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덕 변리사 Nov 04. 2024

[IPLEX] 상표 판례 - 2012허3343

확인대상표장은 이 사건 등록서비스표와 표장이 유사하지 않다.

안녕하세요.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확인대상표장은 이 사건 등록서비스표와 그 표장이 유사하지 아니하므로, 그 사용서비스업이 이 사건 등록서비스표의 지정서비스업과 유사한지 여부에 대하여 더 나아가 살필 필요 없이 이 사건 등록서비스표의 권리범위에 속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사례입니다.

2012허3343  권리범위확인(상)


판단


외관 대비

이 사건 등록서비스표는 영문 대문자 ‘DANAWA’를 수직으로 바르게 세워서 검은색으로 표기하고, 초록색 풀잎 모양을 그 옆에 배치하여 구성한 문자와 도형의 결합표장임에 비하여 확인대상표장은 황토색의 사각형 두 개를 겹쳐서 배치한 후 그 위에 한글 ‘중고다나와’를 오른쪽으로 약간 비스듬하게 기울여서 표기하고, 그 아래에 작은 글씨로 ‘실속과 알뜰함이 있는 쇼핑공간’을 표기한 문자와 도형의 결합표장이다.

따라서 양 표장은 문자의 종류나 표기 방법 등이 서로 다르고, 도형의 모양이나 배치 형태 등도 서로 달라 전체적으로 그 외관이 상이하다고 할 것이다.


호칭 및 관념 대비

이 사건 등록서비스표는 영문자 부분에 의하여 ‘다나와’로 호칭되고, 영문자 부분에 의해서는 특별한 관념이 연상되기 어려우나, 영문자의 호칭에 따른 ‘다나와’에 의하여 ‘모두 나와, 전부 나와’ 등의 의미로 관념될 수 있다. 이에 비하여 확인대상표장은 상단에 크게 표기된 문자 부분에 의하여 ‘중고다나와’로 호칭되고, ‘중고품 모두 나와, 중고품 전부 나와’ 등의 의미로 관념될 수 있으므로, 양 표장은 그 호칭 및 관념이 상이하다고 할 것이다.


결론

따라서 이 사건 등록서비스표와 확인대상표장은 전체적으로 볼 때 그 외관, 호칭, 관념이 상이하여 동일·유사한 서비스에 사용되더라도 일반 수요자와 거래자가 출처에 관하여 오인·혼동할 염려가 있다고 할 수 없으므로, 서로 유사하지 않다.


판례전문

표장_2012허3343_비유사.pdf


상표권 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에서 상담 받아보세요.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국내 상표, 미국 상표, 중국 상표, 유럽 상표, 마드리드 상표에 대한 높은 이해력을 바탕으로 상표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고객의 권리확보를 위한 무료 상표/특허/디자인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화문의: 02-556-1028

홈페이지: www.iplexlaw.co.kr

Email : iplex@iplexlaw.co.kr

카톡문의


저자 소개: 김용덕 변리사는 삼성전자, LG전자샤오미바이두  국내외 유명 대기업들의 지식재산권 사건을 처리한 경험에 기초하여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를 설립하였습니다김용덕 변리사는 국내외 상표 처리한 경험에 기초하여 『상표 유사판단 이론  판례』 책을 펴내기도 했습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 삼성역 인근에 위치한 특허법률사무소로 최고의 기술력에 최상의 노하우로 고퀄리티 지식재산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상표 컨설팅을 진행하는 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상표 컨설팅은 선행 상표를 검토하여 상표 등록 가능 여부를 판단할 뿐만 아니라 등록 가능성이 낮은 상표를 등록시키기 위한 방법 및 기타 전략을 제공합니다. 또한 상표권 침해를 받은 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법률 방어 전략을 세우고 침해 대응을 위한 절차를 진행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IPLEX] 상표 판례 - 2016허479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