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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캠퍼스씨네이십일 Sep 08. 2016

뜨거운 대학 시위, 직접 물어봤다

 왜 싸우냐는 질문에...


뜨거운 대학 시위, 그 쟁점을 짚어본다



- 이화여대 - 
총장이 사퇴하는 날까지

글 이자현 대학생 기자 


교육부의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에서 촉발된 이화여대 사태가 장기화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학생들의 강력한 반발에 밀려 미래라이프대학 설립 계획은 철회됐지만, 최경희 총장 사퇴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는 계속되고 있다. 지난 7월28일부터 시작된 학생들의 본관 점거 농성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이화여대 공식 언론팀에 뜨거웠던 여름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다른 단체의 개입이나 심지어 총학과의 연대도 거절했다. 이렇게 한 이유가 무엇인가.
이화인들의 자발적 움직임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이화인들이 결집한 목표가 조금이라도 흐려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연대가 진행되는 순간 참여자들은 연대한 곳과 자신이 일치하는지 스스로 검열하게 된다. 모든 이화인들이 함께 학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총학도 이화인의 한 사람으로서 참여하고 있다. 


“새로운 시위 문화를 선도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어떻게 이런 방식을 생각해냈고 이끌어가는지 궁금하다.
특정인이나 단체가 시위를 주도한 것이 아닌 자발적 방식이었기에 당연한 흐름이었다. 주도자가 없기에 참여자들의 의견을 모으는 방식이 필요했으며, 이를 위해 모두가 의견을 낼 수 있는 직접민주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수직적인 집단 문화가 없는 학풍의 영향도 있었을 것이다. 평화시위를 진행 중인 본관에서 만민공동회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결정을 내린다. 이에 대해 학교 커뮤니티에서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모든 학생들이 불특정성과 자율성, 다수결 원칙에 따라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개별적으로 인터뷰를 요청하자 많은 이화 학생들이 ‘개인적인 생각을 언론에 말하는 것을 자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왜 이렇게 조심스러워하나.
대표자 없이 모두의 의견을 수렴하는 직접민주주의 방식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그 누구도 대표자로서 인터뷰를 할 수 없는 것이다. 한편 주동자를 찾아 처벌하겠다는 경찰과 본관에서 나온 쓰레기를 뒤지는 등 학교의 압박이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다. 이에 서로가 서로를 지키기 위한 하나의 방식이기도 하다.


대학의 ‘불통행정’이야 어제 오늘 일도 아니고, 미래라이프사업을 '학위 장사'로 귀결하는 이유가 뭔가. 
직장인들의 진정한 학문에의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더 넓은 학과에 대한 개방, 학부생과 같은 엄격한 입학 사정, 그리고 엄격한 졸업 관리가 수반되어야 한다. 그런데 미래라이프 대학의 지원 분야는 뷰티, 웰니스, 뉴미디어 기획 등의 실용 학문으로 제한되어 있다. 또 입학 사정 없이 면접과 서류만으로 입학할 수 있으며, 2년 반의 온라인/주말 강의를 들으면 졸업이 가능하다. 이미 저렴한 학비로 운영하고 있는 평생교육원 제도가 있는데도 별도의 단과대를 설치하는 것은 학문의 기회 확대가 아닌 학위 장사로밖에는 이해할 수 없는 행보다. 사업을 진행하는 방식 및 과정에도 문제가 있다. 신청에서 설립까지 한달 만에 졸속으로 이루어졌고, 이 과정에 학교의 구성원인 학생은 물론 교수들의 동의 또한 없었다. 일방적인 사업의 진행 및 이후 학교 구성원들의 피드백 묵살, 이후 학교쪽의 경찰 투입 등 비민주적이며 독단적인 방식에 반대한다.


일각에서는 이화인들의 ‘순혈주의, 학벌주의다’라는 비난도 있다. 
‘미래라이프 대학’은 오히려 학벌주의를 더욱 부추기는 제도다. 이미 해당 분야에서 몇년씩 실무자로 재직하며 경험을 쌓은 경력자에게 4년제 학사 학위를 요구하는 것은 학벌이 없으면 사회에서 낙오를 부르게 하는 학벌주의, 순혈주의를 부추기게 할 뿐이라고 본다.  


모 교수가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 아니다’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다. 
오랜 세월 동안 학교와 함께해온 학생들이 그 존재를 부정당해왔다는 것에 대해 앞으로 학생들에 대한 인정, 학생들과의 소통, 민주적인 의사 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시위는 언제까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인가.
총장이 사퇴하는 날까지,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상지대학교 -
김문기의 공포정치’를 멈추게 해주세요

글 원소윤 대학생 기자


1972년 원주대 임시이사로 파견된 김문기 총장은 상지대로 교명을 바꾼 후 자신을 설립자로 추대하고는 사학비리, 낙하산 투하, 부당해임, 부정입학 등을 자행하며 자신의 왕국을 건립했다. 94년 사학비리가 밝혀져 퇴출되나 싶더니, 2014년 8월 이사회를 장악하고 다시 총장으로 취임했다. 상지대 교수들과 학생들의 거센 반발에 김 총장은 다시 해임되었지만, 올해 총장 해임 징계처분 무효확인 소송에서 승리하였고 복귀를 노리는 중이다. 35도를 웃도는 더위 속에서 총학생회는 단식을 선언하고 200km를 걷는 대장정을 이어갔다. 상지대학교 총학생회장 정성훈씨를 만나 이렇게 싸우는 이유를 물었다. 


최악의 폭염 속에서 대장정에 참여한 대원들이 겪은 어려움은 없었나. 
잦은 소나기 덕분에 무더위는 비켜갈 수 있었지만 내내 신발이 젖어 발에 물집이 잡혔고 또 그 물집이 불고 찢어져 많은 상처가 생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 한명의 낙오 없이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학생들로 하여금 강도 높은 시위를 계속할 수 있게 하는 동력이 무엇인가.  
김문기 전 총장의 공포정치는 학교 문제에 관심이 없던 학생들까지도 시위에 참여하게 하는 동력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사학비리로 몇조원의 재산을 축적한 사람이 학생 복지를 위해 조금이나마 선심 썼더라면 우리가 이렇게 단합할 수 있었을까’ 하는 우스갯소리까지 한다. 김문기는 자신을 우상화하지 않는 학생, 교수 그리고 교직원을 징계하기 바빴고, 학생경비도 대폭 축소하며 협박하였다. 그 피해를 현재 학생들이 고스란히 당하고 있다. 기나긴 사학분쟁은 정상적인 학사 운영에 차질을 빚어왔을 뿐 아니라 올해는 축제지원금까지도 지원해주지 않아 학생과 교수들이 돈을 모아 축제를 개최했다.


국회까지 걸어가 전달한 ‘5000인의 서명서’ 내용의 핵심은 뭔가. 
학내 구성원, 동문, 원주시민 등 5천여명의 서명이 담겨 있으며 파행의 길을 걷고 있는 상지대학교의 상황을 국회에서 인식해주고 함께 상지대학을 지켜주기를 부탁하는 내용이었다.


이렇듯 열렬한 지지에도 불구하고 대장정이나 단식농성 등 최후의 수단을 동원하여 의견을 표출하게 된 까닭이 무엇인가. 공식적인 논의의 장에서 의견을 표출할 기회는 없었나. 
사학비리 전과자 김문기가 대학 총장으로 복귀한 후, 학생들은 수없이 많이 대화를 요청해왔다. 하지만 총장실 복도를 굳게 걸어 잠그고 학생들과의 대화를 피하기만 하였다. 결국 학생들은 수업을 거부하며 요구 사항들을 강력히 피력하였으나 학교 본부쪽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였다. 1학기때도 수많은 집회와 기자회견, 항의 방문, 농성 등이 있었지만, 총장직무대리인은 학생 대표들을 조롱하기 바빴다. 더욱더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야만 우리의 목소리를 들을 것 같아 단식, 그리고 200km의 대장정을 진행하게 되었다.


그 간절한 목소리에 응답하는 이들이 있다. 7월11일 전국 대학 총학생회 9곳이 상지대 총학생회 지지를 선언하였고, 8월8일 교육부 특별감사가 시작되었다. 뒤늦은 관심에 아쉬운 점도 있을 것 같은데.
상지대의 문제는 언론에서도 꺼려하는 골치 아픈 기삿거리였다. 그간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 학교 본부의 무능한 태도나 구성원들의 투쟁을 피상적으로 다루는, 매번 똑같은 기사가 전부였다.


때늦은 만큼이나 더욱 소중하게 느껴질 범국민적인 관심은 상지대 정상화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보나. 
구성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늘 방관자적인 태도를 취하며 상지대의 문제를 안일하게 생각해왔다. 한편 국회, 학생사회, 일반 시민들이 상지대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힘을 보태주니 교육부가 적극적으로 나서기 시작하였고 결국 상지대 특별감사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모두의 관심 속에서 시작된 교육부의 특별종합감사에 대한 내부 분위기는 어떤가. 
2년 전에 이미 한 차례 특별감사가 있었다. 당시 교육부는 김문기의 엽기적인 42년간의 횡포에 주목하지 않고 4개월간의 행보에만 주목하며 수박 겉핥기식으로 특별감사를 진행했었다. 첫 번째 감사 이후 김문기는 해임되었지만 올해 김문기는 교육부와 학내 구성원들을 우롱하며 총장 해임 징계처분 무효확인 소송에서 승리하였고 복귀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이에 학내 구성원들이 문제의식을 갖고 시위를 진행하였고 불행 중 다행으로 교육부 특별감사가 다시 시작된 것이다. 감사 첫날, 학내 구성원들과 원주시민단체가 한곳에 모여 철저하고도 공정한 감사를 요구하였다. 구성원들은 이번 특별감사가 상지대 민주화의 첫걸음이 되길 바라고 있다. 더불어 특별감사가 되풀이되지 않기를 간절히 염원하며 감사기간 동안 철야농성을 통해 지켜보고 있다.


앞으로 사태에 대해 어떤 전망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다. 
감사 결과로 상지대의 미래가 좌우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모두가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에서는 반쪽감사를 되풀이할 수 없을 것이며, 감사를 통해 상지대 문제가 비로소 해결되리라 생각한다.



 동국대학교
학생‘도’ 주인입니다

글 이미쁨 대학생 기자


동국대학교 학생들의 투쟁은 2014년 12월, 대한불교 조계종의 자승 총무원장을 포함한 고위 인사들이 동국대 총장 선거에 개입한 정황이 나오면서 시작됐다. 이후 총장 보광 스님의 논문 표절 의혹과 당시 이사장이었던 일면 스님의 문화재 절도 의혹으로, 총장과 이사장 사퇴를 요구하는 학내 구성원들의 시위가 이어졌다. 지난해 9월17일에는 2천명이 넘는 학생들이 모여 학생총회를 통해 일면 스님과 보광 스님의 퇴진 안건을 통과시켰고, 고공농성과 50일간 단식 등의 투쟁을 이어나갔다. 이에 학교는 올해 들어 학생 고소와 교수 해임, 학생 징계 등의 탄압으로 대응하고 있다. 최근에는 학교의 일방적인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이하 평단사업) 추진으로 학생들의 반대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8월16일,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제48대 총학생회장 안드레씨를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동국대학교 재단 이사회, 총장, 이사장 임명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종단과 학교와의 관계 설정이 모호하다. 대학은 고등교육기관으로서 분명히 자치성과 독립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동국대는 종립학교라는 특수성이 있어 종단이 학교에 개입할 수 있는 고리들이 너무 많다. 현재 이사회에는 총 12명의 이사 중 스님 이사가 8명이나 된다. 종단에 있는 종립학교관리위원회에서 이사들을 추천하기 때문이다. 종단의 어떤 갈등이나 싸움에 의해 동국대가 좌지우지되는 게 가장 큰 문제이며, 이러한 맥락에서 총장 사퇴 요구도 이어져오고 있다. 또한 학교 운영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없다는 것도 문제다. 국책사업인 평단사업 추진 같은 경우에도 학교쪽의 일방적인 결정이다. 운영의 실패를 학생들이 피해를 받음에도 계속해서 운영 과정에서 학생들이 철저히 배제되고 있는 구조다.


방학 중인 7월에 김건중 전 부총학생회장에게 ‘무기정학’이 내려졌다. 징계의 배경이 궁금하다. 또 앞으로 이 사안에 대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
 지난해 9월 이사장과 총장의 퇴임을 안건으로 열린 학생총회에 참석한 재학생들의 명단이 적힌 명부를 학교쪽에 요청했다. 학교는 3일 내에 반납하라고 했지만, 김건중 전 부총학생회장은 이 학생명부를 받고 나서 파기했다. 이로부터 7개월이 지나서 학교는 지난 방학 중에 징계를 결정했다. 명백한 보복성 징계로밖에 볼 수 없다. 사실상 징계의 근거가 되는 재물손괴와 개인정보보호법은 서로 성립이 되지 않는다. 개인정보보호법에서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얘기하며, 유출의 정황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제3자에게 정보를 넘기는 등의 행동이 유출의 개념인데, 김건중 전 부총학생회장의 경우 파기를 했기 때문에 유출의 정황이 없다. 또한 학생명부의 원본 데이터를 파괴했다면 재물손괴겠지만, 과연 복사본 종이를 파기한 것이 재물손괴라고 볼 수 있는지 의문이다. 현재 진행 중인 평단사업 투쟁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2학기 중에 징계에 대한 문제 제기와 선전을 할 예정이다. 


‘평생교육 단과대학’ 설립에 반대하며 투쟁하고 있다. 이화여대 시위와 다른 쟁점 사안이 있나.
 첫 번째로 투쟁의 주체가 다르다. 이대는 아래서부터, 일반 학우들로부터 출발한 투쟁이었고, 그것이 확장성 있게 쭉 나아갔다는 측면이 있다. 반면 동국대는 학생들의 요구는 있었으나 총학생회를 주도로 한 만민공동회 형태로 투쟁이 준비되었다. 둘째로 기조의 차이가 약간 있다. 동국대의 경우는 현재 일반 학부생들에 대한 교육적 질도 담보가 안 되는 상황에서 과연 이 평단사업이 평생교육의 가치를 보장하느냐 묻고 싶은 거다. 6개월 만에 커리큘럼을 만들고 교직원을 선출해 마구잡이로 400~500명이나 되는 인원들을 하나의 단과대로 뽑아 놓으려고 하고 있다. 이렇게 시작하다가 나중에 엎어버리면 그 피해는 현재의 구성원과 입학생들만 받게 될 것이다.

반복되는 학교의 일방적인 결정 앞에서 무력감을 느낄 때도 있을텐데, 그럼에도 계속해서 투쟁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투쟁을 계속해오면서 의미를 찾는 가장 큰 지점은 ‘우리가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지난 110년의 동국대 역사에 종단이 개입하지 않았던 적은 없었다고 본다. 역대 총장들 선거 때마다 분명 종단 개입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우리는 몰랐다. 이번에는 스님 이사가 8명이 존재하면서 지금의 총무원장이 외압을 넣고 좌지우지하는 구조를 우리가 알게 되었다. 알게 되었기에 바꿔내는 것이 분명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사회 구조를 개편하라, 학교 운영에 학생들이 참여하게 해라, 총장이 책임지고 떠나라’. 이러한 구호들이 단순히 총장 개인에 대한 문제를 떠나서 앞으로 학교 전체적인 운영 구조의 개편으로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본다. 


동국대의 현재 주인은 누구라고 생각하나. 또한 학교의 주인은 앞으로 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학생‘만’이 아니라, 학생‘도’ 주인이다, 라고 말하고 싶다. 학교의 운영 주체는 굉장히 많아야 한다. 교수, 직원, 동문, 학생뿐 아니라 심지어 이곳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청소노동자들까지. 학교를 구성하는 모든 사람들이 이 학교를 운영할 수 있어야 하고, 또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학교의 발전이 있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의 한 표와 종단의 한 표가 동등해야 된다. 학교의 민주성과 자치성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학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학교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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