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을 때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영역 스트레스를 받는다. 고양이의 성격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는 강도의 차이는 있지만, 많든 적든 간에 고양이는 환경 변화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낯선 것에 대한 경계심과 불안감도 원인이지만 자신이 구축해 놓은 영역 규칙에 지각 변동이 생겼기 때문이다.
'낯섦'을 최소화하기 위한, 이동장 담요로 감싸기.
이사를 할 때 이동장을 담요로 감싸고 고양이가 쓰던 물건을 버리지 않고 가져가는 것은 낯섦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총 일곱 번의 이사를 하면서 이동장을 담요로 감싸는 것 정도는 물론 했었다.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으니 먼지가 쓰던 물건들도 늘 함께했고.
하지만 여기까지였다. 고양이가 어떤 식으로 자신의 영역을 구축해 나가는지에 대해서는 깊이 있게 생각해보지 않았다.
베이스캠프에서 드넓은 거실로
고양이는 베이스캠프를 중심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 이 베이스캠프는 일종의 코어 영역(core area)인데, 코어 영역을 구성하는 것은 세 가지다. 동굴 형태의 숨숨집과 화장실, 그리고 스크래쳐. 즉, 이 세 가지의 스폿들이 한 공간에 위치하도록 하는 것이 베이스캠프 구축의 핵심인 것.
코어영역은 고양이가 포식자로서 자신감을 충전할 수 있는 일종의 '나와바리'가 되는데, 이사를 하는 경우 유동인구가 가장 적고 가장 조용한 방에 이 코어 영역을 구축해 주고 일정 기간 동안 격리를 해야 한다.
격리된 베이스캠프에서 고양이가 익숙해지면 그다음부터 조금씩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데, 고양이가 격리된 방에서 나와서 다른 공간 탐색을 시작하고, 다른 공간에서도 편안한 모습을 보일 때. 그때부터 사람의 시각에서, 인테리어 계획에 따라 숨숨집, 화장실, 스크래쳐를 재배치해야 한다.
나의 실수 1. 베이스캠프의 부재
이사를 할 때 내가 실수했던 것 중 하나는 고양이의 화장실과 스크래쳐, 고양이 방석을 이사와 동시에 사람의 시각에서 '분산 배치' - 예를 들어서 방석은 안방에, 화장실은 베란다에, 스크래쳐는 거실에 - 했다는 점이다.
고양이 용품들과 고양이 가구를 분산 배치하는 것은 곧 베이스캠프의 부재를 의미했고, 중심(코어 영역)이 없는 상태에서 낯선 환경을 곧바로 탐색해야 했던 먼지의 영역 스트레스는 극대화되었다.
그리고 나는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 이사 후 이동장을 열었을 때 엉덩이를 바닥으로 내리고 엉금엉금 걷다가 구석진 틈새로 숨어버리는 모습을 나는 그저 귀엽게 바라보기만 했을 뿐이다.
나의 실수 2. 숨숨집의 부재
베이스캠프에 대한 이해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숨숨집의 필요성도 나는 깨닫지 못했었다. 먼지는 나의 가족이고, 그러니까 내가 쓰는 소파, 내가 잠을 자는 침대를 같이 쓰면 되지 굳이 숨숨집이 필요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나중에 사고가 난 후에야 베이스캠프에서 고양이가 위협이나 공격으로부터 '안전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A' 프레임 형태의 숨숨집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말하자면 동굴이나 텐트, 고치처럼 고양이가 바깥의 상황을 내다볼 수 있지만 고양이의 몸 전체를 보호하는 형태의 숨숨집이 고양이의 불안감을 완화, 예방해 준다는 사실.
먼지의 공격이 계기가 되어 제작했던, A 프레임 형태(텐트, 동굴 형태)의 숨숨집 겸 이동장, 쏙백.
즉, 먼지는 베이스캠프도 없었고 불안감을 완화시켜 주는 베이스캠프의 숨숨집도 없었던 거였다.포식자로서의 자신감을 충전할 수 있는 공간이 그 어디에도 없었다.
나의 실수 3. 닿을 수 없는 공간에 숨을 수 있게 해 주기
고양이는 숨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나는 일부러 아래 공간이 비어있는 침대와 소파를 사용했고, 장롱 위나 냉장고 옆과 같이 좁은 틈새를 일부러 비워놨다.
보호자가 컨트롤 할 수 없는 공간에 고양이가 숨기 시작하면, 고양이의 자신감은 더더욱 떨어지고 보호자와의 관계도 멀어진다.
그런데 이렇게 보호자가 컨트롤할 수 없는 공간에 고양이가 숨기 시작하면 고양이가 포식자로서의 자신감을 충전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된다는 사실 역시 사고 후에서야 알게 됐다.
고양이가 숨을 수 있게 해 주되,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영역에 숨을 수 있게 해줘야 했다. 내 손이 잘 닿지 않는 공간에 먼지가 숨기 시작하면서, 먼지의 자신감을 채울 기회는 점점 줄어들었고 나는 이 사실 역시 알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