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SE에게는 늦둥이 여동생이 하나 있다. 아직 중학교도 졸업하지 못한 16살짜리다… 작년쯤 애기인줄만 알았던 동생이 이제는 자기도 카드가 필요하다며 체크카드를 하나 발급해왔다. 어떤 카드냐면…2018년 아주아주 HOT했던 KB국민의 BTS 체크카드. 방탄소년단의 사진이 박힌 카드 플레이트가 필요했던 건지, 정말 체크카드가 필요했던건지는 모르겠지만…아무튼 그때부터 그녀는 체크카드를 사용했더랬다. (요즘은 체크카드 사용 나이가 정말 빠르다는 걸 체감 중)
그런데 1년 정도가 흐른 지금. 동생 曰 “다른 친구들은 매달 몇 천원씩 캐시백이 된다던데…나는 아무런 혜택도 없어. 아무것도…ㅠㅠ 분명 발급받을 때는 혜택도 좋다고 했는데!!”
그래서 BTS 체크카드 혜택을 살펴보았다. 전월실적/적립한도 없이 국내 전 가맹점에서 0.2% 포인트리 기본 적립이 되고…전월실적 30만원을 채우면 대중교통/소셜커머스/GS25에서는 0.3%, 커피/제과/아이스크림/영화/이동통신요금에서는 0.8%를 추가적립해준다. 소셜커머스와 GS25를 제외하고는 적립한도도 없어서 체크카드치고는 괜찮아 보인다.
그런데 누누이 말하지만! 사람마다! 좋은 카드는! 다르다! 이 카드는 동생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대충 보고 카페, 영화, 편의점, 대중교통 등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혜택이 있으니 좋다고 생각했을 것이 뻔하지… 그러나 기본적립 외에는 전월실적 30만원을 채워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 중학생에게 30만원은 너무 큰 돈…실적을 채우지 못했으니 당연히 그동안 혜택을 못 받고 있었지.ㅠㅠ 그래도 기본 적립이 있으니 아주 조금 포인트리가 모이긴 했을텐데…내 동생은 포인트를 알뜰하게 적립해서 쓰는 편이 아니다. (포인트가 어디 쌓여있는 지도 모를 것) 그렇다면 대체 어떤 카드를 추천해줘야 할까…?
먼저 체크카드를 고를 때 꼭 확인해야 하는 3대장을 만나보자.
누구나 제일 잘나가는 카드를 쓰고 싶겠지만, 사실 모두에게 좋은 카드란 없다. 사람들마다 원하는 혜택이 다르기 때문. 그래서 가장 먼저 본인에게 어떤 혜택이 필요한지를 알아야 한다. 난 놀이공원에 잘 가지도 않는데 롯데월드 50% 할인이 있어서 무엇하고…한달에 교통비가 10만원도 더 나오는데 교통할인은 포함되지 않았다면…이 얼마나 슬픈 일인가!!
체크카드에도 T.P.O라는 게 있다.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을 따져봐야 한다는 것. 일상에서 사용할 카드라면 교통, 통신, 영화, 카페 등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살펴봐야한다. 혜택 영역 따지기 싫은 귀차니스트라면 모든 가맹점에서 기본 적립되는 카드를 고르면 딱이겠고, 간편결제를 자주 이용한다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내가 자주 사용하는 분야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겠지. 분명히 다들 좋다고 해서 받았는데 나는 혜택을 하나도 못 받는 억울한 상황은 이제 그만!!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 달리 매년 연회비를 내지는 않지만, 전월실적은 똑같이 존재한다. 아무리 내가 원하는 혜택 카드를 골랐더라도 한달에 일정 금액 이상을 사용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다는 것. 보통 체크카드의 전월실적은 20~30만원 정도다. 그리고 그 이상의 금액을 사용하면 실적 구간에 따라 혜택을 더 받게 되는 시스템. 자신의 한달 지출이 얼마인지에 따라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만약 전월실적을 채우지 못할 것 같으면 전월실적 필요 없이 기본 혜택을 주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분명히 교통 10% 할인이랬는데…난 10만원 썼는데 2천원밖에 할인 안됐어요!!” 하는 사람들에게 제일 중요한 파트다. 당신은 카드 상세정보를 자세히 읽어보지 않았지… 대부분의 혜택에는 한도가 존재한다. 보통 월 1만원 내외의 통합 한도가 존재하고, 각 혜택 영역별로도 한도가 주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분명 10% 할인인데 눈꼽만큼 할인되는 억울한 상황이 생기는 것. 그러니 카드 발급 전에 작은 글씨까지 꼼꼼히 읽어보자. 20%, 30%라는 큰 글씨에 혹해서 넘어가지 않길!!
이외에도 내가 알뜰하게 포인트를 모으고 싶어하는 적립형인지, 그때 그때 할인받는 걸 좋아하는 할인형인지에 따라 카드를 고를 수도 있다.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사람이라면 귀여운 캐릭터가 그려진 플레이트를 선택할 수도 있겠지. 내가 자주 갈 수 있는 접근성 좋은 은행인지, 주이용하던 은행인지를 따져보는 것도 좋다!
먼저 ROSE의 동생에게 추천해준 카드를 소개하겠다. 전월실적은 20만원으로 기존 BTS 체크카드보다 10만원 더 낮아서 좋고, 적립보다는 할인을 원하는 동생에게 딱이었다. 대중교통 10% 청구할인, CGV 35%, 놀이공원 50%, 편의점/도서 5% 환급할인 등 원했던 혜택도 모두 포함된 카드!! 이외에도 통신요금 2천 5백원, 아웃백/VIPS/스타벅스 20% 환급할인 등의 혜택도 있다. 월간 통합할인한도는 전월실적 20만원 이상이면 1만원까지로 넉넉한 편!
이 카드는 포인트 적립형 친구들에게 추천한다. 다만 전월실적 30만원은 너무 높아요. ㅠㅠ 하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으로 전월실적/적립한도 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0.2%를 기본 적립해주는 카드다. 그리고 전월실적 20만원만 채우면 할인점, 편의점/잡화, 영화/커피, 해외, 통신 영역에서 0.6%를 적립해주고,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은 1.0%가 자동 적립된다. 택시 탈 일이 있다면 3,6,9번째에 1천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전월실적 20만원 기준 월 5천 포인트까지 적립 가능하다.(기본적립은 한도 없음) 귀여운 플레이트를 원한다면 미니언즈 딥드림 체크카드를 선택해보자. 혜택은 동일하니까!
난 무조건 디자인이 짱이야!!! 하는 친구들에게는 역시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다. 캐릭터별 플레이트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만 해도 너무 행복하니까. 전월실적/지급한도 제한없이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의 0.2%를 캐시백해주는 카드다. 주말에는 두배인 0.4%가 캐시백된다. 전월실적이 3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통신, 학원, 커피, 영화, 뷰티, 반려동물, 온라인쇼핑, 마트, 주유, 면세, 공항 라운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제공되는 캐시백 프로모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이 카드는 주민등록증을 소지한 만 17세 이상의 회원만 발급이 가능하다. 카카오뱅크의 카드가 아닌 일반 은행/카드사의 체크카드는 만 17세 이하도 받을 수 있으니 여기를 참고해보자! ▶ 중고딩 고객님들~누나가 ‘카카오 체크카드’ 골라준다!
전월실적 20만원도 간당간당한 중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카드다. 전월실적 10만원만 충족시키면 월 통합5천원까지 다양한 일상 영역에서 캐시백을 받을 수 있기 때문! 편의점, 올리브영, 서점, 베이커리, 패스트푸드에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1천원을 캐시백해준다. 또 후불교통카드를 만들 수 없는 만 18세 이하에게 정말 정말 좋은 혜택이 있다. 바로 티머니 충전 캐시백!! 우리은행 ATM이나 GS25 편의점에서 요 카드로 티머니를 충전하면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1천원을 캐시백해준다. 개이득 ㅠㅠ
그런데 처음에 말한 BTS 체크카드…저 혜택이 좋은데요? 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쉬운 소식과 다행인 소식을 하나씩 전해주겠다. BTS 체크카드는 발급이 중단됐다.(단호) 대신 혜택이 똑같은 카드를 찾아왔다. Liiv Mate 체크카드는 전월실적/적립한도 없이 국내 전 가맹점에서 0.2% 포인트리 기본적립이 된다. 전월실적 30만원을 채우면 대중교통/소셜커머스/GS25에서는 0.3%, 커피/제과/아이스크림/영화/이동통신요금에서는 0.8% 추가적립까지!! 아쉽게도 카드플레이트에 방탄소년단은 보이지 않겠지만…
발급받고 싶은 카드를 다 골랐다면 생애 첫 ‘체크카드’ 발급할 때 알아 두어야 할 5가지내용을 살펴보러 가면 되겠다!! 체크카드 받을 때 필요한 서류들까지 꼼꼼히 알려줄 테니까 클릭해보자.
ROSE의 동생은 웬일로 언니 말을 듣고 노리체크카드를 받아와서 잘 사용 중이다. 마음 한 켠이 뿌듯
유용한 카드 상식, 카드고릴라 친구추가하고 카카오톡으로편하게 받아보세요!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 개강이다! 방학을 떠나보낸 당신을 위한 체크카드 추천
▶ 카드고릴라, ‘2019 상반기 인기 체크카드 TOP 10’ 발표
▶ COOKIE CHECK 한 장 들고 해외여행 떠난 에피소드.t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