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정성의 숲 May 10. 2024

낙관 vs 비관, 나의 선택은?

지하철독서-1739'


“비관주의자는
‘나는 그것을 볼 때
믿을 것이다’라고 말하고,
낙관주의자는 ‘믿을 때
나는 그것을 보게
될 것이다’라고 말한다.”

-로버트 슐러-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고윤/페이서스코리아)

----------------------------

보이는 것만 믿을 것인가?
보게 될 거라 믿는 것을 믿을 것인가?

보이는 것만 믿을 수 없었다.
보이는 현실은 너무나 가혹했기에.

하지만 그런 현실이
비관보다는 낙관에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어차피 우리는
매일 현실에서 맞이하는 상황을 두고
우리의 태도를 선택해야 한다.

낙관 vs 비관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비관을 선택하면
난 멈춰 있거나 후퇴할 것이고

낙관을 선택하면
난 걷거나 뛸 수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오늘도
내일도

비관을 버리고
낙관을 선택한다.

----------------------------

#지하철독서인증 #지하철도서관
#교통카드열람표 #언스플래쉬
#1081209열람실 #비관 #낙관

매거진의 이전글 난 무엇을 채워줄 수 있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