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나니 Aug 06. 2023

이별에는 흔적이 남으니까

뜨거운 안녕

생각해 보면 당신과의 추억이 많지 않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 이전에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사랑하는 사람이었으니.


나의 이야기가 막 시작되었을 때

당신의 이야기는 이미 중간을 한참이나 지나있었으니까.


그래서인지 할아버지가 아닌 당신의 이름이 참 낯설었다.


낯선 그 이름을 한 글자 한 글자 읽어본다.


한 인 구.


어린 날 무수히 불렸을 그 이름을 나는 당신을 잃고 나서야 불러본다.


그 이름은 곧 아버지가 되었고,

비로소 나의 할아버지가 되었다.


서서히 바뀌어가는 이름들의 삶에 당신은 행복했을까.

짧지만은 않았던 그 삶 속에서 당신이 넘치게 행복했었다면 좋겠다.


우리는 당신을 잃었다는 표시로써

왼팔에 완장을 차고

왼쪽 머리에 핀을 꼽고 당신 앞에 섰다.


문득 마주한 할아버지의 사진은 아무런 표정이 없었다.

이 사진을 찍는 당신의 마음은 어땠을까.


웃음도, 슬픔도 없는 표정 뒤에 어떤 감정을 숨기고 있었는지 나는 끝끝내 알지 못하겠지.


이별에는 흔적이 남는다.

우리의 이별은 영원한 안녕임으로

당신의 흔적은 참 오래도록 남겠지.


당신이 참 많이도 생각이 날 것이다.


노인의 낮은 혼잣말을 들을 때,

멋진 양복을 볼 때,

반짝이는 국가유공자의 배찌를 우연히 마주할 때.

당신은 문득문득 떠오르겠지.


처음에는 많이도 울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또 웃을 것이다.


나아가면 나아질 테니까.


살갗이 데일 듯한 여름 안에서,

목이 터져라 울어대는 매미들 사이에서

당신을 보낸다.


한여름에도 멋진 양복을 고수했던 당신이니까

아마 가시는 길에도 꼭 멋진 양복을 입었을 것이다.


이제는 답답한 호흡기도

불편한 여러 전선들도,

지팡이도 없이,


당신의 두 발로 뚜벅뚜벅 멋지게 걸어가겠지.


나중에라도 꿈에 한 번 와주세요.

근데요, 저보다 우리 아빠 꿈에 먼저 가주세요.


아빠가 사랑한다는 말을 한 번도 못 해 드렸다고,

할아버지한테 사랑한다고 말했었는데

아마 할아버지는 못 들었을 거예요.


그 말, 할 수 있게 해 주세요.

다 듣고 한 번 꼬옥 안아주세요.


오늘 하루종일 슬픔을 꾹꾹 눌러 담은 아빠가

아이처럼 마음껏 울어버릴 수 있게

머리 한 번 쓰다듬어 주세요.


저에게는 그다음에 오셔도 괜찮아요.


안녕, 안녕히..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마침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