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용감한 겁쟁이 Sep 25. 2023

생각을 적게 한다고 행동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생각을 많이 하면 행동을 못한다고 하는데, 생각을 적게 한다고 행동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답답하다.


큰 목표를 세워둔 후에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싶다. 하지만 큰 목표를 세운다는 건 너무 어렵다. 어려운 이유는 "이걸 정말 내가 평생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하면 대부분 "아니"라는 답이 나온다. 그렇다면 큰 목표보다는 작은 목표를 세워야 하는데, 작은 목표를 세워보자니 '이게 정말 내 미래와 관련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스티브 잡스님께서 했던 말을 생각해 보자면 내가 현재 하고 있는 행동에는 모두 의미가 있기에 뭐라도 해보려고 하는데, 오늘은 그러지 못하고 있어 이렇게 생각을 적으면 조금 나아지길 바라며 글을 적는다. 이 글 쓰고 생각의 무한 굴레에서 빠져나와 할 일 해야지.


미래를 내다보고 점들을 연결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10년 후에 뒤돌아 보니, 그것은 매우 분명했습니다. 지금은 미래의 점들을 연결할 수 없습니다. 단지, 현재와 과거만을 연관 지어 볼 수 있을 뿐이죠.

그러므로 현재와 미래가 어떻게든 연결된다는 걸 믿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현재가 미래로 연결된다는 믿음이 여러분이 가슴을 따라 살아갈 자신감을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험한 길이라 하더라도 말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인생의 모든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 스티브 잡스, 스탠포드 졸업식 연설 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