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할수 Feb 06. 2023

[100-97] 현실이 되는 상상하기

부정적 상상도 필요하다.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생각은 자석 같다며 우리가 상상하는 것을 끌어당길 수 있는 법칙에 대해 말해주는 시크릿이 한 때 유행했다. 나는 원하는 것이 있었고 그것이 이루어지기를 바랐다. 그래서 원하는 것을 상상하기로 했다. 


근데 원하는 그것을 그림을 그리듯 상상할 수 없었다. 이것은 간절히 원하는 것이 아닌가.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더 생생하게 상상할 수 있을까. 아무리 고민해도 현실에서 이루어진 듯 생생하게 원하는 그것을 상상해내지 못했다. 슬프게도, 내겐 이런 상상하는 능력이 없었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이유는 우리 뇌가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아무리 현실에서 이루어진 듯 생생하게 상상해도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대부분 내가 원하는 것이 이루어졌다고 상상만 하고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가 상상이 현실이 되게 하려면 긍정적인 상상과 더불어 부정적 상상도 해야 한다."라고 하우투라이프 대표 상담사 이경규는 말한다. 


그러면 긍정적인 상상과 부정적 상상을 어떻게 해야 원하는 것이 이루어질까. 우선 긍정적인 상상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자. 만약 구독자 백만 유튜브가 되고 싶다면 어떻게 상상해야 할까. 이미 백만 구독자를 가진 유튜브가 되었다고 상상만 할 것이 아니다. 동영상을 찍는 것을 좋아하는 나를 상상하고 동영상을 기획하고 편집하면서 즐거워하는 나를 상상해야 한다.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고 싶다면 이미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상상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는 나를 상상해야 한다. 글감을 찾기 위해 글을 읽고 세상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는 나를 상상해야 한다. 내가 하는 일이 좋으면 좋은 결과가 있던 없던 그것을 하게 된다. 그래서 긍정적 결과가 따라올 수 있다.


이젠 부정적 상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우리가 뭔가를 할 때 실패할 수도 있다. 말하자면 유튜브 동영상의 조회수가 얼마 나오지 않을 수도 있고 책이 팔리지 않을 수도 있다. 또 악플이 달릴 수도 있고 글을 못 썼다고 무시당할 수도 있다. 이럴 때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실패하는 것이 두려우면 그것을 할 수 없다. 그래서 나는 ㅇㅇㅇ해도 두렵지 않다는 상상을 해야 한다. 혹 실패하더라도 무너지지 않고 실패를 딛고 다시 시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상이 현실이 되게 하려면 첫째 내가 원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상상을 해야 한다. 둘째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두려워하지 않는 자신을 상상해야 한다.


생태공예힐링핼퍼 1호/ 할수 







작가의 이전글 [100-95] 인간이 산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