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를 설계하는 디렉터 JOHN의 창업현장노트
내 일 중심엔 카페가 있다.
어쩌면 카페는 내게 무대일지도 모른다. 난 카페에서 커피를 만들기도 하고, 카페를 만들기도 한다. 그리고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한다. 최근엔 그 무대를 조금 넓혀보기도 했다. 카페에서 식음료 전반으로... 힘들어도 재밌다.
이 모든 일의 시작은 내가 커피를 만나면서부터였다.
처음 이 일을 시작했을 땐 멋진 카페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시간이 흐른 뒤 지금은 잘 되는 카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생각해보면 멋진 카페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을 때가 더 쉬웠던 것 같다. 제법 긴 이야기가 될 수 있는데... 창업자의 80-90%는 처음 창업하는 사람들이다. 처음 창업하는 사람들이란, 창업 무경험자를 뜻 한다. 무경험 창업자의 경우 딱! 한 가지 불리한 점이 있다. 무경험으로 인한 판단 실수...)
어릴 적 난 징그럽게 부모님 말을 잘 듣지 않았다.
아니, 어른들 말이라면 전부 무시했다. 어떠한 계기가 있었겠지만, 그 당시 어른들은 내게 신뢰를 잃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난 어른들 말 보단 내 경험을 더 믿었다. 다치더라도 뛰어내려 보았고, 실패가 뻔해도 도전하려 했다. 과정과 결과만 믿었기 때문이다. 난 마치 요즘 창업자 같았다.
물론 무경험 창업자들이 누군가의 말을 무시한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아직 경험하지 않은 세계이기 때문에 그 어느 누구의 말보다 자신을 믿게 되고, 자신을 믿을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나름 전문가로서 내 고객인 창업자를 설득하는 게 가장 어렵다.)
요즘도 난 한 달에 10명 정도 창업자를 만난다. 그것도 카페 창업자만...
과거보다 점점 줄고 있다. 5년 전만 하더라도 한 달에 10명이 아니라 100명 넘게 만났으니...
어쨌든 그 10명 중 9명 정도? 90%는 무경험자로 보인다. 그중에서도 창업뿐 아니라 카페 관련 분야 자체에 무경험자가 과반수를 넘는다. 물론 나머지 1명 정도 되는 유경험자는 창업을 알까? 그렇지도 않다.
물론 이 일을 하고 있는 나도 창업을 다 안다고 할 순 없다...
창업은 그 자체로 알 수 없는 세계다.
내가 창업을 다 알기 때문에 이 일을 할 수 있게 아니고, 적어도 상대적인 경험이 많고, 상대적으로 이 일을 잘하기 때문이다. 여전히 알 수 없는 창업 세계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배우고, 연구하고, 경험하고 있다.
교보문고에 가면 창업에 관련된 서적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전부를 봤다고 할 순 없지만, 난 제법 많은 양의 책을 읽었다고 자신한다. 자랑하고자 함은 아닌데, 한 때 난 교보문고에서 진짜 책 FLEX 하는 삶을 살았다. 결과적으로 쓸데없었던 책, 정말 도움이 됐던 책 등 내게 도움이 될 것 같은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은 다 읽었다. 뭔가 답이라는 걸 찾고 싶어서였을 것이다.
하지만, 많은 관련 서적을 봐도 그 답은 찾을 수 없었다. 당연했다.
그래서 내 결론은... 창업에 답은 없다는 걸로...
창업은 자기 확신이라 생각한다.
다르게 표현하면 어떠한 믿음이다.
창업 세계를 들여다보면 다양한 방식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많다.
끈기가 주 테마인 사람도 있고, 행운이 주 테마인 사람도 있고, 자본이 주 테마인 사람도 있다. 그 성공한 사람들의 테마를 따라 한다고 또 내가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역효과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결국 나만의 어떠한 믿을 찾아야 한다.
무경험 창업자가 조금 더 안전하게 창업을 하는 방법이 있을까?
창업과 안전 그리고 보장? 전혀 어울리지 않지만... 그래도 우리는 썩은 동아줄이라도 잡기를 희망한다. 불안하니깐...
난 창업자가 조금 더 안전하게 창업을 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다고 주로 설명한다.
1. 프랜차이즈 창업
2. 전문가 컨설팅
3. 철저한 준비
이미 알고 있는 방법일 것이다. 하지만, 이 세 가지 중 한 가지를 제대로 결정을 하는 창업자는 극히 드물다.
첫 번째 프랜차이즈 조건은 본사와의 관계 때문에 주저한다.
괜찮은 프랜차이즈로 시작해 점차 창업시장에 적응해 나가는 창업자 케이스는 은근히 많다. 여기서 중요한 건 자신에게 잘 맞고, 시장에서 가능성이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잘 찾아야 한다는 점이다. (괜찮을 프랜차이즈 브랜드일수록 고비용이라는 것도 알아야 한다.)
두 번째 전문가 컨설팅 조건은 컨설팅 비용을 아까워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프랜차이즈 창업보다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고 전체적인 그림에서 살펴보면 좋은 조건이다. 매장 자체 완성도와 개성은 프랜차이즈보다 높은 경우가 많다. 다만, 케이스마다 결과가 다르다는 게... 즉, 보장성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철저한 준비는 사실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무경험 창업자에겐 쓸모없는 선택지이긴 하다.
프랜차이즈 창업이나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창업하는 게 무경험 창업자들에겐 좋은 선택지인데 이 또한 좋은 선택지인지 모르기 때문에 대부분 셀프 창업을 하게 된다. 점포를 알아보고, 인테리어를 하고, 장비를 구입해 설치하고... 그렇게 카페를 오픈한다. 창업을 한번 해본 사람은 절대 셀프 창업을 안 하게 된다.
하지만, 아무리 설득을 하고 알려줘도 두려움이 많은 창업자는 오로지 자신만을 믿고 셀프창업을 하게 된다.
내게는 이렇게 느껴진다.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아마존 정글을 그것도 맨손으로 가는 것과 같다고...
여행을 마치고 살아 돌아오면 기적이고, 소식조차 알 수 없게 되면 당연한 것이다.
창업으로 떠나는 길이 그렇다.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왜, 창업하느냐에 대한 답을 스스로 어떻게 정의했냐라고 생각한다.
* 백종원 창업 이유
적어도 내가 읽은 책들 중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은 그 동기가 남달랐던 것 같다. 그냥 단순히 다니던 직장을 그만뒀으니까 창업을 하고, 현재 자신의 상태에 대한 적당한 대안을 찾다 보니 창업이 가장 나은 것 같고 등... 일반적으로 많이 선택하게 되는 창업에 대한 이유는 좋은 동기가 아니다.
한 번은 상담을 했는데, 무모한 창업자를 만난 적이 있다.
20대 후반의 예비 오너를 만나러 갔다. 카페 예정지는 건물 3층에 있었고, '3층에 카페라...'는 생각도 잠시 3층 카페 창에서 보여주는 밖 풍경은 상당히 매력적이었다. 게다가 최근 계획된 신도시였기에 자기 동네 멋진 환경을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것도 매력적이었다. 그렇게 카페 조건 중 장점들만 보며 내려올 때까지는 대화의 온도가 괜찮았다. 근처 카페로 이동해 좀 더 구체적인 대화를 나누게 됐는데, 이럴 수가...! 월 임대료 포함 기본적인 점포에 대한 고정비가 1,000만 원이 쉽게 넘어가는 것이었다. 다시 정리해보면 50평형 규모에 3층... 월 고정비가 1,000만 원선... 창업 베테랑도 고전할 수 있는 수치 아닐까? 난 그렇게 생각한다.
내 경우라면 절대 오픈 안 하는 조건이다.
그런데 이미 점포 계약은 했고, 함께 참석한 가족들 눈치를 보니 계약을 파기하고 싶진 않을 것 같았다. 물론 이해하는 부분이다. 늦었더라도 그래서 손해가 조금 있더라도 결정을 해버리면 되는데, 사실 무경험 창업자들에게 자신의 월급 이상의 비용을 포기하라고 하는 건 어려운 부분은 맞다.
이런 상황은 빈번하다. 대부분 이렇게 창업을 한다. 내가 어려웠던 부분은 베테랑도 어려운 조건에 오픈을 해야 하는데 전혀 준비가 안되어 있고, 그냥 오픈하면 잘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상태였다.
여기서 집중해야 될 부분은 난이도 상급이면 그에 맞게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규모 대비 위와 같은 임대 조건은 서울에서도 핫플레이스 상권에서 만날 수 있는 조건이다. 일단 핫플레이스 상권이면 그만큼 유동인구도 보장이 되기 때문에 기대를 해볼 수 있다. 하지만, 내가 방문한 위 장소는 핫플레이스 라 하기엔 좀... 인적이 드문 이제 막 형성되기 시작한 신도시 상권이다.
이런 경우 진짜 제대로 이 지역에서 독점할 생각으로 창업 전략을 세우지 않으면 결과는 뻔하다. 1년 조금 지나 문 닫을 수 있다. 난 지속적으로 예비 오너에게 전략을 새롭게 세우자고 계속 설득했다. 이 모든 건 그냥 오픈만 하면 되겠지...라는 무모한 생각이 만든 것이다.
창업자 중 다 알고 창업하는 경우는 없다.
다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결국 창업에서 중요한 건 스스로 확신하고 있는 믿음이다. 이 믿음은 종교적인 믿음과 같다고 생각한다. 당장 눈에 보이진 않지만 그 실체를 믿는 것처럼 자신의 창업도 그 결과가 당장 현실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결과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믿음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그런 일을 하고, 해내는 게 창업자고 오너라 본다. 나는 지금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고, 그 그림을 얼마나 믿는가!?
그래서 창업을 할 땐 기획에 절반 이상의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
그렇게 실행을 하다 보면 많은 일들이 발생하면서 변화를 겪게 되고, 또 거기에 노력의 대가로 행운이 더해지면 성공에 가까워지게 된다고 믿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모든 것을 다 알고 창업하는 경우는 없다. 그래서 일단 역으로 생각하자. 지금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그걸 당연하다 생각하자.
하나씩 알아가면 되는데, 사람에 따라서 독학이 가능한 경우가 있고 어려운 경우가 있다. 후자의 경우 위에서 말한 세 가지 방법 중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방법을 선택해서 배워가는 게 좋다. 난 창업자들에게 이런 질문을 많이 한다. 지금 창업하면 얼마나 운영할 생각하고 계세요?
아주 당연한 답, 즉 계속이라는 당연한 답이 나와야 하는데 은근히 당장 완벽한 결과를 만들어내고 싶은 경우가 많다. 과연 첫 창업에 배가 부를까? 난 절대 아니라고 본다. 첫 창업에 제법 괜찮은 상태를 만들었다면 그야말로 행운이다.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고, 그게 당연하다는 생각을 먼저 해야 한다.
뭐... 이러쿵저러쿵 주저리 글을 써보긴 했는데, 역시 글은 어렵다.
마음 한가득 전달하고 싶은 바가 많은데, 담아내는 게 정말 어렵네...
암튼 이번 노트의 결론은...
너무 두려워 말고, 부족함을 당연하다 생각하고...
오히려 자신이 그리는 그림을 더욱 선명하고 구체적으로 그리는데 집중하고...
실행에 있어서는... 스스로 자신이 없다면 전문가 도움을 받아보는 게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