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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의사에게 고함 : 나를 브랜딩하라

MZ의사에게 유리한 퍼스널 마케팅

by PR퀸

"어느 병원 다니세요?"
이 질문은 어느 순간부터 그다지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이제 환자들은 이렇게 묻습니다.
"어떤 선생님이 진료하세요?"

그 말 한마디에 담긴 시대의 변화를,
MZ 의사들은 더 일찍, 더 절실히 느끼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병원이 아닌, ‘나’를 보여줘야 하는 시대


한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이 떠오릅니다.
환자들과의 소통도 좋아하고, 진료에 대한 열정도 가득했지만
"제가 누구인지, 환자들은 잘 모르시는 것 같아요"라고 하시더군요.
병원 이름 뒤에 가려진 '나'를 드러내기 어렵다는 말이었습니다.

이제는 시스템의 이름보다 ‘의사 한 사람의 얼굴, 말투, 철학’이 훨씬 더 큰 선택 기준이 되는 시대입니다.
그런 시대 속에서, 특히 젊은 의사일수록 스스로를 보여줘야 할 이유는 분명합니다.
더 이상 소속된 병원의 간판이 나를 대신 설명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브랜딩’은 지금 내 커리어의 생존 전략이다


브랜딩이라고 하면 TV에 나오는 유명한 의사, 팔로워 수십만 명의 인스타그램 스타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의사 마케팅』에서 이야기하는 퍼스널 브랜딩은 그런 거창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보다 훨씬 더 작고, 현실적인 시작입니다.

하루의 진료를 마치고 “오늘 내가 환자에게 했던 말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은 뭐였지?” 하고 떠올려보는 것. 그리고 그것을 블로그에 짧게 적는 것. 그게 시작입니다.

아침 회진 전에 전날 본 환자의 상태를 스토리텔링처럼 정리해보는 것.
그걸 브런치에 써 내려가는 것. 그게 브랜드의 씨앗이 됩니다.


환자는 더 이상 ‘스펙’을 찾지 않습니다


환자들은 중대 질환 외에는 이제 나이, 전문의 여부, 대형병원 근무 경력보다
의사의 인간적인 면, 소통하는 태도, 디지털에서 보여주는 말과 표정을 더 민감하게 받아들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진료 스타일을 보고, 블로그 후기를 정독하고, 유튜브 영상에서 상담 분위기를 미리 느껴봅니다. 심지어 DM 하나에도 “이 의사 선생님은 진심이 있구나”라는 신뢰가 생기기도 하죠.

이 시대의 환자들은 병원의 명성보다, 사람 자체와 연결되기를 원합니다.


젊다는 건 가장 강력한 브랜딩의 무기


퍼스널 브랜딩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 젊은 의사에게는 감각적이고 유연한 디지털 언어가 이미 익숙하기 때문에 브랜딩의 주도권이 훨씬 유리한 편입니다.

전문적인 의학 지식을 글로 풀 수 있다면, 블로그나 브런치가 적합할 거고요.
감정의 온도를 나누고 싶다면 스레드 같은 플랫폼이 좋습니다.
짧은 팁을 시각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면 인스타그램이야말로 최고의 무대가 될 수 있어요.

중요한 건, 나에게 맞는 채널을 선택하고, 내 언어로 나를 표현하는 것.

브랜딩은 경험보다 ‘관점의 싸움’이고, 그 시작은 ‘나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어떤 의사로 기억되고 싶은가요?


퍼스널 브랜딩은 내 이름을 더 많이 알리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건, 내가 어떤 의사인지, 어떤 철학과 신념을 가지고 진료하는지를
환자와 연결하는 과정입니다. 그 연결은 의사의 말을 더 귀 기울여 듣게 하고,

진료의 설득력을 높이며, 한 사람의 커리어를 조금씩, 하지만 분명히 변화시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의료인 혹은 의료인을 마케팅하는 마케터가 있다면
이 질문을 한 번 스스로에게 던져보세요.

"나는 어떤 의사로 기억되고 싶은가?"

" 내가 마케팅하는 의사를 어떻게 기억시킬 것인가?"

그 대답이 있다면, 브랜딩은 이미 시작된 것입니다.


� 『의사 마케팅』
젊은 의사들이 커리어의 방향을 바꾸는 가장 전략적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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