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련 Jan 05. 2025

끌어당김의 법칙의 심각한 부작용

무작정 따라하다간 정신이 피폐해진다 

나는 끌어당김의 법칙을 매우 좋아한다. 하지만 지금은 일명 '끌당법'을 최대한 자제하려고 하고 있다. 

지난 몇 주간 상당히 피폐해지는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일상에 감사하지 못하고, 모든게 불만족스럽게 느껴졌다. 

아직까지도 회자되는 책 
최근 떠오르는 책, 이 책도 사려고 했다 

먼저, '끌당법'이 유행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바로  사람들의 간절한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기 때문이다. 원하는 것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상상하면 그대로 이루어진다라. 이 얼마나 매력적인 명제인가? 

돈, 사랑, 직업, 건강 등. 누구에게나 결핍되어있는 부분이 있다. 

사실상 인간 모두에게 해당되는 이 니즈를 충족시켜준다. 그 어떤 종교도 이처럼 자신있게 내뱉지 못했다.  '너가 원하는걸 이루어줄게' 라는 끌어당김의 법칙의 핵심 사상은. 사람들을 '끌어당기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바로 이 이유에서 끌당법의 폐해가 나온다. 

제대로 된 마음공부를 한 유튜브에서는, 끌당법을 하기 전에 이 부분을 명심하라고 한다. 

* 주의사항: 원하는 그것을 상상할 때 부정적인 감정이 든다거나, 결핍에 기반한 욕망이라면 끌당법을 시도하지 마세요.  


사실 난 이 부분을 듣고, 흘러 넘겼다. 아니, 사실 조심해야된다는걸 알면서도 끌당법을 여전히 수행했다. 

하지만, 난 아직 결핍이 없을 만큼 성숙하지도 않을 뿐더러, 불안, 부족하다는 감정이 나의 성공의 기폭제가 되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들이 나말고도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성숙하고 건강한 인간이라면 결핍이 아닌, 현재에 만족하면서 미래를 꿈꿀 수 있을 것이다. 


But, 나는 끌당법을 마주하기 전에는 현재에 만족하며 살았지만, 원하는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리고 상상할 수록 아이러니하게 결핍감을 심하게 느꼈다. 생생하게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상상하니, 오히려 더 욕망이 커지고 이걸 가지지 못한 현재 상태가 불만족스럽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이 부작용은 2-3주, 꽤나 오래갔다. 더이상 미래를 상상하지 않기로 결심한 후에야, 조금씩 현실의 감사함이 보이기 시작했다. 

또한, 결핍감 뿐만이 아니였다. 머리에 쥐가 나기 시작했다. 

원하는 현실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록, 현실화된다는 말에 나의 최대한의 상상력을 발휘해서 머리를 쥐어짜냈다. 꽤나 창의력과 상상력이 좋은 편이라고 자부하는 mbti N인데, 상상을 할수록 상상이 더 어려워지는 것이다. 내가 있을 법한 미래의 모습, 그리고 내가 마음에 쏙 들어하는 그 미래의 모습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상상해!! 내가 예언가야? 라는 마음이 올라오기도 했고, 내가 상상한 방향으로 현실로 이루어진다는 생각에 부담감이 심해졌다. 괜히 이상하게 상상했다가 그대로 현실로 될까봐 노파심이 들기도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까지 열심히 할 필요가 있었나 싶지만. 그만큼 간절했던 것 같다. 내가 원하는 내 미래의 모습이 뚜렷하지 않다면, 그거는 그거대로 내버려 두고 여유를 가지고 찾아가도 좋았을 것 같다. 사실 우리가 원하는 정확한 상황, 모습을 어떻게 알겠는가? 끊임없이 탐색하고 경험하면서 그거를 수정해나가는건데, 처음부터 완벽한 미래를 상상하는게 말이 안되기도 했던 것 같다. 


결론적으로, 끌당법을 완전히 몰입하면서, 

1) 결핍감을 심하게 느끼고 엄청난 우울감이 찾아왔다 

2) 구체적인 미래를 상상해야된다는 생각에, 현실감이 없어지고 망상하는 느낌이 들었다. 현실적인 노력보다는 완벽한 미래를 꿈꾸기 위해 계속 생각공장만 돌리게 된다. 


끌당법은 어쩌면 '간절히' 하면 안되는거같기도 하다. 아니, '집착' 하기 쉬운 이론이다. 


요즘 유행하던 쇼츠처럼 '원하는 이상형 조건 리스트를 쭉 쓰고, 그걸 읽고서, 다시는 꺼내 보지 않고 현생을 살아라. 그러면 이상형을 만나게 될 것이다.' 랄지, '드림노트' 수준의 사진을 붙여놓고 수시로 꺼내보는. 정도가 딱 적당한거같다. 머릿속으로 원하는 미래를 영상처럼 상상하고, 엄청 자주봐야한다는 압박감은, 쉽게 우리가 집착하게 만든다.


다만, 이 과정에서 초반에 끌당법의 수혜를 보기도 했다. 다음 칼럼에서는 끌당법의 효과와, 어떻게 이게 효과를 만드는 지에 대해서 나름 논리적인? 나만의 생각을 써보겠다. 그리고 또 다음 칼럼에서는, 끌당법을 시도해보기 전에 마음을 정화할 만한 작업 노하우에 대해서 공유해보기로 하겠다. 그리고 또 다음 칼럼에서는, 끌당법 관련 유튜버를 소개 칼럼을 써볼 예정이다. (계획만 하고 변동 가능^^..)_


그럼, 이 글을 통해 끌어당김의 법칙을 하기 전 주의사항을 꼭 기억하시길. 


'결핍에 기반한 소망은 끌어당기고자 하면 안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