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aesar Choi Sep 01. 2023

거지가 황제가 되는 방법

주원장朱元璋은 거지였다. 그랬는데 원나라를 무너뜨리고 명나라 창업자가 되었다. 천자가 되고 나서 문득 궁금해졌다. 본인이랑 같은 사주에 태어난 사람은 뭘 하고 있을지. 그런 사람들이 뭘하고 있는지 알아보러 사람을 파견했다.


전국 장사다 보니 택배를 보낸다. 택배 기사님에게 맡기고도 잉여 주문이 있으면 가까운 편의점에 가서 보낸다. 그 양도 적지는 않았다.


이전의 편의점주 분은 내가 이런 식으로 택배 보내는 걸 보고 기존의 택배 장소가 좁다는 걸 인식하고 공간을 마련해 택배함을 들여놓았다. 더 편하게 보내라고.


이번의 편의점주 분은 내가 이런 식으로 택배 보내는 걸 보고 더 이상 여기서 택배를 보내지 말라고 했다. 하루 중 20분 공간 차지 하는 게 싫다는 거였다. 하루 매출 기십만 원 올리는 거보다.


주원장과 같은 사주를 가진 사람들은 거지이기도 했고 장사를 하는 사람이기도 했다. 거지인 사람은 거지왕이었고, 장사를 하는 사람은 거상巨商이 되어 있었다. 어딜 가든 그런 사주의 사람은 그 업계(?)의 ‘왕’이 될 성향을 갖고 있었다는 게 이야기의 핵심이다.


나는 그 사람의 기질이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같은 상황에서도 사람들은 다른 선택을 한다. 그 선택을 결정하는 원인은 그 사람의 스타일Style 이다. 스타일의 뜻은 ‘그 사람이 죽어도 못 바꾸는 무언가’이다. 선택 자체에는 선악이 없지만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삶의 방향이 달라진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그 사람의 생각과 절실함인 것 같다.  한 사람 뒤에는 백 사람이 있고, 판매는 그 물건을 파는 사람의 절실함을 보는 경우가 많다. 나는 항상 절실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기로 해보려고 한다. #2023_33

.

.

.

#선택

매거진의 이전글 인터넷이랑 TV를 이전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