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ULL Feb 15. 2020

Ο.프롤로그

임신한 직장인은 워킹맘이 되나요, 전업맘이 되나요?

Ο.프롤로그



 쿵쾅, 쿵쾅, 쿵쾅, 쿵쾅, 쿵쾅, 쿵쾅.


 아기의 심장이 뛰는 소리가 들리자, 나도 모르게 눈물이 줄줄 흘렀다. 초음파 속 아기는 아직 형체를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작은데, 그 작은 아기의 심장이 힘차게 뛰고 있었다. 대견하고, 고맙고, 또 감사하다는 생각이 흘러갔다.

 “나중에 아이가 태어나서 불만이 생길 때 이 감정을 기억하세요. 공부 못한다고 뭐라 하지 말고.”

 의사는 그렇게 말하며 웃었다. 나는 오래도록 그 순간을 잊지 못하리라는 것을 알았다.

- 6주, 아기 심장 소리를 처음 듣던 날



 “저 임신한 것 같은데, 혹시 엑스레이 안 찍어도 될까요? 아직 병원을 못 가서 미리 말씀 못 드렸어요. 말씀 못 드려서 죄송해요.”

 “...내년에 임신 계획 있다며, 왜 이렇게 빨리 임신했어?”

 이상하다, 임신은 축복이라던데…? 이런 말을 들어야 할 줄은 몰랐는데….

- 4주, 부장님과 나누었던 대화



 “아기 태어나면 어떻게 할 거야?"

 “저 육아휴직 6개월 쓰고 ×서방이 육아휴직 3개월 쓸 거예요."

 “그건 아니다. 인사고과에 영향이 없겠니? 그리고 아빠 혼자 아기 못 봐. 엄마가 봐야지."

- 10주, 어머니와 나누었던 대화



 “정말 각오가 되어있어? 아이는 누가 키워줘?”

- 부장님의 질문



 “회사는 언제까지 다닐 거야?”

- 몇몇 친구들의 질문



 “나 퇴사할래.”

- 일주일에 한 번은 남편에게 했던 말



 임신한 직장인은 자동으로 워킹맘이 되는 줄 알았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나는 임신을 함과 동시에 퇴사를 심각하게 고민했다. 가장 큰 이유는 짧은 육아휴직으로 인해 5개월짜리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겨야 하기 때문이었다. 임신을 하고 보니 맞벌이 부부가 부부만의 힘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게 어쩌면 욕심일 수도 있겠다는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

 여전히 해결된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지금의 나는 내가 계속 일을 했으면 좋겠다. 이 글은 언젠가 퇴사하고 싶어질 나를 위해 쓰는 글이다. 부디 미래의 내가 후회하지 않는, 아니 덜 후회하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금의 생각을 기록해놓고 싶다.


Copyright 2020. NULL All rights reserve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