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제이 Mar 17. 2024

3월 주식시장을 보며

참 어려운 시장이다.

이 글은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니고 종목의 흐름을 추적하며 분석하는 목적으로 쓰는 글입니다. 절대 실전에서 투자하지 마세요.


직접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시장 흐름을 관찰하고 종목을 분석하는 것만으로공부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충분히 공부하고 나서 투자를 해도 늦지 않으니 천천히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3월도 개인투자자들이 투자하기에는 참 어려운 시장이다. 소위 타짜, 선수들만 수익을 낼 수 있는 장이 아닌가 싶다. 저 PBR 종목, 반도체, 바이오 3인방이 돌아가면서 오르락내리락하는 순환매 장세가 계속되고 있다. 조만간 로봇, 2차 전지, AI도 순환매에 동참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금리 인상이 시작이 되기 전까지는 이런 "두더지 잡기" 장세가 지속되지 않을까 싶다. 어떤 종목 군이 언제 오를지 예측하기가 어렵다. 본격적으로 강세장이 시작되면 사정이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시장에는 돈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반도체가 오르면 바이오가 쉬고, 바이오가 오르면 반도체가 쉬고 이런 장세가 계속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여전히 반도체, 바이오, 로봇, AI를 추천한다. 반도체는 스펙트럼이 너무 넓어서 공부가 많이 필요하다. 이미 많이 오른 종목도 있고 덜 오른 종목도 있다. 주식격언 중에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는 말이 있다. 수급이 붙고 모멘텀이 좋은 종목에 투자를 하라는 얘기다. 특히나 요즘은 더 그런 것 같다. 고수들에게는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장이지만 선수가 아니면 관망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현대오토에버라는 종목이 있다. 아직 움직임이 없다. 현대오토에버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관련주다. 미국의 테슬라의 주가가 하염없이 빠지고 있어서 우리나라 자동차주에도 영향을 받는가 보다. 아직은 때가 아닌 듯싶다. 언제쯤 주가가 턴 할 것인가 추적 관찰해 보려고 한다. 언제 움직일지는 아무도 알 수가 없다. 쩐주가 올리기 시작하면 오르는 것이다.


<현대오토에버> 2024년 3월 15일

긴 조정이 계속되고 있다. 조정이 마무리가 되는 시점은 언제일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