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칸델라이루니 Apr 07. 2020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마음이다

모든건 마음뿐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일 것이다. 현대 사회가 돼서 과학 기술이 발전하고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삶에 편리함을 준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현대 사회가 돼서 삶이 편리해지고 풍족해졌어도 정신적으로 괴로움을 가진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닌 것을 보면 정신적인 부분도 인간의 삶에 굉장히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부러울것없이 부유하게 살아도 마음이나 정신에 괴로움을 가진 사람이 안 존재하는 것은 아닌 것을 보면 확실히 진정한 행복은 마음에 달려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삶이 풍요로운 것도 분명 행복함이 아니라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진정한 행복은 마음에 괴로움이 없을 때 진정으로 행복한 것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내면을 들여다보고 마음을 잘 다스리는걸 지혜로운 사람이라면,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이다. 내 마음으로 모든 세상을 바라보고, 내 마음가짐으로 세상을 살아가니까 세상을 관찰하는 것은 자기 언급이라는 말을 나는 정말 공감하게 되었다, 당신을 관찰하는 것이 나를 관찰하는 것이 될 수밖에 없다는 말이고 나를 관찰하는 게 세상을 관찰한다는 말이다. 결국 나의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나는 이것을 깨닫기까지 오래 걸렸는데, 결국에는 나의 마음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기에 세상을 바라보는 것은 자신을 바라보는 것과 다름없다는 말을 지금은 정말 살면서 체험하고 꼭 공감하는 말이다. 결국에는 돌고 돌아서 내 마음을 잘 다스리고 돌아보는 게 먼저라는 걸 이제는 알겠다.

작가의 이전글 작가들의 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