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지CEO 조정원 Nov 10. 2016

책을 쓰면 자부심으로 가치를 만든다.

니키의 행복한 글쓰기

책을 쓰면 모두 "인세로 얼마나 버냐?"를 제일 많이 물어본다. 나도 출판사와 계약하고 난 뒤에도 다음 인세가 얼마가 될지 기대가 컸다. 첫 책 인세를 받고 바로 실망은 했다. 글쓰기 강의를 하는 어떤 강사는 "책을 쓰면 갑부가 될 수 있다."고 주장을 하지만, 정말로 소수의 저자만의 이야기다.


하지만, 나는 "책을 쓰면 인생이 바뀔 수 있다."라고는 말하고 싶다. 이유는 책을 썼다는 "자부심" 때문이다. 공신 강성태 대표는 "서울대 나오면 큰 자부심"으로 산다고 한다. 무엇인가 큰 목표를 이룬 경험은 앞으로 갈 목표에 자신 있게 갈 수 있다.


"내가 책을 쓸 정도로 전문가일까?", "내가 다른 사람에게 지식을 전달할 자격이 될까?"라는 의구심은 책이 나온 다음에 완전히 바뀐다. "내 이름이 새겨진 책으로 나의 지식을 판매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은 또 다른 가치를 만들 추진력이 생긴다. 이 추진력은 활동하기 나름이고, 얼마나 더 가치 있게 만드냐이다.


(내가 일하는 이유 중....)


매거진의 이전글 온라인 강의 추진 1년이 되어가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