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덕 변리사 Dec 19. 2023

상표 유사 판단 판례 검토 [밸런스 테잎 사건]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 김용덕 변리사

2002허3368(기각)



[인용상표]

밸런스테이프


[이 사건 등록상표]



[표장의 유사 여부]

이 사건 등록상표와 인용상표의 표장이 그 호칭 및 관념의 면에서 서로 동일하여 전체적으로 관찰할 때 동일∙유사한 표장임은 원고가 이를 명백히 다투지 아니하므로 이를 자백한 것으로 볼 것이다.


[지정상품의 유사 여부]

이 사건 등록상표의 지정상품은 스포츠용 테이프, 스포츠용 밴드, 스포츠용 스프레이, 점착성탄력테이프 등으로서, 인용상표의 지정상품인 붕대, 반창고, 의료용 탄성밴드 등과는 그 명시적인 용도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인용상표의 지정상품들은 모두 운동경기나 레저활동을 할 때 발생하는 부상을 예방하거나 부상을 당한 부위를 보호 및 치료하기 위한 용도 등으로 사용되는 것으로서 운동용품점 뿐만 아니라 일반 약국에서도 판매되고 있으며, 인용상표의 지정상품들도 스포츠로 인한 부상의 예방과 상처부위의 보호 및 치료에 널리 쓰이고 있고 주로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사실은 경험칙상 이를 인정할 수 있으므로, 양 상표의 위 지정상품들은 실질적인 용도와 수요자의 범위 및 판매부문 등에서 일치하는 바가 있다고 할 것이며, 품질이나 형상과 같은 상품의 속성 또한 유사한 면이 있으므로 결국 양 상표의 지정상품들은 모두 동일∙유사하다고 할 것이다.



저자 소개: 김용덕 변리사는 삼성전자, LG전자, 샤오미, 바이두 등 국내외 유명 대기업들의 특허 사건을 처리한 경험에 기초하여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를 설립하였습니다. 국내 상표, 미국 상표, 중국 상표, 유럽 상표, 마드리드 상표에 대한 높은 이해력을 바탕으로 상표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김용덕 변리사는 『기술특례상장 바이블』,『인공지능 특허 심사실무 가이드』, 『상표 유사 판단 이론 및 판례』의 책의 펴낸 저자입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최고의 기술력과 최상의 노하우로 고퀄리티 지식재산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내/해외 특허, 국내/해외 상표, 국내/해외 디자인 권리 확보에 강점이 있는 특허법률사무소로, 지하철 2호선 삼성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IPLEX] '깜보빵' 국내 상표 등록 완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