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꾸다 Jul 02. 2023

사라진 ‘1’과 사라지지 않는 ‘1’

우리 마음속의 ‘1’은 어떤 상태로 존재하는가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필수로 설치하는 메신저 앱이 있다. 코로나 시대에 QR 체크인을 비롯해 공공기관 및 사기업 등의 상담 기능도 이 메신저가 도맡았다. 이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불편함을 느낀다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우리의 일상 곳곳에 스며들었다. 스마트폰을 쓰더라도 이 앱의 독점적인 행태나 구속감 등을 이유로 거부하는 사람도 있긴 하다. 나도 이 앱을 사용하고는 있지만, 가끔은 지워버리고 싶은 충동이 들기도 한다.  

   

이 앱의 메신저 기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상대방이 메시지를 읽었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는 ‘1’이다. 내가 보낸 메시지를 상대방이 읽으면 메시지 끝의 ‘1’이 사라진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 기능을 피하는 방법을 사람들이 애타게 찾기도 한다. 비행기모드로 읽으면 ‘1’이 사라지지 않는다더라, 미리보기로 해서 메시지를 열어보지 않고도 읽을 수 있다더라 등 자신이 상대의 메시지를 읽었다는 사실을 들키지 않으려 애쓰기도 한다.      


또한 내가 보낸 메시지의 ‘1’이 며칠이 지나도 ‘1’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그 이유를 고민하기도 한다. 숫자 ‘1’ 하나에 마음이 오르락내리락 수시로 흔들린다. 나도 그러했다. 용기 내서 보낸 메시지의 ‘1’이 사라지지 않던 그 대화. 그 상대는 결국 나와의 대화를 원하지 않았다. 대화를 시작도 해보지 못하고, 결국 인연이 끝났다. 이미 돌아선 마음, 어차피 끝날 인연이었다는 걸 나도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이야기해보고자 했던 나의 용기는 피어보지도 못한 채 그 대화창 속에 갇혔다. 요즘도 가끔 그 인연이 생각이 난다. 마음을 비웠다고 생각했지만, 대화 속 사라지지 않는 ‘1’은 내 마음속에서도 사라지지 못했다.    

 

반면에 보낸 메시지의 ‘1’이 사라져도, 상대방이 답하지 않을 때도 있다. 대화가 끝난 게 아닌 상황, 특히 안부를 물었거나 질문을 한 상태에서 답이 오지 않은 적이 있다. 그럴 때면 상대가 너무 바쁘고 힘든 상황인가 걱정스러운 마음이 밀려온다. 나도 비슷한 상황일 때면 메시지를 아예 열어보지 않기도 하고, 시간이 조금 지난 뒤에야 답을 한 적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런 행동을 자주 하는 지인을 만나면 자꾸만 서운한 마음이 든다. 할 말이 없어서인지, 그 사람이 어떤 상황이나 감정인지 그 이유도 알 수가 없다. 그저 기다릴 뿐이다.

      

반복되는 상황 속에서 서운한 마음이 밀려들다가도 생각을 바꿔보려고 노력해 봤다. 안부를 묻거나 호의를 베풀고자 한 것도 결국은 내가 하고 싶어서 한 것이니, 상대방에게는 그것을 답할 의무가 없다. 그리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 나의 선택이듯, 답하지 않는 건 그의 선택이다. 그는 나의 관심이나 연락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어떤 이유든 이러한 상황에 대해 고민하고 상처받는 것도 결국 내 선택이었다. 그래서 ‘1’이 사라져도 답이 없거나 영영 사라지지 않거나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기로 마음먹었다.

     

언제든지 어디든지 편리하게 연락할 수 있고, 상대방의 수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 그러나 연락 방법이 편리해진다고 해서 연락하는 마음이 가볍거나 편리해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마음을 전하는 게 예전 같지 않다고 느껴질 때도 많다. 가까운 듯 멀게 느껴지는 메신저 속 친구 목록을 들여다본다. 이들과 마지막으로 대화를 나눈 적이 언제던가. 그리고 우리 마음속의 ‘1’은 어떤 상태로 존재하는가. 


문득 외로움이 밀려든다.




이미지 출처: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작은 것의 위대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