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생각, 열린 마음

스스로 닫아버린 인생을 구하는 방법

by 달보


막혀있다


꽉 막혀 있는 인생을 풀어나가기 위해선 열린 생각, 열린 마음을 지녀야 한다. 지금 그대로의 상태라면 더 이상의 발전을 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현재 상태로도 만족스럽고 더 이상 원할 것이 없다면 그야말로 완벽한 삶이겠지만, 현실이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고 더 나은 인생, 자유로운 삶을 살아가고 싶다면 내면의 막힌 구멍을 뚫어내야 한다. 마음을 꽉 닫아놓고 살게 되면 세상이 달라지는 동안 혼자서 제자리에 그대로 서 있게 될 것이다.


더 크게 움직이기 위해서, 더 많이 보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공부를 해야 한다. 인생을 놓고 생각한다면 학문보다는 현실에서의 경험을 대상으로 하는 공부가 더 효과적이다. 마음을 꽉 닫고 살면 어딘가는 썩게 된다. 자연은 언제나 순환하고 있고 인간도 그 광활한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에 이 법칙을 벗어날 수는 없다.


인생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다. 지금처럼만 살거나, 그 이상을 추구하거나. 내 생각에 가장 힘든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은 이 두 가지 유형 사이 어딘가에서 헤매고 있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바로 현재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행동을 하면서 마음만큼은 그 이상을 원하는 사람이다. 이건 자기 자신을 속이고 있는 인생의 형태라서 언젠가는 크게 후회를 하거나 거대한 공허함에 빠지게 될 위험이 있다.


삶의 방식에 정답은 없다. 자기가 원하는 대로 살면 된다. 하지만 자기가 원한다고 착각하는 인생을 사는 것은 비참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착각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꽉 막혀 있는 마음을 열어놓을 필요가 있다. 안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모두 내려놓고, 눈앞에 들어오는 모든 것들을 매번 새롭게 보려고 인식하는 연습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미 알고 있는 것도 다시 한번 물어보고, 유치하다고 생각되는 질문도 스스로에게 해보고, 익숙하다고 생각했던 거리를 다시 한번 걸으면서 보지 못한 것들을 발견하고, 관심이 없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다시 한번 들여다 보고, 소식이 궁금한 사람에게 용기를 내서 연락을 취해보고, 한 번도 체험해 본 적 없던 몸의 상태를 만들어보는 등의 경험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전과는 다른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삶은 아주 단순하게 이루어져 있다. 내 생각을 내 생각이라고 생각하는 생각에 대한 집착 하나만 내려놓을 수 있다면, 그 생각이 더 이상 내 마음을 휘젓지 않게 허락하지만 않는다면, 내 인생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가 왜 여기에 있는지 망각한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