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칸델라이루니 Apr 07. 2020

막 행복해야 한다

행복하려고 돈 버는 거지 돈 벌려고 행복한 게 아니다 

당신 원래 그런 사람 아니다.

당신 돈을 벌지 않을 때도 행복한 날이 훨씬 더 많았다.

태어나서 늦잠 자고 부스럭 일어난 날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벌지 않았는데도

푹 자고 일어난 것만으로도 기분 좋고 무척 행복했었다.

어느 날은 갑자기 날씨만 좋아져도 행복했었다.

길을 걷다가 주머니에 돈 한 푼 없어도 갑자기 눈이 내리면 행복해한 날도 퍽 있었다.

짝사랑하는 아이가  나를 보고 웃어만 줘도 나를 좋아한다고

고백해줬을 때 우주를 뚫을 만큼 오히려 최고로 행복한 날도 있었다.

당신 돈이 없어도 행복한 나날들이 반드시 있었다. 

당신도 행복하려고 일하는 거지 일하려고 행복한 게 아니다. 

만약 당신이 행복하려고 돈을 버는 게 아니라 돈을 벌려고 행복하려면

당신은 행복하기 위해서 아침부터 돈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렇지만 보아라. 당신은 아가 때부터 태어난 순간부터 돈을 벌지 않는 날도 충분히 행복한 날이 있었다.

그렇다. 돈도 필요하지만 이 세상에 소중한 생명인 나와 당신과 모두만큼 우리들 생명만큼 가장 소중한 게 없다.

생명보다 돈이 소중하다면 안된다.

생명이 있기 때문에 그 아래 돈의 행복조차 존재하는 것이다.

즉 행복하려고 돈을 버는 거지, 돈을 벌려고 행복한 게 아니다.

이래도 당신은 돈을 벌려고 행복한 것인가?  

아니다. 당신도 행복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그래서 많이 번다고 어깨에 힘을 팍 줄 필요도 없고, 적게 번다고 의기소침할 필요도 없다. 

항상 모든 건 마음인 것이다. 

잊지 말아라. 나 자신의 중심을 청정히 늘 잊지 않을 때 비로소 온전히 더욱더 행복할 수 있다고 말이다.

그리고 걱정하지 말아라. 다 잘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친환경인 텀블러 사용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