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덕 변리사 Nov 20. 2023

상표 유사 판단 판례 요약 [barbara k 사건]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 김용덕 변리사

2005허6559 거절결정(상)



[선등록상표]



[이 사건 상표]



[대비]

1. 외관 대비

이 사건 상표는 느낌표 형상의 도형과 그 내부에 영문자 “barbara” 및 “k”가 세로로 길게 배치되어 있는 형태로 되어 있고, 선등록상표는 한글 “바라바라”와 문자 “BaRaBaRa”가 위 아래로 배열된 형태이므로, 양 상표의 외관은 유사하지 아니하다.


2. 관념 대비

양 상표는 모두 조어상표로서 특정한 관념을 생각하기 어려우므로, 양 상표를 관념의 면에서 대비하기는 어렵다.


3. 호칭 대비

이 사건 상표의 문자부분과 도형부분은 양자의 결합으로 인하여 새로운 관념이 발생하는 것도 아니어서 문자부분만으로 호칭될 수 있고, 문자부분 중 “barbara”는 느낌표 형상 도형의 위쪽에 있고, “k”는 느낌표 형상 도형 의 아래쪽에 서로 분리되어 표기되어 있으므로, 상표를 신속하고 간략히 호칭하려는 거래사회의 관념을 고려할 때 이 사건 상표는 “barbara”만에 의하여 호칭될 수도 있을 것인바, 이 경우 ‘Barbara'가 흔히 쓰이는 서양 여성의 이름이고 우리나라의 영어보급수준 및 영문자의 한글식 발음습관에 비추어 볼 때, 이 부분은 ‘바바라’로 호칭될 것인바, 이 경우 ‘바라바라’로 호칭되는 선등록상표와는 음절수 등에서 차이가 있어 서로 유사하지 않다 할 것이다.


[결론]

따라서 이 사건 상표와 선등록상표는 외관 및 호칭이 서로 다르고 관념은 서로 대비할 수 없어, 전체적 • 이격적 • 객관적으로 관찰할 때 서로 유사하지 않다 할 것이다.



저자 소개: 김용덕 변리사는 숭실대학교 창업지원단의 스타트업 평가 외부 자문위원, 한국전자기술 연구원 특허품질평가 외부 자문위원, 서울시립대 기술지주회사 투자심의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고, 『기술특례상장 바이블』, 『인공지능 특허 심사실무 가이드』, 『상표 유사 판단 이론 및 판례』의 저자입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기술특례상장 컨설팅에 특화된 특허법률사무소로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전문 평가 기관에서 평가위원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는 변리사들이 컨설팅을 제공합니다.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2022년에 설립되어 짧은 기간 동안 다양한 기업들의 IPO 컨설팅을 진행하여 성공적인 결과들을 도출해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상표 유사 판단 판례 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