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보 Mar 12. 2023

내 기분을 망칠 수 있는 건 오로지 나뿐이다

나를 지키는 삶의 태도


사고가 일어나는 건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이다. 오늘의 날씨를 포함해 내가 마주하게 될 일 그리고 내가 만나는 사람들의 행동은 나의 예상과 상식의 범위를 벗어나더라도 전혀 이상할 게 없다. 내가 알고 있던 것들은 지나간 과거에 불과하며, 내가 매일 마주치는 건 항상 새로운 것들이기 때문이다. 세상은 지난날과 비슷해 보이는 것일 뿐, 언제나 똑같았던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따라서 내가 원하는 상황만 일어나리라는 법은 세상 그 어디에도 없다는 말이다.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던 좋은 일과 나쁜 일은 일상에 무작위로 흩뿌려질 것이다.


세상에서 유일하게 통제가 가능한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의 마음과 태도이다. 매 순간의 상황은 내가 미처 예상하지 못한 하나의 작은 사고라고 할지언정 언제나 나의 기분을 좌지우지할 통제권은 내가 쥐고 있는 것이다. 상황을 한 걸음 물러서서 객관적으로 바라볼 줄 안다면 언제나 내 기분을 지킬 수 있다. 그 어떤 상황을 겪더라도 내 기분에 대한 통제권을 외부로 넘기지 않는다면 말이다. 언제나 좋은 기분을 유지하면서 불편한 상황이 벌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내 기분을 빼앗기지 않고 지킬 수만 있다면 인생은 그야말로 행복한 나날들의 연속일 것이다. 이것이 바로 마음공부가 필요한 이유이자, 삶을 살아가는 태도가 중요한 것이다.


순간적으로 기분이 나쁜 건 막을 수 없다. 그건 일종의 반사작용이기 때문에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그런 기분을 느끼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상황이 일어나더라도 기분을 유지하고 굳히는 건 언제나 '나'라는 관문을 통과해야만 한다. 나만 허락하지 않으면 순간적으로 나빠진 기분도 유지되지 못하고 금세 사라지게 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그런 통제권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까맣게 모른 채 그저 상황과 기분에 따라 이리 휘둘리고 저리 휘둘리게 된다. 그렇게 살면 모든 문제의 원인을 세상과 남들에게 돌릴 수밖에 없다. 그런 인생은 그다지 유쾌하지 않다.


꼭 돈이 많아야만 잘 사는 게 아니다. 돈도 많으면서 항상 좋은 기분을 유지하고 어떤 일이 닥쳐도 흔들리지 않는 강한 마음이 내면에 단단히 뿌리내린 사람에게 잘 살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그만큼 자기절제력을 발휘해야 하겠지만 행복하게 사는 건 원래 그리 쉽고 간단한 게 아니다. 행복한 삶은 어떤 성과를 이뤄냈다고 해서 갑자기 내게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본인이 천천히 그런 삶을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행복한 삶의 시작은 나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내 기분을 좋게 하는 유일한 존재는 오로지 나 뿐이고, 내 기분을 망칠 수 있는 유일한 존재도 오로지 나밖에 없다. 만약 이런 사실을 깨닫게 된다면 이전에는 참기 어려웠던 불쾌한 일들이 색다르게 다가올 것이다. 인생은 그렇게 천천히 좋아지기 시작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남들처럼만 살고 싶어 하는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