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반응은 필요하나 덤비지는 말자
선박이 부두에 접안할 때 육상 계류 장비에 걸쳐주는 줄이 계류 삭이며 이 계류삭을 본선 선수미 및 중심부 갑판에서 신출, 수납 보관해 주는 장비가 윈치이다. 선수루에는 닻(앵카)을 내어주고 감아들이는 윈드라스 (권양기)가 통상 계류 삭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윈치의 구동장치와 같이 쓰도록 설비되어 있다.
선박이란 사람들이 만든 탈것 중 가장 큰 종류의 교통 도구의 한 가지이지만, 자동차와 크게 다를 것은 없다.
그러나 워낙 큰 몸피를 가지고 있기에, 그에 따라서 조종할 때만큼은 자동차와는 남다른 조심스러움이 필요한 것이다.
결코 지프차에 비교할 수 없는 육중한 선박의 움직임을 안전하게 유도하기 위하여, 출입항시의 사전 준비를 살펴보면서, 갑판사관이 갑판에서 시행해야 할 안전점검 항목을 각 경우에 대비하여 한번 점검해보자.
1. 출, 입항 시
1) 출, 입항 전 계류삭 및 윈치 상태 사전점검
계류삭 : 선박을 부두에 고정시켜 두는 굵은 줄로 근래에는 나이론이나 PVC 제품으로 되어있다.
윈치 : 계류삭을 부두로 내주거나 걸어 놓은 줄을 감아 들이는데 쓰는 기계.
윈치의 작동은 제대로 되고 있는가?
계류삭의 중간에 약해진 부분이 있는가?
계류삭이 감긴 부분이 꽉 조여 있어서 급할 때 쉽게 풀리지 않는 곳은 없는가?
구호: 윈치 동작상태 좋은가? 좋아!
계류삭 준비 완전한가? 좋아!
2) 사려 놓은 계류삭을 밟거나 뛰어넘지 않는다.
부두로 내주기 쉽게 갑판상에 사려 놓았을 때 그 계류삭을 무심코 밟거나 넘어가려고 할 경우, 갑자기 당겨지면 몸이 넘어지거나 끌려 나가는 수가 있다.
구호: 사려진 건 뱀과 같다. 밟으면 안 돼!
둥그렇게 사리고 있는 뱀을 밟았을 경우, 뱀이 반응하면 위험하듯, 사려진 계류삭을 밟거나 넘어서려 할 때, 그 줄을 내어 주거나 걷어 들이고 있을 경우, 당겨진 줄과 함께 미끄러지는 사람은 심각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3) 계류삭 취급 시 안전신호 지킬 것
계류삭을 내주거나 끌어들일 때 육상과 본선 현장 모두가 안전하게 작업에 임하도록 담당자(일, 이항사)는 상대방 및 선원에게 안전신호를 철저히 해줄 것.
구호: 윈치는 신호대로 사용하는가? 좋아!
줄은 신호대로 내주고 있는가? 좋아!
4) Heaving Line 내어줄 때 상대편에게 주의 환기를 시켜준 후 던질 것.
무겁고 굵은 계류삭을 직접 내 주기가 불편하므로, 가는 줄(Heaving Line)의 한쪽 끝에 무거운 추를 달아 힘껏 던져준 후, 그 반대편 끝에 계류삭을 묶어서 내어주면서 접안은 시작된다. 따라서 상대편에서 던지라고 응답한 경우에만 던지도록 할 것. 히빙 라인 추에 맞아 다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구호: 히빙 라인 던져도 좋은가? 좋아!
5) 계류삭을 한꺼번에 너무 길게 내어주지 않는다.
특히 선미에서는 갑자기 기관사용 시 늘어진 계류삭이 프로펠러에 감길 위험이 있고, 라인 보트가 있을 경우에도 같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음.
구호: 계류삭은 보면서 찬찬히 내준다. 좋아!
6) Breast Line과 같이 비교적 짧게 잡히는 계류삭은 적절한 장력이 미치게 하고 Chock로부터 대각도로 나가지 않게 잡는다.
계류가 끝난 후 제일 먼저 힘이 미치는 라인이므로 선체와 닿는 부분이 쓸리거나 높은 장력으로 인해 상하는 경우가 많다.
구호: 줄의 장력은? 좋아!
줄이 나간 각도는? 좋아!
7) Messenger Line을 Gypsy Drum에 감아 드려야 할 경우
윈치 드럼에 감을 수 있는 충분한 길이가 되도록 히빙 라인이 볼품없이 묶여 있더라도 풀어내지 말고 드럼에 감을 수 있는 길이를 확보한다.
너무 짧아서 억지로 드럼에 감으려 다가 손가락이 끼어드는 경우(특히 장갑을 끼고 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음.
구호: 메신저 라인 길이가 충분한가? 좋아!
8) 사려 둔 로프를 내어줄 때 두 사람 이상이 협동하여 손으로 내어준다.
발로 밟아가며 내어주는 방법은 가장 위험한 방법으로 터그보트 등에서 줄이 갑자기 당겨졌을 경우 피할 수 없어 다치게 된다.
구호: 줄을 내어줘도 좋은가? 좋아!
2. TUG BOAT와의 관계
1) Tug Line을 잡거나 내어줄 때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당기고 내어주는 것은 메신저 라인까지 잡아서 내어주어 터그보트의 작업원이 무거운 터그 라인에 다치지 않게 할 것.
신호수는 본선에서 줄을 잡기 전 까지는 터그보트가 줄을 당기지 못하게 하고 내어줄 때에는 메진저 라인의 끝단까지 손으로 잡았다가 신호를 해준 후 끝단을 놓아주도록 할 것.
구호: 터그 라인 당겨도 좋은가? 좋아!
메신저 라인 내줘도 좋은가? 좋아!
2) 무거운 터그 라인을 취급 시에는 Stopper를 꼭 사용한다.
Tug Line 줄이 무거워 Bitt에 걸거나 벗겨낼 때 역으로 끌려나가는 경우를 대비하여 Stopper를 채워서 안전하게 걸거나 벗겨낸다.
구호: 줄 미끄러짐 방지 좋아!
3) Tug Line을 사용하여 본선을 조종할 때
긴장력이 미친 터그 라인이 터질(끊어질) 경우의 위험에 대비하여 안전한 장소에서 대기할 것.
긴장된 라인이 터질 경우 그 위력은 상상을 초월하는 위력이 있음. 고무줄 같이 끊어진 반대편으로 날아가며 휘둘리는 곳이 위험한 장소임.
구호: Tug Line 당겨진다. 안전거리 확보. 좋아!
3. 접, 이안 시 닻을 사용하는 경우
1) 비상 투묘 준비는 접,이안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유지한다.
특히 출항 시 편리함을 위하여 브리지의 지시 없이 미리 고박하였다가 비상시 사용 못하면 큰 낭패이다.
구호: 비상 투묘 준비 완료! 좋아!
2) 비상 투묘시 Windlass로부터 안전거리 유지하기.
녹, 뻘 기타 불순물이 갑자기 튀어나올 때 눈 등 신체에 위해가 발생하지 않게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조심할 것.
또한 비상 투묘는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과도한 전진 타력을 낮추려고 사용하는 경우이므로, 과도한 장력이 앵커 체인에 걸릴 수 있다. 체인의 장력이 미치는 장소 및 윈드라스에서 될수록 떨어져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