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은 어떤 걸까. 어떤 이는 명품 가방 하나를 사는 것일 게다. 또 다른 이에겐 일박 이일 정도의 여행을 하는 것일 수 있고. 어떤 이에겐 일과 후 스벅의 커피 한 잔 일 수 있다. 미니멀리스트 그녀는 어떤 소확행을 누렸을까. 그녀에게 소확이 있긴 있었을까.
미니멀리스트 그녀는 쇠고기나 생선 같은 선물이 들어오면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 그녀가 그것들을 냉동실에 넣어두는 이유는 오랫동안 조금씩 나눠 먹으려는 것이 아니었다. 자식들이 찾아왔을 때 반찬거리로 사용하거나 자녀들에게 들려보내기 위해서 였다.
맏며느리가 집으로 돌아갈 때였다. 그녀가 냉동실의 고기를 꺼내 가져가라고 했다. 맏며느리가 사양했지만 그녀는 기어기 가져가게 했다. 집에 돌아온 그녀가 고기 봉지를 열었을 때 너무 오래 된 것이라 먹을 수 없을 때도 있었다.
그런 그녀의 집에 가면 냉장고에 늘 값비싼 생돌김이 있었다. 또 싱크대 위엔 장작불에 구운 돌김이 있었다. 그녀의 돌김 보관법은 다른 사람과 달랐다. 비닐에 든 돌김을 신문지에 싸서 냉장실 제일 위칸에 넣어두었다.
그녀는 자녀들이 오면 제일 먼저 아랫채 아궁이에 장작불을 지폈다. 장작불이 사그라들면 잔불에 돌김을 한 장씩 구웠다. 아궁이의 장작불에 구운 그녀의 돌김은 밥도둑이다.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은 간장에 밥을 싸 먹으면 금세 밥 한 그릇이 동이 난다. 그녀는 자식들과 손자녀들에게 돌김을 먹으라고 권한다.
그녀는 구운 돌김에 밥을 싸 먹는 자식들을 바라본다. 모두들 장작불에 구운 돌김이 너무 맛있다고 하면 그녀는 활짝 웃는다. 나도 그녀가 아궁이 장작불에 구운 돌김보다 더 맛있는 김을 먹어 본 적이 없다.
설이 다가오면 그녀는 돌김을 여러 봉지 사 둔다. 그리고 자녀들이 돌아갈 때 돌김을 한 봉지씩 나눠준다. 그녀가 매달 내는 전기세와 수도세를 합해도 고작 오천 원 내외다. 그런 그녀가 비싼 돌김만을 사는 것은 그녀에게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왜 그녀가 비싼 돌김만 먹었을까 생각해본다. 그녀는 돌김을 장작불에 구워 먹었을 때 행복했을 것이다. 그래서 자녀들도 행복을 누리라고 장작불에 돌김을 구워주고 또 자녀들에게 돌김 봉지를 들려 보냈을 것이다. 그녀가 돌김 하나로 누렸을 행복의 순간을 그려본다. 소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란 말을 그녀는 몰랐을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누릴 줄 알았다.
생태공예힐링핼퍼 1호/ 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