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안녕하신가. 만약 당신이 사업을 하는 직장인이나 무역 업체 직원, 혹은 유학생들을 상대하는 교수라면 중국인을 안 마주치기란 어려운 일이다. 필자의 학교에도 유학생들은 대부분 중국인인데 그 비율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 중국인들은 '꽌시'로 불리는 관계 문화를 가장 중요시한다. 비리와 합법 그 사이 어딘가에 있는 꽌시가 중국인들의 삶을 결정한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이 꽌시는 선물 주기를 통해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중국에는 명절도 참 많다. 중추절, 청명절, 노동절을 포함하여 경사가 있을 때마다 '선물'을 주는 문화가 매우 발달되어 있다. 기실 친구 집에 갈 때도 빈손으로 가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아무 선물이나 주면 안 된다. 물론 먹을 것, 입을 것, 그리고 약간의 돈은 누구나 환영하지만 그 사이에서도 주면 안 되는 물건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1. 배 - 이별의 과일
의외일 수 있다. 배는 우리나라 추석 명절 세트에 자주 포함되는 과일이니까. 그러나 중국인, 특히 연인이나 중요한 사업 파트너 같은 특별한 사람에게는 절대로 주어서는 안 되는 선물일 것이다. 그 이유는 이별(離別)의 이(離)와 배를 뜻하는 이(梨)가 발음이 같아서다. 즉, 배를 선물한다면 '난 너와 이별하고 싶다'라는 의미가 된다. 굳이 헤어지고 싶지 않다면 배 선물은 삼가도록 하자. 추석 선물 세트도 안 된다!
2. 초록색 모자 - 네 애인이 바람피우고 있다
또 주의해야 할 것으로는 녹색 모자가 있다. 한국 길거리에서는 녹색 모자를 쓴 사람을 왕왕 볼 수 있지만, 중국에서, 특히 남성에게는 절대 선물하면 안 될 물건이다. 왜냐하면 녹색 모자는 '네 여자친구/ 부인이 바람피운다'라는 뜻이기 때문이다. 강의실에 한 학생이 녹색 모자를 쓰고 온 일이 있었는데, 교수님이 픽 웃으셨지만 그 학생은 영문을 몰랐다. 그러나 중국인들에게 선물한다면 무례한 것으로 보일 수 있으니 녹색 모자는 삼가는 게 좋을 것이다. 이는 과거 기생집에서 일하는 남성이 녹색 스카프를 쓴 것에서 유래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3. 시계 - 죽음을 선물하
시계, 얼핏 보면 고급스럽 운 선물로 보일 수 있으나 출장 온 중국 측 직원들에게 시계를 선물하는 일은 가급적 삼가자. 왜냐하면 시계를 선물하다 (송종, 送鐘)과 사람의 임종을 지키다 (송종, 送終)이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한국어로도 시계를 뜻하는 종(鐘)과 마칠 종(終)은 발음이 같은데, 중국에서는 이렇듯 발음이 비슷한 것을 더 꺼리는 경향이 있다. 당연하지만 사(死)도 겹치면 안 된다.
4. 우산 - 흩어지게 하는 선물
우산은 마트나 회사 행사에서 증정품으로 왕왕 나누어 주는 상품이다. 하지만 우산의 산(傘)은 흩어질 산(散)과 발음이 같아서 꺼리는 경향이 있다. 모은 재물과 사람이 흩어지니 어찌 길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그렇기에 중국에서 우산 선물 기왕이면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한다.
중국은 한자가 중심이 되는 국가다 보니, 뜻이 나쁜 글자들과 발음이 섞이는 걸 여전히 꺼려한다. 불길한 숫자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중국인들에게는 어떤 선물을 주면 좋아할까?
몇 가지가 있지만 과자와 같은 간단한 간식 선물, 술, 그리고 한국의 홍삼이나 화장품 같은 선물 역시 좋아하는 편이다. 술의 경우, 정말로 특별한 사람이라면 중국의 국주(國酒)라 불리는 귀주모태주(貴州茅台酒)를 주천한다. 가격도 비쌀뿐더러 가격 이상의 맛과 향을 보여준다고 하니, 이것을 선물한다면 받은 중국인은 당신을 특별하게 여길 확률이 높다. 홍삼(紅蔘) 역시 베스트셀러이다.
또 알아두어야 할 것은 중국인은 숫자 팔(八)을 길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팔의 발음이 돈을 많이 번다는 발재(發財)의 발(發)과 비슷하다. 조그만 홍삼을 선물해도 8개를 맞추어 준다면 상대는 당신의 세심함에 감동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제발 초록 모자는 주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