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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마케팅의 시대는 끝났습니다

이제 의사가 마케팅의 주인공입니다.

by PR퀸

“우리 동네에 새로운 병원이 생겼대.”

예전엔 이런 말만으로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조금 다릅니다.

이젠 이렇게 묻죠.

“거기 원장님이 어떤 분이신데?”

의료를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습니다.

병원 간판이나 인테리어보다,

‘누가 진료해주는가’가 더 중요해진 시대입니다.


� 병원보다 의사를 기억하는 시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병원 마케팅의 중심은 ‘시설’이나 ‘장비’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유튜브에서 건강 정보를 전하고, 인스타그램에서 생활 속 건강 팁을 공유하며, 블로그에 진료 철학을 꾸준히 쓰는 의사들 한 사람 한 사람이

브랜드가 되어 환자의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병원의 부속물이 아닙니다. ‘환자가 기억하는 존재’로 자리잡고 있죠.


� 왜 지금, ‘의사 마케팅’이 필요할까요?

『의사 마케팅』을 쓰며 가장 강조한 점은 이것입니다.

병원 마케팅이 제한되는 시대, 결국 의사 본연의 매력을 전달해야 한다는 것.

의료법상 광고는 까다로워지고, 과장된 마케팅은 신뢰를 잃기 쉽습니다.

그럴수록 의사의 말투, 눈빛,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가치관이

환자에게 진짜 신뢰를 주는 마케팅이 됩니다.

병원 이름은 잊어도, “그 원장님 진짜 좋았어”는 오래 남습니다.


� 이제는 ‘나’를 콘텐츠로 만드는 시대

의사도 이제 콘텐츠입니다.

내가 가진 전문성, 언어, 글, 태도, 디지털 소통 방식 모든 것이 나를 설명하는 브랜딩 수단이 됩니다. 『의사 마케팅』에서는 퍼스널 브랜딩의 핵심을 다섯 가지 키워드로 제시했습니다.


1. 말 – 공감과 신뢰를 담은 대화

2. 글 – 전문성과 진심이 담긴 이야기

3.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 온라인에서의 평판과 소통

4. 경험 디자인 – 환자가 겪는 모든 접점에서의 브랜드 일관성

5. 컬러 – 시각적으로 각인되는 이미지와 분위기


� 유명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의사 마케팅이라고 하면 “나는 TV에 나오는 사람이 아니라서…”라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유명세보다 중요한 건 진정성 있는 일관된 메시지입니다.

1. 환자가 남긴 따뜻한 리뷰

2진료 후에 보내준 카카오 알림톡의 작은 건강 팁

3. 블로그에 차분히 쓴 진료 후기 한 편

이 모든 것이 브랜딩된 의사의 증거입니다.


✨ 잘되는 병원엔 ‘기억되는 의사’가 있다

실제로 부산의 한 피부과는 원장마다 시술 특화를 달리해

각각의 의사를 브랜드화했습니다. 환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의사를 선택해 방문하고,

병원의 평판과 만족도, 매출 모두 함께 상승했습니다.

‘누가 치료하느냐’에 따라 환자는 병원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환자를 기억하는 병원은, 결국 ‘의사’로부터 시작됩니다.


� 병원의 미래, 당신의 이름으로 시작됩니다

이제는 단순히 SNS를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진짜 중요한 건,의사로서의 본질을 어떻게 말하고, 보여줄 것인가.

『의사 마케팅』은 그 질문에서 시작된 책입니다.병원이 아닌, 당신이라는 사람이 마케팅의 주인공이 되는 시대.지금이 바로, 의사로서 나를 마케팅해야 할 타이밍입니다.


� 『의사 마케팅』

의사 퍼스널 브랜딩의 A to Z

– 말, 글, 이미지, 경험, 컬러, 그리고 전략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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