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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촬영감독 김정욱 Apr 19. 2020

< 제2 강 > 기획(企劃) 이란?

企劃

곧 기획의 뜻은? 

사람이 바로 서서 그림을 그리듯.... 일을 꾀하여 계획함       

1. 기획은     

주제의식을 갖고 적합한 소재를 찾는 경우

흥미로운 소재가 발굴되면 이를 통해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가? 발견! 하는 방법을    로.... 주제 의식으로 발전시키는 방법의 두 가지 방식이 있다.     

다큐 기획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

  동기만들고 싶은 프로그램인가? 스스로 열정이 있는 아이템인가 를 반문한다.

  능력제작이 가능한가? 현실적으로 취재 가능한가.?

        영상화할 수 있는가?.. 시간과 예산의 문제는 없는가?

  의미만들만한 프로그램인가?  

        사회적으로 의미와 보탬이 되는 프로그램인지 확인해라     

2. 기획의 단계 (7단계)     

1단계 문제를 정의하라      

        기획의 최종 목표를 정하는 일은 가장 기본이고 어려운 일이다.  

        새로운 콘텐츠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2단계 문제에 대하여 조사하라.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조사하라

        브랜드 (채널분석 경쟁 프로그램. 시청자 분석 등...     

3단계 창의적 도전 과제를 만들어라     

        콘텐츠의 concept을 정하라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즉

        내용과 포맷을 논의하는 과정     

4단계 아이디어를 생성하라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수집한다.. 브레인스토밍 방법을 이용한다.     

5단계 아이디어를 결합하고 평가한다.     

6단계 실행계획을 세워라.     

       제작기획서를 작성..

       제목기획의도. 내용 및 형식. 예산, 차별화 전략. 구성안 (트리트먼트     

7단계 행하라.     

        사내에서 기안 올리기. 제작지원 공모 참가... 투자자 공략          

3. 자료조사  

   기획은 자료와의 싸움이다.  기획의 시작 은 자료조사이다.

   자료조사 방법  

-  포털사이트     

-  방송사 웹사이트     

-  개인 블로그     

-  해당분야 전문가 등의 자료를 수집한다.          

4. 소재 발굴 단계 

-  뉴스를 통한 소재 발굴     

-  개인 블로그와 전문 사이트     

-  대형서점     

-  논문검색 국회전자도서관 서비스 학술연구 정보 서비스.(RISS) /디비피아                     (dbpia) /     

                한국 학술정보 (kiss)     

-  인터뷰출연자와의 사전 인터뷰     

-  사전답사     

델파이 기법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기법     

5. 정보 탐색 단계      

- 1차 정보원       

  인터넷지인생활 경험의 소재보다 좀 더 구체적인 세부 정보를 수집하는 단    계이다.     

내부 구성에 대한 세부적인 조사 단계와 조사한 내용을 어떻게 영상화할 수 있는지    에 대한 단계이다.

   헌팅기존 방송. 영상 콘텐츠 활용방안 등이다.     

신종 바이러스의 코로나 19를 기획한다 

   1. 관련기사와 논문 검토     

   2. 전문가와 병원. 연구소를 찾고     

   3. 기존 방송 찾기. 정보 얻기     

   4. 기존 방송과의 차별화 전략      

   5. 인터뷰와 헌팅을 통해 직접 촬영할 수 있는지의 여부 확인 

      논문검색-  국회도서관 전자도서관 서비스학술연구 정보 서비스 ( riss)  

           디비피아(db PIA ) 한국 학술정보 ( KISS)     

6. 인터뷰는 스토리 발굴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직접 만나서 인터뷰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직접 봤을 때 촬영 현장을 확인할 수     있다.     

7. 사전답사 또한 중요     

8. 아이디어 발상  

  신규 콘텐츠의 콘셉을 정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작업      

  브레인스토밍 기획의 주제와 소재가 나온 후  

    3인 이상의 참가자가 기획의 주제에 의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솥 아내는 방식      

  ▶. scamper 기법

    기법 1.

    기존 프로그램의 일부를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방법으로 채택      

    슈퍼스타 K를 --- 나는 가수다로....--- 나는 가수다를... 불후의 명곡으로...     

    기법 2. 조합

    조합은 두 가지 이상의 요소를 결합해 시너지를 높이고 새롭게 하는 것     

    1박 2일 -예능과 다큐멘터리의 조합     

    썰전 정치적 이슈를 예능과 조합 등의      

    기법 3. 응용

    ebs 다큐프라임 전문가와 협업하여 학술에 이용되는 실험에 기법을 이용하여          실험 다큐멘터리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발

    기법 4. 변형

    기존의 형식을 확대하거나 변형시키는 방법      

    기법 5, 제거

    한국 내레이션의 특징인 과도한 내레이션을 제거해 새롭게 탄생시킨 ebs의 지      식 채널 E는 내레이션 대신 함축적인 자막을 통해 의미 전달을 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기법 7, 재배치 – 시간 편성해서 사용하는 방법     

9. 아이디어 체계화 (6하 원칙)

   아이디어의  발상에서  제시된 내용이 애초의 기획 목적과 부합하는가?      

   를 거쳐 하나의 포맷으로 체계화해야 한다.          

누가 제작의 주체가 누구인가?     

제작하려는 콘텐츠가 인적. 물적. 환경적 인푸라가 갖춰져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     

언제      

얼마 정도의 기간 동안 제작하여. 언제 방영할 것인가? -시의성과 관련되어 있다.     

어디에서

기획하려는 콘텐츠가 방영될 플렛홈과 채널이 적절한지 검토해야 한다.

콘텐츠의 제작 목적이 정확한가?

무엇을 

어떤 내용과 의미를 닮는 콘텐츠 인가?

어떻게 

제작 스타일과 형식기술적 구현 방법을 의미한다.

누구에게 

어떤 시청자가 메인 타깃이며 서브 타깃은 누구인지 고려해야 한다.

▶어느 정도의 비용으로...

투자 대비 수익률이 높은 기획으로... 작지만 강한 콘텐츠야 말로 가장 성공한 기획이다.     

10. 차별화 전략

차별화는 블루오션의 창출이다.

블루오션 전략이란? 레드오션에서 벗어나 발상의 전환을 가져야 한다.

차별화 성공 사례 -태양의 서커스다큐프라임 완성도와 내구성을 갖고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다큐 멘터리이다     

11. 제작기획서 작성     

제작기획서란? 기획을 타인의 방법으로 보고 객관성을 부여하는 작업이다.     

작품의 기본정보와 중심인물배경과 갈등을 두세 페이지 안에 간략하게 설명한다..     

또한 작품의 방향이나 형식 그 결과물에 대하여도 언급하여야 한다,     

관객 대상을 기술하고 왜 당신이 이 작품을 만들어야 하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프로그램명 (가제)     

제목은 섹시하여야 한다.          

기획의도      

기획의도는 왜 이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존재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것이다.     

현황내용/목적/(어떠한 기대효과)를 기술한다     

기획의도는 간결하게 3개의 문장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방송일시     

▶방송 형식

기술적 구현 방법... 예. eng, studio 등... 예상되는 제작 인원을. 장비 규모를 가늠할 수 있어야 한다.     

▶주요 내용( 구성 포인트/  타 프로그램과의 차별화)

주의 깊게 설계해야 하며. 내용 설명을 위해 따로 기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산

예산은 기획서의 경쟁력에 매우 중요하다...     

12. 스토리 가치 창출     

모든 콘텐츠 에는 스토리 텔링이 필요하다..

영화 드라마 다큐 멘터리 게임 건축 디자인 부분에도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광고계의 오랜 성공의 법칙 3B는 아기 (baby) 미인 (beauty) 동물 (beast)를 모델로 하면 소비자의 주목도 가 높아진다.

이는 방송에도 적용되며 남자들 간의 형제애 (brotherhood)가 추가되어 4B라고 부른다     

갈등과 상징적 요소를 활용하라

성공한 콘텐츠는 상징적 디테일이 있다.

방송콘텐츠의 클라이언트는? 

1. 방송 편성권을 갖고 있는 방송 편성 책임자.

2. 제작비를 협찬하는 스폰서 기업으로 

3. 콘텐츠의 최종 소비자 즉시청자이다..

따라서 기획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성향과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이 필요하다

위의 1.2.3의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킬 수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     

스폰서 기업의 분석 

기업이 먼저 제안하기도 하고 방송사나 기획자가 제안하기도 한다. 기획자가 제안할 경우 기획하려는 콘텐츠의 기획 방향이나 콘셉트의 논의 과정에서부터 스폰서십을 요청할 대상 물색부터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할 일은...

다양한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사례를 찾아 보는 것으로 현재 기업들이 어떠한 문화 마케팅을 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방송협찬 제안서 -- 

(SPONSOR PROPOSALS)을 통해  타당한 분석을 제시하여야 한다.

기획 중인 콘텐츠의 차별성과 경쟁력스폰서 기업과의 연관성.. 콘탠츠 자산으로 생성될 수 있는 미디어 파워드의 분석이 필요하다.

방송협찬 제안서는 기획자의 입장이 아니라 기업의 입장에서 써야 한다.     

2. 소비자 분석

기존 시청률 분석.  시청자의 방송 콘텐츠 이용 형태 조사.. 시청 동기와 반응 조사.. 타깃 오디언스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등.. 다양한 조사가 필요하다.

빅 데이터 분석의 필요 sns나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대규모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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