 할 것인데, 위 한글 부분은 영문 “CALYON”의 통상적인 발음인 ‘캘리온’, ‘칼리온’, ‘컬리온’ 중 하나에 속하므로, 한글 부분인 “칼리온”으로 호칭된다고 할 것이다. 마찬가지 이유로 선등록서비스표도 병기된 한글 부분에 의하여 “커리온”으로 호칭될 것이므로, “칼리온”과 “커리온”의 호칭의 유사 여부를 대비하여 본다.

“칼리온”과 “커리온”은 뒤의 두 글자 “리온”이 동일하고 첫 글자의 초성이 모두 “ㅋ”으로 동일하여 청음상 유사한 면도 있으나, 중성이 “ㅏ”와 “ㅓ”로 확연히 구분되고, 전자에는 종성 “ㄹ”이 있을 뿐만 아니라 “칼리온”과 “커리온”은 모두 전체 세 글자 중 첫 글자가 강하게 발음될 것인 점에 비추어 보면, 그 발음 및 청감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할 것이다.


3. 관념의 대비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의 주요부분인 “CALYON”와 선등록서비스표 “Careeon”은 모두 조어상표이므로 관념을 서로 대비할 수 없다.


[결론]

위와 같은 대비를 종합하여 보면,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와 선등록서비스표는 외관 및 호칭이 상이하고 관념은 대비할 수 없어 전체적으로 서로 유사하다고 할 수 없으므로,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는 선등록서비스표의 지정서비스업과 동일ㆍ유사한 서비스업에 함께 사용되더라도 일반 수요자나 거래자로 하여금 그 서비스업의 출처에 관한 오인ㆍ혼동을 피할 수 있다고 봄이 상당하다. 따라서 양 서비스표는 비유사하다.



저자 소개: 김용덕 변리사는 숭실대학교 창업지원단의 스타트업 평가 외부 자문위원, 한국전자기술 연구원 특허품질평가 외부 자문위원, 서울시립대 기술지주회사 투자심의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고, 『기술특례상장 바이블』, 『인공지능 특허 심사실무 가이드』, 『상표 유사 판단 이론 및 판례』의 저자입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기술특례상장 컨설팅에 특화된 특허법률사무소로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전문 평가 기관에서 평가위원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는 변리사들이 컨설팅을 제공합니다.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2022년에 설립되어 짧은 기간 동안 다양한 기업들의 IPO 컨설팅을 진행하여 성공적인 결과들을 도출해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2023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