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하는 카피 작성 7가지 Tip

#카피라이팅 #문구 #메시지 #카피 #앱푸시

by 윤슬

채널 메시지, 팝업, 배너, 콘텐츠, 페이지를 기획하는 마케터에게 '카피'는 빼놓을 수는 없다. 한 번 쯤, 비슷비슷한 혜택과 상품들로 카피 작성에 어려움을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클릭률을 1%p 이상 증가시켰던 7가지 비법을 소개해 보겠다!






1. 구체화하기

구체성은 카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자 기본이다. 건강한 음료수라고 하면, '성분이 뭔데? 칼로리가 낮나? 카페인이 없나?' 의문이 들 것이다. 모호하고 추상적인 단어기 때문이다. 3가지 방법을 활용하면, 구체성을 높일 수 있다.



1) 숫자 더하기/ 치환하기

사람마다 '많다'의 기준은 다르다. '많이 팔렸다'보다 '누적 판매량 1만 장'이 명확한 기준점을 제시함으로써 설득력을 높여준다. 또, 인간은 텍스트보다 이미지로 저장하는 특성이 있어, '한 시간'보다 '1시간'을 더 오래 기억한다.

・ 촉촉한 → 24시간 동안 촉촉한
・ 인기 상품 → 리뷰 4.9점 이상
・ 회원가입 → 3초 만에 회원가입하기
・ 간편한 요리 → 5분이면 뚝딱!



2) 비유하기

‘잘생겼다’ 보다 '변우석처럼 잘생겼다’가 이해하기 쉽다. 비유 대상을 떠올리고 연결지음으로써, 공통점이 더욱 강조된다.

・ 자주 입을 수 있는 → 교복템 팬츠
・ 저렴한 → 커피 한잔 값 티셔츠
・ 수납력 좋은 → 보부상 가방
・ 가벼운 → 깃털처럼 가벼운 코트



3) 오감 활용하기

오감은 상상력을 자극해 상품을 쉽게 연상시켜 주며, 의성어/의태어를 더하면 생동감은 배가 된다. 상품을 사용했을 때 눈, 코, 입, 귀, 피부로 느껴지는 것을 활용해 보자.

・ 보송한 얼굴을 만들어 줄 쿠션
・ 촤르르 시원한 소재의 슬랙스
・ 바스락 거리는 쾌적한 이불
・ 쭈-욱 늘어나는 치즈 돈가스





2. 의심/불안 해소하기

우리는 항상 이성적으로 소비하지 않지만, 후기, 가격 등 꼼꼼히 비교해 보며 구매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혹은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다. 고객이 자신의 고민을 잘 알고 있음을 느끼도록 해 공감대 형성한 후, 이를 '해결해 줄 수 있음'을 어필해 보자.


・ 평소에도 자주 입을 수 있는 하객룩
・ 비침 없는 시원한 린넨 팬츠
・ 목이 답답하지 않은 목폴라 티셔츠
・ 밤 10시에 먹어도 부담없는 저칼로리 라면





3. 호기심 유발하기

호기심은 인간의 본성이며, 클릭을 유도하는 강력한 감정이다. 클릭하지 않고서 못 배기는 3가지 방법을 활용해 보자.



1) 질문하기

뇌는 질문을 들으면 답을 찾으려 한다. '비올 때는 파전!'보다 '비 오는데 파전 어때요?'처럼 의문형은 생각하게 만들고, 말을 건네는 듯한 느낌으로 친숙함을 준다.

・ 00님, 이번 여름 너무 덥지 않나요?
・ 다가오는 벚꽃축제, 뭐 입을지 정하셨나요?
・ 얼죽코 vs 얼죽패 00님의 선택은?



2) 숨기기

누군가 말을 하다가 '아, 아니야~ 이따 말해줄게~' 한다면, 궁금해 답답할 것이다. 모든 정보를 제공하지 말고, 방법, 노하우, 비결, 팁 단어를 활용하거나 결과만 제시함으로써, 과정을 궁금하게 만드는 것이다.

・ 매 월 교통비 1만 원 아끼는 방법
・ '이것' 하나면 집 분위기 변신
・ 1달 만에 30kg 뺐습니다.



3) 상식 비틀기

뇌는 새로운 것을 좋아한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정보를 깨뜨려보자.

・ 3가지 재료로 케이크 만들기
・ 30만 원에 해외여행 가기
・ 가구가 비싸지 않다고요?





4. FOMO 활용하기

FOMO: Fear Of Missing Out 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의미한다. 나만 모르거나,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고 생각할 경우, 인간은 불안감을 느낀다. 홈쇼핑 방송에서 '오늘 만 이 가격입니다, 주문 폭주, 매진 임박'을 활용하는 것이 대표적 예시며, 소비자 심리를 조급하게 만듦으로써 행동을 촉진시킨다. 물론, 거짓말은 하면 안 된다!

・ 2시간 후, 가격이 올라요
・ 20대 여성 3명 중 2명이 구매한
・ 오늘 놓치면 1년이나 기다려야 해요
・ 품절 시 재입고 예정 없음!





5. 타깃 언급하기

칵테일파티 효과는 시끄러운 파티장의 소음 속에서도, 자신에게 의미 있는 정보에 집중하는 현상을 말한다. 경기장이나 페스티벌에서 누가 내 이름을 불렀을 때 잘 들렸듯, 우리는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앱 푸시에 '00님' 이름을 언급하는 메시지의 클릭률이 높은 것도 이러한 이유이다. '내 얘기네?' 느낄 수 있도록, 타깃의 특징을 자세히 담아보자.

・ 00구 사는 20대 00님
・ 거북목이 걱정인 직장인
・ 졸업을 앞둔 대학생
・ 하루에 4시간 이상 앉아 계시는 분





6. 시의성 활용하기

비 예보가 있으면 레인 부츠, 벚꽃축제가 다가오면 원피스, 축구 경기가 있는 날이면 치킨의 검색과 주문이 증가할 것이다. 이처럼 서비스/상품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계절, 페스티벌, 이벤트)를 활용해 보자. 시간과 요일을 활용해도 효과적이다. 고객 상황에 적합한 메시지는 주목도를 높이고, 한정적 혜택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 일교차가 클 때 꼭 챙겨야 하는 아우터
・ 장마에도 외출하고 싶어지는 레인부츠
・ 복날 맞이 치킨 10% 쿠폰
・ 월요병을 치유해 줄 깜짝 쿠폰





7. 빼기

위 6가지 방법을 활용해 카피를 작성한 후, 가장 중요한 작업이 남았다. 계속 읽어보며, 불필요한 단어를 빼는 것이다. 우리의 기억의 용량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최대한 중요한 내용만 전달해야 한다.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미사여구, 중복 단어를 포함해, 없어도 의미 전달이 된다면 과감히 빼보자!

・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 완료하겠습니다
・ 쿠폰 다운로드하러 가기 → 쿠폰 다운받기
・ 할인하고 있어요 → 할인해요
・ 할인 혜택 받기 → 할인받기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하루에도 수십 개의 카피를 발견할 수 있다. 레퍼런스를 수집해 두는 습관을 들이면, 카피 작성 시 큰 자산이 될 것이다 : )

keyword
작가의 이전글CRM 마케팅, 이것만 알아 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