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정성의 숲 Jan 05. 2024

당신이 원하는 인생은 무엇인가

지하철독서-1643


당신이 겪은 고생이 

당신이 원하는 인생을

가져다주지 못했다면,


남 보기 좋은

직함이나 직장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  


-밥 프록터 부의 원리-

(밥 프록터/윌북)


----------------------


지금 내가 겪고 있는 고생은

내가 원하는 인생으로 가는 길에서

겪을 수밖에 없는 것들인가?


그런데

내가 원하는 인생은 무엇인가?


누가 물어봐도

내 인생의 북극성을

선명하게 가리킬 수 있는가?


지금 내가 겪는 고생은

지금 당장이 아니라도,

내 인생의 북극성으로 향하는 길에

겪는 일이어야 한다.


그렇게 의도적으로

인식하고 의미 지어야 한다.


그래야

어떤 고난도

이겨낼 수 있다.


그래야

어떤 흔들림 속에서도

나의 뿌리가

온전히 살아남을 수 있다.


나를 설명하는 건

지금 내가 가진 명함이 아니라,

내 인생의 북극성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


#지하철독서인증 #지하철도서관

#교통카드열람표 #언스플래쉬

#지하철1호선311554열람실 #인생

매거진의 이전글 정말 시간이 없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