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를 설계하는 디렉터 JOHN의 창업현장노트
요즘 창업자를 만나면 희망하는 인테리어에 대한 이미지를 보여주는데 예산과 너무 간극이 큰 경우가 많다.
대부분이 아니라 거의 전부가 그렇다. 아주 가-끔 예산과 부합된 경우엔 찾아온 이미지가 좋은 기준이 되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많다. 창업자가 상상했던 것이 현실과 차이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대부분 창업자는 '핀터레스트'라는 이미지 플랫폼에서 찾아온다.
내 기억 속 핀터레스트는 2012년 정도였던가? 어느 날 갑자기 등장해서 키워드만 입력하면 관련 이미지를 쉽게 볼 수 있는 사이트로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사실 그 전까지만 해도 디자인 작업을 할 때 대부분 구글을 활용했고, 가끔 네이버나 보유하고 있는 해외 디자인 서적들을 스캔해서 활용했다.
핀터레스트가 없었을 땐 해외 디자인 서적이나 디자인 관련 전문 잡지 등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에 따라 이미지 레퍼런스의 질이 달라졌었는데.... 10년이 지난 지금은 그 모든 이미지 자료가 전부 핀터레스트에 들어가 있다. 지금은 디자이너의 작업실에 가도 예전처럼 오프라인 서적들이 그리 많지 않아도 된다. (완전 전문적인 내용을 제외하곤... 거의 다 핀터레스트에 있는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디자이너 입장에서는 편리함이 더해져 작업 여건이 좋아졌지만... 소비자들에게도 핀터레스트는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과거 소비자들은 이미지를 찾는 훈련이 디자이너만큼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 첫 상담에서 보여주는 건 '네이버' 등에서 찾은 블로거들의 이미지? 정도였다. 하지만, 요즘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핀터레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소비자들은 디자이너보다 더 많은 이미지를 찾아오는 경우가 많아졌다.
디자이너 입장에서는 편할 수도... 있지만? 현실적인 장애물이 엄청 높아졌다. 현실적인 예산과 이미지 사이의 간극이 엄청 커진 것이다.
이를테면... 창업자는 현실적으로 30평형 인테리어 예산으로 5,000만 원 즉, 평단 위로 나눠봤을 때 약 160만 원 정도 투자할 예산을 가졌다고 가정해보자. 그런데 찾아온 희망 이미지들, 핀터레스트에서 찾은 이미지는 대부분 평단가 2배 이상 예산이 있어야 가능한 경우가 많다. 게다가 설계기간도 공사기간도 충분히 필요한 최상의 이미지들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결국 핀터레스트를 기준으로 기대하고 있다면... 현실과 차이가 너무 크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프로젝트 일정까지 급하다면... 더더욱 소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 해. 서!
나는 첫 상담에서 핀터레스트와 이미지 찾는 현실적인 방법을 소비자에게 자세하게 알려준다. 그럼 그다음 미팅에서 좀 더 현실에 가까운 소통을 빠르게 할 수 있고, 프로젝트에 도움이 많이 된다.
창업 시 인테리어 할 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미지 찾는 법!
일단 위 첨부된 이미지에서처럼 핀터레스트에서 cafe interior라는 키워드를 넣으면 다양한 이미지들이 나오는데 대부분 완성도 높은 이미지다. 짧은 시간에 계획할 수 없는... 적은 예산으로는 절대 완성할 수 없는... 그런 이미지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핀터레스트에서는 저렇게 결과적인 키워드로 검색하면 손해다. 핀터레스트에서는 희망하는 콘셉트와 연관된 아이디어 키워드들을 검색하는 게 좋다. 이를테면, 뭔가... 자신의 카페에 유니크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unique ideas라고 단순하게 입력하면 다른 결과가 나온다.
별 관심 없는 이미지들도 함께 나올 수 있지만 어쨌든 이런 식으로 컬러 관련 키워드, 마감재 관련 키워드 등 디자이너에게 직접적으로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는 이미지들을 검색하면 도움이 된다. 절대 완성된 인테리어 이미지를 찾고 수집해서는 안된다.
그다음은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게 오히려 더 좋다.
인스타그램엔 좀 더 직설적이고 현실적인 키워드를 입력하면 좋다. #카페 인테리어를 검색해보자. 아마 핀터레스트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카페 인테리어 검색만으로도 190만 장에 다른 게시물이 검색이 되었는데, 이 모든 게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이미지들이다. 요즘 카페들이 어떤 모습으로 오픈하고 있는지 함께 볼 수 있으며 다른 카페들 인테리어를 현실적으로 참조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 외에도 #카페 핫플 만 검색해도 2만 장이 넘는 게시물이 검색되는데 핫플카페엔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충분히 살펴볼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즉,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게 훨씬 현실적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예산적으로도... 대부분 인스타그램에서 검색되는 카페들은 실제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카페들로 80% 이상은 비슷한 예산대에 오픈한 경우가 많다. 기업적인 곳을 제외하곤 대부분 개인 카페들이기 때문이다.
요즘 아쉬운 건...
점점 감성에 취해있을 시간이 없어진다는 것.
가장 빠르게 현실 속 가장 중심부에 접근해 이야기를 나누고 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점점 그렇게 현실이 변해가고 있다.
하지만, 결국 이런 상황 속에서도 감성을 잃지 않고 부여잡고 있어야! 디자이너가 살아남는다고 믿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