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정성의 숲 Jan 24. 2023

나의 판단

지하철독서-1374



나의 판단은

나의 판단이다.


이에 대해

다른 사람도 권리를

갖는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73p-

(프리드리히 니체/책세상)


-----------------------


지금까지

내 삶의 수많은 변곡점에서

난 얼마나 많은

판단을 했었나?


그건 정말

나의 판단이었을까?


환경,

상황,

타인이

나의 판단을

대신해 왔던 건 아니었나?


원망할 대상이 있어

책임을 전가할 수 있어

잠시는 다행이었지만


나중에는 그래서

더 공허했던 건 아닐까?


모든 건

나의 판단이었다.

나의 판단이어야만 했다.


환경,

상황,

타인 때문이 아닌


환경,

상황,

타인을 감안한

나의 판단이어야만 했다.


그래야

나의 판단으로

나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 테니.


-----------------------


#지하철독서인증 #지하철도서관

#교통카드열람표 #1081206열람실

#언스플래쉬 #나의판단 #책임 #내삶

#책 #독서 #글쓰기 #짧은글긴생각

매거진의 이전글 화는 왜 나는 걸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